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스타그램 초기에 성장하려면

마케팅하는 과학자 - 인스타그램 Talk

by 이진수



지난 글에서 인스타그램 랭킹 알고리즘에 대해 개략적인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https://brunch.co.kr/@weekendlibrary/44


인스타그램에서는, 순위 점수가 낮더라도 초기 게시물을 올리면, 가이드라인에 위배되지 않는 한, 짧은 시간이더라도 일정기간 소수에게 노출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만일 이 때, 댓글, 좋아요, DM 등 사용자 반응이 증가한다면, 해당 게시물은 더 많이 상위 노츨 기회를 얻게 되고, 또 다음 게시물을 포스팅할 시점에는 이미 계정 순위 점수가 더 유리한 상황에서 출발하게 되어 더 많은 청중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여러 성장 요소 중에 인스타그램 초기 시점에서는 보다 많은 사용자 반응을 얻는 것이 가장 주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이 초기에 성장하려면, 초기 노출 기간동안 최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집중하셔야 합니다.


적지 않은 브랜드 고객께서, 아웃소싱까지 해가며 예쁜 사진만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 경우를 봅니다. 이렇게 운영할 경우 해당 브랜드 계정은 앞으로도 성장하지 못할 것입니다. 초기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여 빠른 시간 내에 성장한 사례를 통해, 인스타그램 초기 성장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처음 만든 계정이라도 짧은 시간 내 성장할 수 있다!


아래 사례는 NHN DATA의 소셜비즈 고객께서 팝업용 신규계정을 초기에 성공적으로 운영하신 사례입니다.

개설 당시 신규 계정인만큼, 브랜드의 네임벨류와는 별개로 초기에는 아무런 랭킹 점수가 없이 출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계정은, 오픈한 지 일주일만에 1,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모집하고, 약 4주간의 캠페인 기간 동안 5000여개의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빠른 성장이 가능했을까요?

image.png?type=w1 (출처: @wakemake_palette)


초기, 방문자의 상호 작용을 확보하는 방법


해당 계정은, 먼저 샘플 섀도우 신청 이밴트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보통은 샘플 섀도우 신청 안내 이미지와 함께, 신청 URL을 댓글 등으로 함께 안내하여 이벤트에 참여하시도록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아래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사례처럼, 샘플 이름을 키워드로 댓글을 달아주신 고객께, 섀도우 샘플 신청을 할 수 있는 안내 DM을 즉시 보내드리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image.png?type=w1 (출처: @wakemake_palette)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안내 위주의 방식과 어떤 차이점을 만들었을까요?

같은 활동이라 하더라도, 이와 같은 방식은 이벤트에 참여하신 분들로부터 댓글과 DM이라는 상호작용을 추가로 확보하고, 동시에 참여자 분들의 동의하에 상호 1:1 DM을 주고 받는 관계까지 만들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상호 작용을 일으켜, 해당 게시물은 보다 많은 분들께 상위에 노출되는 기회를 확보함은 물론, 그 다음 게시물의 경우 훨씬 유리한 환경에서 출발할 수 있는 점수를 확보하게 됩니다.


두번째 사례도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론칭 라이브 이벤트 참여에 대한 안내입니다.


이번 이벤트 역시, 단순히 라이브 정보를 게시하고 참여 가능한 URL을 안내하는 대신, ‘론칭라이브’라는 키워드를 입력한 고객에게 론칭 라이브에 참여할 수 있는 안내 DM을 보내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앞서 소개한 첫번째 사례와 동일하게 짧은 시간동안 댓글과 DM이라는, 많은 양의 상호작용을 확보함과 동시에, 1:1 DM을 주고 받는 관계로도 발전시켰습니다.


image.png?type=w1 (출처: @wakemake_palette)


인스타그램 마케팅 자동화 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앞서 소개드린 방식은 짧은 시간동안 사용자가 댓글을 달고, 키워드에 따라 추가적인 DM을 발송해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운영게 되면, 매우 많은 리소스가 필요함은 물론, 사용자는 댓글을 달자마자 즉시 답변을 받지 못하여 기존 안내 방식 대비 참여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가 고객과 소통함에 있어서 응답 시간은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이벤트 모집 참여와 같은 경우, 즉시 응답은 필수 요구사항입니다.


※ 응답 시간에 따른 사용자의 신뢰도 형상과 관련한 내용은 추후 별도로 정리하겠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포함한 댓글을 남겼을 때, 미리 설정한 대댓글이나 DM을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도구들이 있습니다. Meta가 DM 발송과 관련하여 적용 중인 여러 규정과 제약조건을 시스템이 모니터링하면서 안정적으로 키워드별 자동 댓글/DM 기능을 제공하는 완성도의 툴은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소셜비즈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2~3개 정도가 존재합니다.


※ Meta의 DM 발송 제약 조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정리하겠습니다.


소셜비즈 https://socialbiz.nhndata.com/


DM 링크에 대한 100%에 가까운 클릭률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앞의 사례에서 보여드린 DM 사례 이미지를 보면서 혹시 눈치 채셨을까요?

인스타그램 자동화 툴 안에는 또 하나의 매직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여진 DM을 보면, Text나 이미지가 아니라, 이미지, Text, 링크 버튼 등이 조합된 미니 웹 오브젝트 형태의 DM입니다.


카카오톡 등에서는 유사한 메시지를 자주 보셨겠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사람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유형은 Text, 이미지, 비디오 등 단일 미디어에 국한됩니다. 소셜비즈에서는 이러한 복합 오브젝트 형태의 DM을 손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Meta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메시지를 캐러셀 (Carousel) 타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캐러셀 타입의 DM은 어떤 효과를 불러올까요? 위 사례에서 발송된 DM을 통한 반응률, 즉 CTR은 100%에 가까왔습니다.


다음에는 캐러셀 타입의 DM이 만들어내는 효과에 대해 보다 자세히 소개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자동화 #인스타그램성장방법 #캐러셀 #DM자동화 #CarouselDM #인스타그램마케팅 #인스타그램알고리즘 #소셜비즈 #socialbiz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성장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