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connect Dec 20. 2019

리더를 기르는 조언

#리더십 #여성리더 #커리어


리더를 기르는 조언


리더십 레벨의 Gender Gap을 좁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컨설팅 펌 ‘Leading Women’의 설립자 Susan Colantuono의 2013년 TED 강연 ‘The career advice probably you didn’t get’을 최근 감명 깊게 봤습니다. 그는 중간관리자의 절반 가까이가 여성인데도 불구하고 상위 레벨로 올라가는 여성은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이유를 리더십 레벨이 되려면 최소한으로 필요한 3가지 요소 중 경력 성공을 완성시키는 최후의 한가지를 여성들이 듣거나 배우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01. 첫번째 요소는 자신의 일에 있어서 탁월한 역량입니다. 



02. 두번째는 훌륭한 팀원들을 동기부여해 탁월한 성과를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이고요. 



03. 세번째, 많은 여성이 누구에게도 들을 수 없었던 마지막 한가지는 바로 '비즈니스, 전략, 재무에 대한 통찰력’ 입니다. 즉,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춰서 팀의 전략적, 재무적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입니다. 


수잔의 주장은 대부분의 여성들이 주니어때든 시니어때든, 멘토가 있든 없든,
세번째 요소에 대한 조언을 받을 기회가 좀처럼 없다는 것입니다. 동의하시나요?



저는 상사나 선배로부터 일적으로 태도적으로 훌륭해지기를 요구받았으나 한번도 비즈니스, 전략, 재무에 대한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은 듣지 못했습니다. 어느새 리더가 된 저 또한 여성 후배와 동료들에게 자신감과 탁월성은 요구했으나 비즈니스를 배우도록 도와준 적이 없음을 시인할 수 밖에 없었어요. 배운 적이 없으니, 자각할 수 없었죠. 하지만 이제는 알게 되었으니 어떻게 하면 보다 도움이 되는, 리더를 만들 수 있는 조언을 해줘야 할지 고민해야겠어요. 이미 훌륭한 관리자의 절반은 여성이니까요.


The career advice you probably didn’t get. 
You’re doing everything right at work, taking all the right advice, but you’re just not moving up.
Why? Susan Colantuono shares a simple, surprising piece of advice you might not have heard before quite so plainly. 
This talk, while aimed at an audience of women, has universal takeaways -www.ted.com 
(영상보기)








* Connector's Notes는 위커넥트의 멤버들이 여성의 일과 커리어
그리고 삶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한 것들의 짧은 기록입니다.


김미진 | 위커넥트 대표

여성과 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안하고 더 많은 프로페셔널 여성들이 리더가 되길 욕망합니다. 서로의 일과 삶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느슨한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관심이 많고, 언젠가 풀코스 마라톤 완주를 꿈꾸는 러너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