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박사 Mar 13. 2023

143 미국 일광절약시간제

미국은 서머타임이라 하는 일광절약시간제가 시작되었다. 보통 일요일에 시작해서 일요일에 끝나는데. 올해는 3월 12일에 시작된다. 핸드폰 시계는 새벽 2시에 자동으로 변환되지만, 인덕션의 시계나 탑재된 내비게이션의 시계, 탁상시계등은 수동으로 맞춰야 한다.      



 이것을 하면 한국과 시간차가 13시간으로 줄어든다. 지금 밤 8시 49인데, 한국시간은 아침 8시 49분인 것이다. 왜 이런 일광절약시간을 할까? 아이들은 궁금할 수도 있다. 그 이유로는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어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을 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 상원의원에서는 이것을 영구적으로 만들자 라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번거롭게 매년 일광 시간에 맞춰 시간을 조정하지 않고 표준 시간을 서머타임을 아예 미국의 표준시간으로 만들자는 것이다. 만약 연방 하원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찬성하면 내년부터 아예 시계를 두 번씩이나 고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전망이다. 아직 결정이 났는지는 잘 모르겠다. 최종 결정이 나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잠을 한 시간 덜자면 수일동안 후유증에 시달리고 어린이뿐 아니라 애완동물의 수면 패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어린이와 애완동물은 미국에서 아주 지위가 높은듯하다.                               

작가의 이전글 142 미국.차량 재등록 M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