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난 ENFP 교사였어.

유아교사에게 딱 맞는 MBTI라던데...

by Weavypedian
"티라미수케, 티라미수케"

아직도 여전히 이 노래와 춤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이건 한동안 릴스로 엄청나게 유행했던 노래 중 한 부분이다. MBTI 에서 'T'라서 공감을 잘 못하는 미숙한 사람이라는 의미인데, 그냥 들으면 발음이 비슷한 '티라미수케이크'로 인줄로만 안다.


또 이런 질문도 있다.

"내가 기분이 우울해서 빵을 샀는데...라고 하면 넌 뭐라고 대답할꺼야? "

이 질문 역시 이 사람이 T형 인간인지, F형 인간인지를 알아보는 질문이다. 예전에는 혈액형이나 별자리 등으로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떤지를 가늠했다면, 요즘은 MBTI가 대세다.


매년 대학 입시 시즌마다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혼자 큰 결정을 해야하는 일생일대 첫 선택의 귀로에 놓인다. 예전과 많이 달라진 직업에 따라 전공도 다양해졌고, 세상을 경험하기 보다 책상앞에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더 길었던 학생들은 정말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여전히 오리무중인 경우가 많다.


예전에 유아교사관련 전공은 거의 여학생 지원자가 많았으나, 의외로 남학생의 지원자가 꾸준히 느는 추세다. 그런데 그보다 무엇보다 요즘은 출산율 저하로, 전공자 성별이나 당사자 의견 보다 부모의 반대가 더 심하다. 유아 수는 줄고 있지만, 유아 교사는 여전히 아이들의 초기 발달을 책임지는 중요한 직업으로서, 미래에도 없어지지 않을 전문 분야로 분류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라면 로봇이 엄마를 대신해 내 아이의 주 양육자가 되어도 괜찮겠는가? 그리고 유아가 많이 줄었다는 것은 몇년 뒤 다른 직업도 많이 줄어든다는 것을 뜻한다. 이미 몇몇 직업은 벌써 AI에게 대체되었다.학령인구 감소를 늘 체감하고 살았던 사람으로, 얼마나 심각한지 알기에 매우 걱정이 되는 사항이다.


"제 성격으로 유아 교사를 잘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고민이다. 요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MBTI는 자기소개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고, 때로는 직업 선택에도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성격으로만 직업을 고를 수는 없지 않는가.


"너 성격이 어떤데?" 라는 질문에 학생은 수줍게 답한다. "저 극 I 라서요."

향후 전공선택에 앞서 현재 이슈와 해당 직무의 전망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성격이 너무 수줍어서, 계획적이지 못해서 등등 이런 본인의 MBTI가 유아교사로 적절한지를 묻는다. 유아 교사에게 꼭 맞는 MBTI가 따로 존재할까? MBTI는 과연 이 직업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까?


MBTI와 유아 교사의 관계

출처: Pixabay

먼저, MBTI가 무엇인지 간단히 짚어보자. MBTI는 사람의 성격을 네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다.

이 네 가지 차원은 외향/내향(E/I), 감각/직관(S/N),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E 유형은 외향적이고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즐기는 반면, I 유형은 내향적이고 혼자 있는 시간을 선호한다.


아마 다들 거의 한번씩은 MBTI테스트를 이미 해봤고,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보통 가장 두드러지게 비교되는 것은 외향/내향(E/I),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 이 세가지 이다. 특히 유아교사에 대한 질문은 '외향형(E)/내향형(I)I'를 가장 많이 물어본다.


유아 교사의 주요 업무는 아이들과 상호작용하며, 부모와의 소통, 교육 계획서 작성, 학습 활동 관리 등을 포함한다. 그렇다면, 외향적이고(E) 계획적이며(J), 감정에 민감한(F) 사람이 유아 교사로 적합할 것 이라고 누구나 쉽게 추측할 것이다.


연구 결과로 본 MBTI와 유아 교사


2018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MBTI 유형과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유아 교사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MBTI 유형은 ESFJENFP였다. ESFJ 유형은 따뜻하고 사교적이며, 주변 사람들의 필요를 잘 파악해 지원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ENFP 유형은 창의적이고 유연하며, 아이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흥미로운점은, I 유형(내향형) 교사들도 성공적인 유아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었다는 것이다. 내향형 교사들은 조용하지만 깊은 통찰력으로 아이 한 명 한 명에게 집중하며, 차분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 데 강점을 보였다. 특히, 연구에서는 INFJ 유형의 교사가 창의적이고 헌신적인 교육자로 평가되었다.


