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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요일 Jan 26. 2021

광고 회사들의 커머스 사업 출사표, 그 이후

광고 회사들의 커머스 사업 현황 비교


2020년은 코로나로 상반기 마케팅/광고 시장이 축소되면서 종합광고대행사, 디지털광고대행사 등(이하 '광고 회사')의 색다른 행보가 두드러졌던 해였다. 그 중에서도 광고 회사들은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기획력과 아이디어,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발휘하여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담당하는 "커머스 사업"에 연이어 뛰어들었고, 어느덧 해가 바뀌어 1년차를 맞이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광고 회사에서 커머스 사업을 2020년에 런칭,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커머스 브랜드들의 현황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교 및 정리해보고자 한다.




제일기획 - 제삼기획

-2019년 12월 런칭, 별도 웹사이트 보유. (https://www.ch3.co.kr/)

-주요 상품: tvN 드라마/예능 굿즈 (스타트업, 사이코지만 괜찮아, 신서유기), 자체 기획 브랜드 (라떼월드, 굿즈모아 전자상가, John Burr, 프로웍스 등)



<Best 상품>

-판매량/후기 많은 제품은 소팅 기능이 없어 찾기 어려움.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주인공들이 가지고 다니던 키링 인형의 경우, 드라마 해외팬들에게도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어 3차 입고가 진행됨.


<현황>

-인스타그램 팔로워: 5,547명,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친구: 111명


<아쉬운 점>

-PC/모바일 버전 모두 소팅 기능이 없어 인기순/리뷰많은순 등을 찾아보기 어려움.

-tvN 콘텐츠를 통해 비교적 쉽게 인지도를 확보했음에도 작성된 리뷰가 많지 않음.

-tvN 콘텐츠의 굿즈 스토어 느낌이 강해 CJ ENM의 MYCT(CJ ENM의 영화, 공연, 드라마, 예능 등 모든 콘텐츠 상품을 판매하는 공식 스토어)와 차별점이 느껴지지 않음.

-자체 기획 브랜드를 더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 것 같음.




제일기획 - 겟트

-2020년 11월 런칭, 별도 웹사이트 및 모바일앱 보유. (https://www.gettt.com/)

-주요 상품: 식기 등 리빙 제품, 의류 제품 렌탈 및 판매


출처: 매일경제


<Best 상품>

-판매량/후기 많은 제품은 소팅 기능이 없어 찾기 어려움.

-BEST 카테고리 첫번째 있는 제품: '클로버 인 오하이오' 러그. 후기 0개.


<현황>

-모바일앱: 구글플레이 100회 이상, 앱스토어: 정보 없음(미출시)

-인스타그램 팔로워: 2,572명


<아쉬운 점>

-PC/모바일 버전 모두 소팅 기능이 없어 인기순/리뷰많은순 등을 찾아보기 어려움.

-후기가 많이 없음.




이노션 - 오지랩

-2020년 10월 런칭, 별도 웹사이트 보유. (https://ozylab.co.kr/)

-주요 상품: 생활 건강 관련 제품. 자세 습관 교정 의자/치약, 면도기 등 자체 기획 및 콜라보 제품 판매.



<Best 상품>

-판매량/후기 많은 제품은 소팅 기능이 없어 찾기 어려움.

-'양방향 목이완기' 제품의 경우, 와디즈 펀딩 오픈 3시간만에 완판된 제품으로 오지랩 사이트 내에서도 3차 입고가 진행됨. 후기 1042개.


<현황>

-인스타그램 팔로워: 541명,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친구: 431명


<아쉬운 점>

-PC/모바일 버전 모두 소팅 기능이 없어 인기순/리뷰많은순 등을 찾아보기 어려움.




NHN AD - 일오오오

-2020년 11월 런칭, 별도 웹사이트/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보유

-(https://www.ilooo.co.kr/) (https://smartstore.naver.com/ilooo)

-주요 상품: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지향, 핸드소프/핸드크림, 마사지 크림 입고.



<Best 상품>

-판매량 많은 순 1위 제품(인기순): 김연경 크림 선물 2종 세트

-후기 많은 순 1위 제품: '소프소프 셀럽뷰티 크림비누', 후기 32개


<현황>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찜: 280명, 30대여성 인기

-인스타그램 팔로워: 616명

 

<아쉬운 점>

-김연경을 모델로 한 상품을 보유했음에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음.



SM C&C - 셀럽브랜드

-2020년 12월 런칭,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celebrand)

-네이버 스타일TV 채널 보유(https://tv.naver.com/celebrand)

-주요 상품: 셀럽과 함게 기획/브랜딩한 제품. 현재는 보아의 패딩 소재 머플러만 판매중.




<Best 상품>

-판매량 많은 순 1위 제품/후기 많은 순 1위 제품: 보아 리틀버드 머플러 (후기 371개, 평점 4.9점)

-보아의 리틀버드 머플러만 판매했으며(현재는 품절로 주문 불가), 김희철의 옳치옳치/유리한 홈트/수현의 틴트 등의 라인업이 선공개되었음.


<현황>

-네이버 스타일 TV 내 셀럽브랜드 채널 구독자: 127,315명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찜: 1,340명, 인스타그램 팔로워: 227명


<아쉬운 점>

-상품 업데이트/런칭의 긴 텀. 런칭한 지 2개월이 되어가는데 판매 제품은 1개.

-한 때는 검색광고를 진행해 웹사이트 접근이 용이했으나, 현재는 포털사이트 내 셀럽브랜드 검색 시 웹사이트 링크가 없어 접근성이 매우 안좋음.




1)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량 비교

-'겟트'와 '셀럽브랜드'는 각각 런칭이 보도된 11.10, 12.02에 가장 높은 검색량 수치를 보임.

-'제삼기획'은 tvN과의 협업 제품이 출시된 시기에 높은 수치를 보임. (10월 말-tvN '신서유기', 11월 중순-tvN 드라마 '스타트업', 1월 중순: tvN '윤스테이')

-'오지랩'과 '일오오오'는 대체로 검색량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2)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런칭한 지 가장 오래된 제삼기획이 5,547명으로 가장 높은 팔로워를 보유함.

-겟트(2,572명) > 일오오오(616명) > 오지랩(541명) > 셀럽브랜드(227명) 순으로 이어짐.


3) 매출 현황

-사실 필자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매출 정보였으나, 관련 정보는 찾을 수 없었다...

-추후 매출 관련 보도자료를 찾게될 시 비교해 보는 것으로 나중을 기약하겠다..




제일기획의 '제삼기획'을 제외하고는 런칭한 지 반 년도 되지 않은 곳들이 많아, 아직까지는 뚜렷한 성과를 얻기 어려웠던 것 같다. 다만, 와디즈 펀딩을 활용한 이노션의 '오지랩'과 스타를 활용한 NHN AD의 '일오오오'/SM C&C의 '셀럽브랜드' 등 각기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것이 흥미로웠다.


광고 회사들의 커머스 사업은 당장은 광고 회사들의 사업 다각화 전략 일부일 지도 모르지만, 결국 (잠재) 클라이언트들에게 회사의 브랜딩 능력/기획력을 보여주는 쇼잉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이에 광고 회사들의 커머스 사업은 더 공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서, 결국 커머스 사업에 뛰어든 광고 회사들 중 가장 큰 성과를 내는 곳은 어디일 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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