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 기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왓츠인마이트립 Mar 17. 2020

이해가 쏙쏙 되는 호텔 용어 모음

호텔용어, 호텔예약꿀팁, 해외여행팁, 호텔서비스, 올스테이

호텔이라는 단어 자체가 영어듯, 숙소에 관한 용어는 흔히 불어나 영어가 쓰인다. 그래서 해외여행 준비를 할 때 ‘이 요금은 HB ~’ ‘우리 호텔의 컨시어지는~’라는 문구에 그 뜻을 검색해 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오늘은 더 이상 따로 검색할 필요 없이 호텔 용어에 대해서 제대로 파헤쳐 보자.





호텔 용어 TOP 5



NO. 5 객실 타입

더블룸

보통 호텔 객실은 ‘객실 퀄리티’ + ‘최대 인원수’ + ‘침대 사이즈’로 룸 타입이 나눠진다. 크게 세 가지로 나뉜 카테고리를 조합하면 룸 타입이 정해지는 것! 여기에 가든뷰, 시티뷰, 오션뷰 등이 추가적인 특징들이 붙여져 더 럭셔리하게 탄생하는 것이다.


객실 퀄리티: 버젯, 스탠다드, 디럭스, 스위트, 스위트 에그제큐티브 등

침대 사이즈: 싱글, 더블, 퀸, 킹 등

최대 인원수: 싱글, 트리플, 콰드 (패밀리) 등

스위트룸

아래의 예시를 함께 살펴보자.


스탠다드 더블(베드) 룸 마운틴뷰: 스탠다드 퀄리티에 더블베드 하나가 갖추어져, 창문이나 테라스에서 산을 바라볼 수 있음

디럭스 트리플 룸 시티뷰: 디럭스 퀄리티에 3명이 정원으로, 보통 싱글베드 하나와 더블베드 하나가 갖추어진 룸으로 시티 전경을 바라볼 수 있음


침대를 각자 사용하고 싶다면, 트윈베드룸이나 같이 쓰는 더블베드룸을 이용하겠다고 미리 얘기하자. 여유가 있는 한, 호텔에서 방을 맞춰준다.







NO. 4 어메니티

욕실 어메니티

‘어떤 건물이나 시설이 제공하는 유용한 물건이나 서비스’가 어메니티의 사전적 정의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텔 어메니티는 욕실 제품, 객실 내 구비된 식기나 필기구가 대표적이다. 이런 것들은 ‘인 룸 어메니티‘라고 불린다. 하지만 사실 어메니티가 포함하는 범위는 굉장히 넓다는 사실! 호텔 내 수영장, 주차 서비스, 피트니스 등의 부대시설도 포함되어 어메니티라고 불린다.


호캉스하러 떠나는 것이라면 부대시설을 포함한 어메니티를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럭셔리한 화장품 라인업을 어메니티로 구비해 놓는 서울 호캉스 호텔도 많다.








NO. 3 호텔 부킹 옵션 용어

호텔 객실

에프비, 비비.. @_@ 정말 흔히 쓰이는 이 영어 줄임말들은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알고 보면 굉장히 간단하다!


RO (Room Only): 가격에 객실 요금만 포함


BB (Bed & Breakfast): 객실과 조식 요금이 포함


HB (Half Board): 객실과 조식, 석식 요금이 포함


FB (Full Board): 객실, 중식, 조식, 그리고 석식 요금이 포함


AI (All Inclusive): 보통 리조트 부킹 시 사용되는 용어이다. FB 요금과 더불어 주류 포함 음료 그리고 호텔에서 준비하는 기프트, 숙소에서 제공하는 액티비티가 포함되어 있다. 한 번 지불하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호텔 야외 레스토랑

F&B와 부킹 옵션인 FB가 헷갈리기 쉽다. F&B는 Food & Beverage로 호텔 내 요식을 말한다. 따라서 호텔에서 직원을 고용할 때 ‘F&B 담당자 구인’이라면 호텔의 객실 내 음식 유통과 각 레스토랑의 모든 부분을 매니징하는 담당자를 구하는 것이다!


손님 입장에서는 “그 호텔의 F&B가 굉장히 훌륭하다.”라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NO. 2 컴플리멘터리 & 미니바

호텔 웰컴 드링크

컴플리멘터리 (Complimentary)는 호텔에서 돈을 받지 않고 제공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객실 내 생수는 무료입니다.” 일 때 무료라는 단어가 컴플리멘터리에 해당하는 것이다. 생일 기념으로 호텔에서 디너를 무상 제공한다면 이 또한 컴플리멘터리 서비스에 해당한다. 어메니티와 다른 점은, 어메니티는 무상도 유상도 될 수 있고 부킹 시 가격에 포함된 사항이라면, 컴플리멘터리는 말 그대로 호텔에서 지불하는 서비스 및 물품을 말한다


호텔 미니바

객실에 들어가자마자 이리저리 찾게 되는 미니바는 ‘인 룸 어메니티’에 해당하며 쉽게 말해 객실 내 냉장고이다.


보통 컴플리멘터리 생수를 제외한 음료들은 체크아웃 시 룸을 체크하는 직원에 의해 계산된다.














NO. 1 컨시어지

컨시어지

고급 호텔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인 컨시어지는 일종의 손님의 요구를 처리해 주는 비서 역할을 한다. 이 주변의 맛집은 무엇인지, 식당을 예약해 줄 수 있는지, 남편의 생일을 위한 선물을 사다 줄 수 있는지 등 호텔에 머무는 동안 퍼스널 쇼퍼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보통은 VIP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프런트 데스크

그렇다면 호텔 프런트 데스크와 컨시어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프런트 데스크는 머무는 손님에게 호텔 내 정보를 모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컨시어지는 보다 프라이빗한 요구사항을 처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 라운지 이용 시간을 알고 싶다면 프런트 데스크에, 저녁에 관람할 공연 티켓팅은 컨시어지에게 문의하면 된다.












에디터가 첫 장기여행을 준비한 나라는 바로 미국이었다. 당시만 해도 한국어 웹사이트가 흔하지 않아 호텔 용어를 하나하나 다 찾아보았던 기억이 난다. 여러분들은 오늘 올스테이와 함께 필수 호텔 용어에 대한 궁금증이 다 해결되었기를 바라본다. 






다양한 숙소 보러 가기




Photograph by

@unsplash @wikimedia

매거진의 이전글 청정지역에서 펜.콕! 이색 부대시설을 갖춘 숙소 5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