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하는 과학자 - 인스타그램 Talk
인스타그램 포스팅하기 좋은 시간대, 요일은 언제일까요?
여러 곳에서 인스타그램 포스팅하기 좋은 요일, 시간대에 대한 조사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 사용에는 수동 소비형 사용(Passive Usage) 시간과, 적극 참여형 사용(Active Engagement) 시간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단순히 머리를 쉬고 싶을 때, 스크롤 중심으로 소비만 하는 사용이 수동 소비형 사용이고, 무언가 정보를 얻거나 소통을 목적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사용이 적극 참여형 사용입니다.
브랜드나 인플루언서 입장에서 포스팅하기 좋은 시간대란 이 둘 중 무엇이 될까요?
네. 당연히 적극 참여형 사용 시간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자동화 도구인 소셜비즈에서는 2000여 개의 계정에서 실질적으로 자동 댓글이나 DM이 발송되는 시간대와 요일을 분석해 봤습니다. 소셜비즈에서 자동 댓글이나 자동 DM은 소비자가 먼저 소통을 시도했을 때 그에 대한 반응에 해당하는 이벤트라 실질적인 적극 참여 시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https://socialbiz.nhndata.com/post/blog_250321
본 트랜드 보고서에는, 사용 시간대 뿐 아니라 키워드 등 다양한 트랜드 분석 결과가 포함되었지만, 우선 사용 시간대와 요일 분석 내용만 살펴보겠습니다.
예상했듯이, 새벽시간에 사용시간이 줄다가, 출근 및 통학이 이루어지는 아침 8~9시 구간과, 퇴근후 하루를 마무리 하는 22~24시에서 가장 빈번한 DM발송이 대부분의 요일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요일별로 살펴보면 일요일에 가장 많은 DM 발송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평일에도 주말 대비 적지않은 DM발송이 일어났는데요, 이 부분은 1분기 기간이 방학기간이라는 부분을 고려하실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사용자에는 10~20대 학생 비중도 높은 편이거든요.
하지만, 저희가 조사한 통계를 살펴보실 때 고려하실 부분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앞서 언급드린대로, 1분기는 2/3가 방학 기간입니다. 인스타그램은 10~20대 사용 비중이 많은 만큼 방학 기간의 특성이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작년에, 여러 곳에서 발표한 사용 시간 연구결과를 모두 모아 비교해 본 자료가 있었습니다. 재미있게도 발표한 자료마다 상당히 다른 결과를 보였습니다.
통계는 어디까지나 통계입니다. 사용자의 패턴은 업종, 타겟군에 따라 상당히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런 참고할 자료가 없이 시작할 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계정에서의 사용자 패턴을 살펴보고 이에 맞추어 자신의 고객군 특성에 맞게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 가장 실질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소셜비즈에서는 각 고객의 계정에서 일어난 자동 댓글/DM 발송 통계를 시간대별, 요일별 뿐 아니라, 각 유형별로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 데이터야말로, 실질적으로 각 고객께서 참고하셔야 할 실질적인 포스팅하기 좋은 요일과 시간대가 됩니다.
이제 인스타그램 마케팅도 데이터 기반 최적화 기술이 새로은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치 디지털 광고 초기 시장에서 데이터 기반 광고 최적화가 화두로 주목받기 시작했던 상황이 떠오릅니다.
향후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의 기술이 어떤식으로 발전할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