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성장 전략

마케팅하는 과학자 - 인스타그램 Talk

by 이진수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성장이란 결국 더 많은 고객이 인스타그램이라는 세계 안에서 브랜드와 소통하고 참여하는 발전을 의미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이러한 Connected Customer가 많아진다는 것은 브랜드의 매출과도 직결될 것이구요.

인스타그램 계정의 초기 성장에 있어서 몇가지 전략을 이야기하려면, 먼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릴스, 탐색, 피드, 스토리별로 알고리즘이 미세하게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만 이해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4가지 영역에서의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이전 브런치북 글에서도 소개드린 적 있습니다.

https://brunch.co.kr/@weekendlibrary/35


여기서는 다시한번 개략적인 알고리즘의 개념적 원리만 살펴보고, 인스타그램 성장의 여러 팁들 중, 해당 알고리즘 개념에 기반한 초기 인스타그램 성장에 필요한 포인트를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이후에는 실제 사례를 가지고 좀 더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추천 알고리즘의 3단계


기본적으로 스토리를 제외한 탐색, 릴스, 피드 영역은 다음 3가지 단계를 거쳐 청중에게 노출이 됩니다.

%EC%9D%B8%EC%8A%A4%ED%83%80%EA%B7%B8%EB%9E%A8_%EB%9E%AD%ED%82%B9_3%EB%8B%A8%EA%B3%84.jpg?type=w1

어느정도 청중이 관심을 가지고 소비할만한 후보 게시물을 1차적으로 모아 Set을 구성합니다.

Set에 포함된 게시물들의 노출 순위를 결정합니다. 랭킹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데, 이 부분은 이후에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이들 중에 Meta가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에 부합되지 않은 게시물을 걸러내는 필터링 단계입니다. 팔로워에게 노출되는 영역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의해 걸러지는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탐색, 릴스 영역과, 피드 내용 중 논팔로워에게 노출될 경우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추천 가이드라인에 의해 한번 더 걸러집니다.


스토리의 경우에는 어차피 생성된 이후 제한적인 시간 동안 노출되는 만큼, 사전 후보 셋을 구성하는 단계 없이 바로 랭킹 알고리즘에 의한 순위 결정과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의한 필터링에 의해 노출됩니다.


인스타그램 랭킹 알고리즘


게시물의 노출을 결정하는 랭킹 알고리즘은 탐색, 릴스, 피드, 스토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게시물의 랭킹 점수는 크게 게시자의 측면과 노출될 대상인 청중의 측면에서 계산되며, 이 둘은, 각각 계정에 대한 측면과 게시물에 대한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EC%9D%B8%EC%8A%A4%ED%83%80%EA%B7%B8%EB%9E%A8_%EB%9E%AD%ED%82%B9_%EC%95%8C%EA%B3%A0%EB%A6%AC%EC%A6%98_%EA%B5%AC%EC%A1%B0.jpg?type=w1


image.png?type=w1

피드/탐색 영역의 랭킹


피드와 탐색의 랭킹 알고리즘은 매우 유사하며 다음 4가지 요소에 의해 계산됩니다..


게시자 계정이 최근 얼마나 상호작용이 있었는지

게시자의 게시물의 인기도(얼마나 많은 사람이 게시물을 좋아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 및 저장했는 지 등의 반응 시그널)가 높은지

청중 계정이 과거에 게시자와의 상호 작용이 있었는 지

청중 계정이 과거에 반응했던 게시물과 현재의 대상 게시물이 얼마나 유사한지


특히 탐색 영역에서는 위 4가지 중 2번째 요소인, 대상 게시물이 최근 얼마나 인기 있었는 지를 반영하는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image.png?type=w1

릴스 영역의 랭킹


릴스도 앞의 피드 및 탐색 영역의 알고리즘과 유사하나, 게시자 계정이 최근 얼마나 상호 작용이 있었는 지 참여 지표 뿐 아니라, 팔로워 수와 같은 정적인 인기 신호도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image.png?type=w1

스토리 영역의 랭킹


스토리는 팔로워에게만 노출되는 만큼, 게시자 계정과 청중 계정과의 관계가 주로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해당 청중이 게시자의 스토리를 평상시 얼마나 자주 살펴보는지, 그리고 게시자의 계정의 스토리에 DM, 좋아요 등 얼마나 자주 참여했는 지를 순위에 중요한 요소로 살펴봅니다. 여기에, 두 계정이 매우 친밀한 친구 또는 가족으로서 연결될 가능성 등 관계까지도 살펴봅니다.



인스타그램이 요구하는 가이드라인.


앞서, 탐색과 릴스 영역과 피드 내용 중 논팔로워에게 노출되는 경우에,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 함께 추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살피고, 스토리와 피드의 경우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살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이란, 음란물, 폭력, 불법 행위와 같이 인스타그램에서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를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으로서, 위반시 게시물은 삭제되고, 계정은 일시 정지 또는 영구 정지가 됩니다.


그런데, 불특정 다수에게 추천되는 영역인 탐색과 릴스, 그리고 피드 내용 중 논팔로워에게 노출되는 경우에서는 추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추가로 살핍니다. 추천 가이드라인이란, 인스타그램 내부에서 게시할 수는 있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추천 영역에서 제외되는 콘텐츠를 규정합니다.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에서는, 우울증을 묘사하거나 성인용 제품 등 규제 제품 사용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릴 형식의 콘텐츠일 경우에는 너무 낮은 해상도나 워터마크 포함,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 등, 릴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규정까지도 본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성장하려면?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랭킹 알고리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왠지 빈익빈부익부 알고리즘이라고 생각되지 않으시나요? 즉 이미 인기있는 계정과 게시물일 수록 더 높은 확률로 많은 사람들에게 손쉽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은 어떻게 성장을 시킬 수 있을까요?


여기에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또 다른 측면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모든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게시물을 올리면, 처음 일정 기간 동안 아무리 현재 내 점수가 낮더라도 소수의 누군가에게는 해당 게시물이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SEO를 신경쓰지 않으면 상위 노출될 기회가 없는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과는 다른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수에게의 노출에서 아무런 반응을 얻지 못한다면 해당 계정은 계속 낮은 점수에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반면, 초기 소수의 노출에서 반응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면 해당 게시물과 계정의 점수도 빠르게 높아져서 그 다음에는 보다 높은 확률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에 바로 인스타그램의 초기 성장 전략의 힌트가 숨어 있습니다.


간혹, 저희 고객 중에는, Outsoucing까지 하며 예쁜 콘텐츠를 그저 반복적으로 업로드만 하고 아무런 Action을 하지 않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기도 합니다. 이 경우, 해당 콘텐츠가 워낙 뛰어나서 알아서 사람들이 찾아오고 반응하지 않는 이상, 시간이 지나고 업로드를 아무리 많이 해도 계정이 성장하지는 않습니다.

초기 게시물을 업로드한 이후에는 해당 게시물이 노출될 소수의 청중으로부터 반응을 이끌어내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반응이란, 좋아요, 댓글, DM과 같은 활동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이러한 반응을 이끌 수 있을까요?

다음에는 인스타그램 초기 게시물에서의 반응을 유도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성장시키는 전략에 대해 실제 고객 사례와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스타그램 포스팅하기 좋은 시간, 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