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스타트업 , 위더모먼트 창업 1년을 돌아보며
안녕하세요 위더모먼트입니다.
다가오는 9월 18일은 위더모먼트의 창업 1주년이 되는 날인데요 :) 그동안 위더모먼트와 함께 해주신 브랜드/대행사, 크리에이터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글을 씁니다.
1.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는 많은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만 해봐도 정말 많은 기업들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MCN 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 트레져헌터, 레페리, 디밀부터 숏폼 전문 MCN 순이엔티, 윗유, 피아이코퍼레이션이 있고, AI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기업으로는 피쳐링, 태그바이, 크리플래닛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MCN에서는 전속 크리에이터 위주로 영업을 하다보니 협업을 원하는 크리에이터 풀이 제한되어있고, AI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기업에서 제안드리는 크리에이터 풀은 간혹 브랜드에서 원하는 크리에이터와 다소 상이하여 아쉬운 경험들이 있었을텐데요.
위더모먼트는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시장 내 이러한 점들을 해소하고자 브랜드의 캠페인 협업 희망 조건(예산 범위, 협업 시기, 협업 형태, 성별/연령 등)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제안드리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모두 즐거운 협업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어가고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2. 위더모먼트의 정체성
미국, 일본 등 MCN 비즈니스를 먼저 시작한 나라에서는 연예인 매니지먼트 방식을 기반으로 한 전속 형태의 비즈니스보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하이브리드형(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MCN 비즈니스)으로 진화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변화의 흐름에 따라 위더모먼트는 하이브리드형 비즈니스 형태로 포지셔닝하여 사업 모델을 구축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사업 모델을 빠르게 세팅할 수 있는 배경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창업 이전의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경험
약 8년 정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업의 경험을 통해 브랜드 / 크리에이터들과 형성된 네트워크 관계가 있었기에 감사하게도 창업 초기 단계지만 협업을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대표 주요 이력]
- (전) 유튜브 구독자 485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관리
- (전) 샌드박스네트워크 파트너십 기획팀 크리에이터 영입 담당
- (전) 스타트업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즈니스 담당
- (전) 라이프스타일 MCN 비즈니스 및 사업지원 담당
- (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및 컨설팅, 위더모먼트 창업(2023.09)
2)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니즈의 파악
브랜드에는 브랜의 니즈를 고려한 크리에이터를 제안드리고, 크리에이터에게는 크리에이터의 성향을 고려한 비즈니스 제안을 드리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협업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위더모먼트는 3인으로 구성된 작은 스타트업입니다. 창업 1년차다보니 구성원이 많지 않으나 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실무 중심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1. 위더모먼트의 구성원 역할
1) 대표: 비즈니스 총괄
2) 실장(2인)
- 크리에이터 발굴, 데이터베이스 구축
- 브랜드 발굴, 비즈니스 개발
2. 위더모먼트의 강점
1)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빠르고 꼼꼼한 커뮤니케이션
2) 뷰티 / 라이프스타일 / 패션 카테고리 기반 약 600여팀의 협업 가능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보유
3.위더모먼트 진행 가능 비즈니스
- 유튜브: 브랜디드, PPL(기획, 일반), 숏츠
- 인스타: 릴스, 이미지 포스팅
- 부가사업: 라이브커머스, 마켓/공구(유튜브 한정), 제품 개발
- 기타: 연간/반기 계약, 라이선스, 브랜드 모델, 팝업/행사, 강연, 무상시딩 등
4. 위더모먼트 진행 불가 비즈니스
- 인스타그램 기반의 마켓/공구
- 마이크로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협업(구독자/팔로워 1만 미만)
- 체험단(블로그 기반) 캠페인
- 2023년 9월, 위더모먼트 창업
- 2023년 매출 1.1억원 달성
- 2024년 1분기 매출 5.1억원 달성
- 2024년 2분기 누적매출 9.6억원 달성
- 2024년 8월 누적매출 10.6억원 달성
2. 앞으로의 계획
1) 비전
- 위더모먼트는 뷰티 / 라이프스타일 / 패션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협업을 전개중에 있으나, F&B, 이너뷰티, 엔터테인먼트, 주방/인테리어, 자동차/레저 등 카테고리로 확장하여 종합 카테고리에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잘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2) 채용/투자
- 당분간은 현재 3인 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으나, 카테고리 확장 및 비즈니스 영역 개발에 따라 추가 인원 채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향후 3-5년 내 투자 없이 자립 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것이 목표지만,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위더모먼트에 대하여 궁금한 점은?
- 홈페이지: https://wethemoment.oopy.io/
- 이메일 문의: business@wethemoment.net
위더모먼트는 다양한 비즈니스 협업 문의에 열려있습니다.
앞으로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협업을 하는데 있어 함께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갈 수 있는 '위더모먼트'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