또한, J와 P의 차이도 흥미로웠다. J 유형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으로, 교육 계획서 작성과 학급 관리에서 강점을 보였다. 반면, P 유형은 즉흥적이고 유연한 접근법으로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했다. 즉, J와 P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유아 교사로서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교사가 외향형이든, 내향형이든, 계획적이든, 즉흥적이든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유아교사로서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거다.



나의 MBTI와 교사로서의 가능성


MBTI를 유아 교사에게 적용하며 깨달은 점은, 특정 성격 유형만이 이 직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MBTI는 단지 성향을 이해하는 도구일 뿐, 그 성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I 유형이라도 소그룹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P 유형이라도 자기반성적 사고를 통해 체계적으로 계획성을 보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조화롭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그리고 간과하지 말아야 할것은 MBTI는 16가지 유형으로, 교사뿐만이 아니라 유아도, 부모도 그 16가지 유형 중 하나에 포함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테스트 할때 마다 결과가 E/I, F/T가 번갈아 나오는 사람도 있다. 반대되는 두 유형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중간에 걸쳐져 있는 경우에 테스트 할 당시의 상황과 환경, 감정등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성장하면서 성격이 달라지듯 결과도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물론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오는 사람도 있다. 내가 그렇다.

나는 ENFP라서 연구결과를 보고 웃음이 났다. 그래서 내가 내 일이 그리 잘맞고 재미있어서 오래했었나.

그런데 중요한건, 유아대 교사, 교사대 유아도 궁합이 있다는 점이다. 다시말해서 나의 성격만 중요한게 아니라 둘 사이에 케미가 맞아야 한다.


유아교사 시절 워낙 활동적인 성격의 나를 좋아하는 어머니들이 계셨고, 새로 입학한 아들을 꼭 내가 맡아주기를 원하는 분이 계셨다. 감사한 일이다. 그런데 그 아이를 만난 첫날, 다른 아이들 처럼 많이 울고 보채더니 엄마에게 다시는 안가겠다고 했단다. 이유는 내 목소리가 너무 크고 동작이 커서 무섭다는 것이었다. 그런 교사의 모습이 좋아보였던 어머니의 바램과는 달리 아들은 매우 완강했다. 결국 나와는 다른 성향의 선생님 반으로 옮겨보았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여성스럽게 아이들을 대하는 그 선생님은 너무 좋아했다. 심지어 선생님 보러 갈 시간만 손꼽아 기다리는 정도였다.

출처: Picabay


요즘말로 의문의일패.


그런데 그 아이는 앉아서 블럭놀이를 하거나, 조용히 책을 보는 등의 정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아이었다. 반 아이들이랑 같이 게임에 환호하고, 춤추며 뛰는 정신없어 보이는 와는 다른 성향이었던거다. 그럼 우리반에 있는 모든 아이들을 다 나를 좋아했는가라고 묻는다면, 대다수는 그랬지만 어쩌다 한두명은 나라는 교사에게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꽤 걸렸다.




당신의 성향은 어떤 교사를 꿈꾸게 하나요?


내 오랜 경험으로도 유아 교사에게 꼭 맞는 MBTI는 없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 알고, 그 성향을 직업에 맞게 활용하려는 노력이다. 다행인것은 유아 교사는 담당 과목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자신이 잘 하는 분야의 강점을 가진 교사가 되기 더 좋다. MBTI는 이 과정에서 자기 이해를 돕는 유용한 도구일 수 있다.

당신은 어떤 MBTI 유형인가? 그리고 그 성향은 어떤 유아 교사로서의 길을 여는 데 도움이 될까?


나라면 특정 유형의 MBTI를 가진 교사인가보다, 하루 중 수면 시간 외에 부모님 보다 더 많은 시간을 유아와 함께 보내는 주 양육자로서의 교사이기에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과 사명감이 투철한 교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두가지는 AI도 절대 할 수 없는 일이기 떄문이다. 이제는 자신의 성격과 MBTI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유아교사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해 보길 바란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