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투어, 테마여행, 일본맥주투어, 유럽맥주투어, 브루어리투어, 맥주축체
하루쯤은 흥청망청 마시며, 전 세계인과 즐겨보자. 죽기 전에 꼭 한 번은 가보고 싶은 축제, 바로 세계 4대 맥주축제와 함께 도시를 대표하는 맥주축제가 그것이다. 가까운 삿포로와 칭다오부터 전세계인의 로망 옥토버페스트까지. 올여름은 맥주축제 각이다! 지금부터 준비해야 그나마 저렴하다는 사실! 미리 준비하자. 전세계맥주축제 총정리를 해보았다.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급 맥주 축제 '삿포로 오도리 비어가든' 삿포로에서 열리는 것이지만, 삿포로 맥주만 파는 것은 아니니 오해 금물. 삿포로 시 중심부에 약 1km나 되는 행사장이 열리고 약 13,000석의 테이블이 설치되어 세계 각국의 유명 맥주를 즐길 수 있다. 2017년에는 산토리 맥주의 '더 프리미엄 몰츠 가든', 아사히맥주의 '아사히 슈퍼 드라이 비어파크', 기린맥주의 '기린 이치방 시보리 맥주가든', 삿포로 맥주의 '더 삿포로 비어 가든'과 함께 세계 맥주광장, 삿포로 독일촌이 열려 공장에서 직송되는 신선한 생맥주부터 세계 각국의 캔맥주까지 함께 즐길 수 있게 하였다.
개최 시기 : 매년 7월 중순 - 8월 중순
홈페이지 : http://sapporo-natsu.com/english/
아시아 최대의 맥주 축제로 꼽히는 청도 (칭다오) 맥주 축제! 91년 시작되어 매년 8월 개최되는 세계 4대 맥주 축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다녀온 이들에게는 약간의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항공료와 숙박비가 부담 없어 가성비 좋은 여행지로 손꼽히는 곳이니 직접 다녀와서 평가해봐도 좋을 것이다.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음식, 맛있는 맥주와 함께 행사가 펼쳐진다.
개최시기 : 매년 8월 두 번째 주 주말부터 약 보름간
홈페이지 : http://www.qdbeer.cn/ , http://www.thatsqingdao.com/qingdao-international-beer-festival/
단 하나의 맥주 축제를 꼽으라면 단연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옥토버 페스트일 것이다. 전 세계인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대표 맥주축제 중 하나로 매년 5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이 축제를 찾는다. 독일에서 으뜸가는 수제 맥주와 축제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특제 맥주를 비롯해 다양한 소시지와 안주까지 풍성하게 준비된다.
개최시기 : 매년 9월 말부터 10월 초 ( 2018년은 9월 22일부터 10월 7일까지 열릴 예정)
홈페이지 : http://www.oktoberfest.de
옥토버 페스트만큼 큰 규모는 아니나, 유럽 소도시의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맥주축제인 '필스너 페스트'역시 가볼만하다. 체코 최대 맥주 축제로 불리는 필스너 페스트는 옥토버 페스트와 비슷한 시기에 열려 함께 가보면 좋다. 플젠에서 처음 필스너 우르켈이 양조된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매해 축제를 열고 있는데, 축제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맥주를 만들어 맛볼 수도 있고, 맥주 마시기 대회나 오크통 굴리기 대회 등 이벤트에도 참여 가능하다.
개최 시기 : 매년 10월 초
홈페이지 : http://www.pilsnerfest.cz/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ilsner-Fest-120932234584303/
얼음의 도시 하얼빈의 여름은 맥주 축제가 있기에 즐겁다. 칭다오 맥주 축제와 함께 중국의 2대 맥주 축제로 꼽히는 하얼빈 국제 맥주 축제는 세계 각국의 맥주와 30개국의 세계 요리, 공연이 펼쳐지는 무대행사, 조명 축제 등 다양한 즐거움이 펼쳐진다. 칭다오 맥주 축제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축제 마니아 도시, 하얼빈이 개최하는 만큼 기대해볼 만하다.
개최시기 : 매년 7월~ 8월
홈페이지 : http://www.hrbicesnow.com/beer
그 밖에도 송도 세계맥주 축제, 제주 아일랜드 페스트 등 국내에서도 화려한 맥주축제가 열렸었다. 아직 2018년도 스케줄이 정해지지 않고 개최 미정인지라, 개최가 확정되면 국내 맥주 축제 특집으로 다시 소개해 드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