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십일프로 Aug 06. 2020

[설문조사결과 ①] 의류 소비 생활 편

다시입다 뉴스레터 2호 내용 중 

중고 패션 생활문화 캠페인, '다시입다'는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정도, 선호도 등을 조사하여, 보다 슬기로운 의생활 문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7월 13일부터 19일까지(7일간) 제2차 ’중고 패션‘ 인식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1. 의류 소비 생활 부분, 2. 의류 보관 및 처리 생활 부분, 3. 중고 의류 인식과 경험 부분, 4. 중고 의류 생활 선호도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본 포스트에서는 첫 번째 부분 '의류 소비 생활' 조사 결과를 소개합니다. 



1. 귀하는 의류를 얼마나 자주 구입하나요?  



한 해 동안 의류 구입 빈도수를 물어보는 질문에 220명 중 125명이 '계절마다 한 번' 의류를 구입한다고 응답했고, 60명이 '한 달에 한 번', 14명이 '1년에 한 번' 의류를 구입한다고 답했다. '일주일에 한 번' 의류 구입을 한다는 응답자도 6명이나 되었고, '계절마다 두세 번 정도' 구입한다는 응답자와 필요할 때 비정기적으로 구입한다는 응답자도 있어, 대체적으로 계절마다 한 번이나 한 달에 한 번 정도 의류를 구입하는 응답자가 많았다. 그 외 기타 응답으로 '한 달에 두 번', '1년에 한두 번', '몇 년에 한 번', '의도적으로 구입하지 않으려 노력', '필요할 때 왕창 산다', '구입하지 않고 집에 있는 옷만 입음' 등이 있다.



2. 귀하는 한 해에 몇 벌의 의류를 구입하나요?  

 한 해 동안 의류 구입 수량을 묻는 질문에는 220명 중 124명이 '10벌 미만'이라고 응답했고, 81명이 '10 벌 이상~ 30벌 미만', 4명이 '30 벌 이상 ~ 50 벌 이하'로 구입한다고 응답했다. 한 해에 '50벌 이상' 산다는 응답자는 2명, '사지 않는다.'는 3명이다.  



3. 의류 구매 시 고려 요인은 무엇인가요? (1, 2순위)  


의류 구매 시 1순위로 고려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92명이 '디자인'을 가장 먼저 보고 옷을 고른다고 답했고, 40명이 '핏(맞음새)', 39명이 '가격', 35명 '품질(퀄리티)'을 가장 먼저 따진다고 응답했다. 또한 '브랜드'와 '트렌드'를 가장 먼저 본다는 응답자도 각각 4명이 있었고, 그 밖에 '필요성과 용도에 따른 옷', '아내가 골라주는 옷', ' 세탁하기 쉬운 옷', '원하는 재질의 옷' 등을 제일 먼저 고려하여 옷을 구입한다고 대답하였다. 


의류 구매 시 2순위로 따지는 요인에 대한 질문에는 76명이 '가격'이라고 응답했고, 58명이 '품질', 52명이 '디자인', 24명이 '핏(맞음새)' 5명이 '브랜드', 4명이 '트렌드'라고 응답했다.       




이번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220명(여성 174명, 남성 46명, 기혼 154명, 미혼 61명)이고 조사 방법은 구글 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방식을 택했으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이번 '중고 의류 인식 설문 조사' 중 '의류 소비 생활' 편 조사에서는 

1. 계절마다 옷을 구입하고 한 해에 10벌 정도 구입하며, 

2. 구입 시 디자인과 가격이 중요 고려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두 번째 결과 포스트에선 '의류 보관 및 처리 생활' 부분의 설문 결과를 소개하겠습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69943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입다 캠페인 해시태그 이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