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네이버 인플루언서 감자해커님께서 작성했습니다. 벨레 매거진 편집 방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벨레 매거진 독자 여러분, IT기기를 좋아하는 감자해커입니다.
온라인에서 요새 윈도우11로 핫합니다. 한국시간 기준, 21년 6월 25일에 발표를 했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윈도우11이 내 pc에 설치가 되는지 호환성 체크 프로그램을 같이 배포했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설치가 안 되는 PC가 상당히 많다는 점입니다. 특히 요즘 PC 성능이 많이 좋아져서 몇 년 전 PC나 노트북을 그대로 쓰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말이죠. MS에서 레거시, 구형 PC 지원을 끊었습니다.
1. 윈도우11 출시일은 언제?
윈도우11은 발표만 한 것이고 아직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베타 버전, 유출 버전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할 수는 있으나, 아직 다양한 앱들과 호환성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설치를 추천해 드리지 않아요.
MS 공식 발표로 윈도우11이 포함된 PC는 21년 말부터 출시, 기존 윈도우10 사용자들은 21년 말부터 22년 초까지 업데이트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정품 유저들은 무료로 업데이트가 가능해요!
2. 내 PC에 윈도우11 설치가 될까? 호환성 체크
https://aka.ms/GetPCHealthCheckApp
윈도우11 발표와 같이 배포한 윈도우11 호환성 체크 프로그램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위 파일을 받아서 실행해 주세요~
다음 다음 버튼을 누르고 WINDOWS PC 상태 검사 실행을 체크 후 마침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에처럼 왼쪽에는 자신의 PC환경이 나오고요. 오른쪽에는 지금 확인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그럼 정상적인 윈도우11 업데이트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위에처럼 메시지가 뜹니다. 이 PC에서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있음!
3.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 CPU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1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CPU목록을 발표하였는데요. 제가 직접 확인해본 결과, 간단하게 요약하면 인텔은 8세대 커피레이크부터, AMD는 라이젠 2세대, APU는 3000번대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50부터 가능하고요. 지금 최신 인텔CPU는 11세대, AMD는 라이젠 4세대임을 감안하면 대략 17년도말~ 18년도 이전에 구매한 컴퓨터는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ㅠ
4. 만약 CPU가 정식 지원하는데 윈도우11 설치가 안될 경우는?
바로 TPM 2.0 호환 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TPM이란, MS윈도우에서 보증해주는 OEM 보안 부팅 인증 기능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WINDOWS 보안 -> 장치 보안 -> 우측 사양 버전이 2.0인지 확인하시면 돼요.
2.0이면 윈도우11설치 OK. 그 이하 버전이거나 없으면 윈도우11 설치 불가능합니다.
5. TPM 2.0 바이오스에서 활성화 방법
저 같은 경우는 레노버 노트북 AMD 4700U는 문제없이 윈도 11 호환성 테스트에서 통과했고, 라이젠 3600은 안됐습니다. 그래서 아수스 바이오스 설정 -> 고급 -> AMD fTPM configuration에서 TPM Device Selection을 Firmware TPM으로 활성화해주었더니 통과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설정 -> Peripherals -> AMD CPU Ftpm -> enabled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메인보드마다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바이오스 세팅에서 ‘TPM’이라고 적혀있는 항목을 찾은 후 활성화시켜 주세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는 TPM 모듈이 있기 때문에 바이오스에서 설정만 켜주면 됩니다. TPM을 활성화 후에 윈도우10에서 아까 설치했던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호환성 검사를 다시 해보세요! 이번엔 윈도우11 호환성 설치 통과할 겁니다.
6. PC에 TPM2.0 모듈이 없다면..?
구형 PC나 노트북중에 TPM모듈이 없이 출시한 제품도 있습니다. 해외 사이트 찾아보면 관련 모듈을 추가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그리고 국내 삼성 노트북 중에서 CPU는 되는데, NON TPM 보안 프로세서 칩셋이 없는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윈도우없이 프리도스로 판매된 노트북이 그렇습니다.
이번 윈도우11 설치 이슈는 컴퓨터마다 케바케라 18년도 이전 PC면 하나씩 확인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정식 윈도우11 출시되는 올해 말에는 위 최소 시스템만 통과되면 설치가 될 거라는 이야기도 있으니 포기하지 마세요~
요새 대학교에서 윈도우10 에듀버전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경우도 많은데요. 학교에서 가입된 라이센스에 따라서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여부도 다르다고 합니다.
물론 회사 PC도 마찬가지입니다. 윈도우10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서 윈도우11 업데이트 여부가 다릅니다.
7. 그래서 윈도우11 뭐가 바뀌는데..?
위와같은 윈도우11 귀찮은 절차들은 아마 멀웨어 등의 최근 지속적으로 이슈되고 있는 보안문제 때문에 조치된 레거시 말살 정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윈도우11에서 가장 큰 핵심은 제 생각엔 보안이라고 봅니다. CPU제한과 하드웨어 TPM 보안 모듈까지 확실하게 이용하겠다는 것이죠.
윈도우7에서 있었던 윈도우 버튼 위젯이 부활한다고 합니다. 개인화에 맞춤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등의 크로미윰 기반의 웹 브라우저 속도 역시 훨 빨라진다고 해요.
NVME SSD 사용자들의 반가운 소식! 게임관련으로 로딩속도가 더 최적화 된다고 합니다.
기존 윈도우10에서도 게임패스를 쓰고 있는데, 관련 최적화에 더 신경썼나 봅니다. 참고로 게임패스는 MS의 유료구독 서비스입니다.
설치없이 바로 즐기는 XBOX GAMEPASS 클라우드 게임은 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모바일 뿐 아니라 이젠 PC에서도 가능해 졌습니다.
HDR게임 역시 자동으로 인식해서 활성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최근에 MSI 모니터로 HDR지원 게임인 포르자4를 즐겨보았는데, 확실히 화질의 선명함이 다릅니다.
가장 기대 되는 기능! 윈도우11에 안드로이드 앱이 설치가 됩니다. ㄷㄷ 공식지원이라 아마 성능도 좋고 CPU, 램 등의 사양 최적화도 엄청 잘 될걸로 예상되는데요.
앱 플레이어로 게임하시는 분들에겐 희소식입니다.
이상으로 제가 직접 찾은 윈도우11에 대한 정보를 모은 포스팅 이였습니다. 끝! by 벨레 매거진
<지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