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더모먼트 Aug 25. 2024

지난 1년간, 함께 할 수 있어 특별했습니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스타트업 , 위더모먼트 창업 1년을 돌아보며

안녕하세요 위더모먼트입니다.


다가오는 9월 18일은 위더모먼트의 창업 1주년이 되는 날인데요 :) 그동안 위더모먼트와 함께 해주신 브랜드/대행사, 크리에이터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글을 씁니다.


위더모먼트를 창업하게 된 배경?

1.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는 많은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만 해봐도 정말 많은 기업들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MCN 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 트레져헌터, 레페리, 디밀부터 숏폼 전문 MCN 순이엔티, 윗유, 피아이코퍼레이션이 있고, AI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기업으로는 피쳐링, 태그바이, 크리플래닛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MCN에서는 전속 크리에이터 위주로 영업을 하다보니 협업을 원하는 크리에이터 풀이 제한되어있고, AI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기업에서 제안드리는 크리에이터 풀은 간혹 브랜드에서 원하는 크리에이터와 다소 상이하여 아쉬운 경험들이 있었을텐데요.


위더모먼트는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시장 내 이러한 점들을 해소하고자 브랜드의 캠페인 협업 희망 조건(예산 범위, 협업 시기, 협업 형태, 성별/연령 등)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제안드리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모두 즐거운 협업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어가고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2. 위더모먼트의 정체성

미국, 일본 등 MCN 비즈니스를 먼저 시작한 나라에서는 연예인 매니지먼트 방식을 기반으로 한 전속 형태의 비즈니스보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하이브리드형(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MCN 비즈니스)으로 진화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변화의 흐름에 따라 위더모먼트는 하이브리드형 비즈니스 형태로 포지셔닝하여 사업 모델을 구축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사업 모델을 빠르게 세팅할 수 있는 배경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창업 이전의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경험

약 8년 정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업의 경험을 통해 브랜드 / 크리에이터들과 형성된 네트워크 관계가 있었기에 감사하게도 창업 초기 단계지만 협업을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대표 주요 이력]

- (전) 유튜브 구독자 485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관리

- (전) 샌드박스네트워크 파트너십 기획팀 크리에이터 영입 담당

- (전) 스타트업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즈니스 담당

- (전) 라이프스타일 MCN 비즈니스 및 사업지원 담당

- (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및 컨설팅, 위더모먼트 창업(2023.09)


2)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니즈의 파악

브랜드에는 브랜의 니즈를 고려한 크리에이터를 제안드리고, 크리에이터에게는 크리에이터의 성향을 고려한 비즈니스 제안을 드리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협업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위더모먼트는 어떤 기업?

위더모먼트는 3인으로 구성된 작은 스타트업입니다. 창업 1년차다보니 구성원이 많지 않으나 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실무 중심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1. 위더모먼트의 구성원 역할

1) 대표: 비즈니스 총괄

2) 실장(2인)

- 크리에이터 발굴, 데이터베이스 구축

- 브랜드 발굴, 비즈니스 개발


2. 위더모먼트의 강점

1)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빠르고 꼼꼼한 커뮤니케이션

2) 뷰티 / 라이프스타일 / 패션 카테고리 기반 약 600여팀의 협업 가능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보유


3.위더모먼트 진행 가능 비즈니스

- 유튜브: 브랜디드, PPL(기획, 일반), 숏츠

- 인스타: 릴스, 이미지 포스팅

- 부가사업: 라이브커머스, 마켓/공구(유튜브 한정), 제품 개발

- 기타: 연간/반기 계약, 라이선스, 브랜드 모델, 팝업/행사, 강연, 무상시딩 등


4. 위더모먼트 진행 불가 비즈니스

- 인스타그램 기반의 마켓/공구

- 마이크로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협업(구독자/팔로워 1만 미만)

- 체험단(블로그 기반) 캠페인


위더모먼트의 성과 및 향후 계획

1. 위더모먼트의 성과

- 2023년 9월, 위더모먼트 창업

- 2023년 매출 1.1억원 달성

- 2024년 1분기 매출 5.1억원 달성

- 2024년 2분기 누적매출 9.6억원 달성

- 2024년 8월 누적매출 10.6억원 달성


2. 앞으로의 계획

1) 비전

- 위더모먼트는 뷰티 / 라이프스타일 / 패션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협업을 전개중에 있으나, F&B, 이너뷰티, 엔터테인먼트, 주방/인테리어, 자동차/레저 등 카테고리로 확장하여 종합 카테고리에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잘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2) 채용/투자

- 당분간은 현재 3인 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으나, 카테고리 확장 및 비즈니스 영역 개발에 따라 추가 인원 채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향후 3-5년 내 투자 없이 자립 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것이 목표지만,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위더모먼트에 대하여 궁금한 점은?

- 홈페이지: https://wethemoment.oopy.io/

- 이메일 문의: business@wethemoment.net


위더모먼트는 다양한 비즈니스 협업 문의에 열려있습니다.


앞으로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협업을 하는데 있어 함께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갈 수 있는 '위더모먼트'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D


작가의 이전글 MCN(소속사) 계약 해지 시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