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 기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왓츠인마이트립 Feb 08. 2018

대만지진? 여행 중 자연재해/사건사고 대처 매뉴얼

여행사고대처방법, 해외사고대처방법, 여행중사고, 해외여행사고, 여행사고

여행 중 내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날씨, 소매치기와의 만남 등일 것이다. 그런데 이건 정말 피해갈 수 없다. 갑자기 찾아온 자연재해. 지진을 비롯해 해일(쓰나미), 태풍 호우 등의 재해 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자연재해를 비롯한 위기상황별 간단한 대처 방법을 소개한다. 기억해두면 손해 될 것이 1도 없는 대처 매뉴얼, 함께 알아보자. (정보 출처 : www.0404.go.kr)


[ 전세계 숙소 실시간 예약 ] 



지진이 났을 경우 

사진은 대만지진과 관련 없음 (500px @Etasis Asis)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지진으로 이해 진동이 오는 경우는 보통 1-2분 사이다. 이 사이에는 움직이지 않고 자세를 낮춰 쿠션이나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진동이 멈추길 기다린다. 진동이 멈추면 가급적 계단을 이용해 밖으로 빠져나간다. 건물 외벽이 무너지거나 유리창이 깨졌을 수 있으니, 신발을 신고 이동해야 한다. 지진 피해가 심할 경우, 해당 나라에 도착했을 때 외교부로부터 왔던 문자의 재외공간 등에 연락을 하던가, 영사콜센터 등으로 연락해 (해외: +822-3210-0404(유료)) 상황 파악 및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대규모 시위가 났을 경우 

사진은 예시 이미지 (500px @I am Bad Photographer)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을 경우, 군중이 몰린 곳의 접근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특정 시위대를 대표하는 색상의 옷을 입는 것 또한 무척 위험하다. (지난 8월 터키에서는 HERO 글씨 도안이 쓰인 옷을 입어 터키 당국의 단속을 받는 사례도 있었다) 시위의 규모가 커져 긴급하게 귀국해야 하거나 제3 국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 재외공간 (대사관 혹은 총영사관)에서 비자발급, 여행증명서 발급 등의 출국 절차를 지원해준다. 



교통사고가 난 경우 

사진은 예시 이미지 (500px @Jean Schweitzer)

재외공관 (대사관 혹은 총영사관)에 연락하여 사건 관할 경찰서의 연락처와 신고방법, 유의사항을 안내받는 것이 좋다. 그 나라의 사정과 언어에 취약하다면 더더욱 재외공간에 먼저 연락해야 한다. 사고 후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이나 사과를 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게 되거나 사고의 방향이 잘못 흘러갈 수 있으니 분명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다. 사고 현장은 그 즉시 동영상과 사진으로 촬영해두는 것이 좋다. 



여권 또는 물건을 분실한 경우 

사진은 예시 이미지 (500px @Gable Denims)

여행 가기 전 여권을 복사하여 캐리어 등에 보관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소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분실 시 가까운 현지 경찰서를 찾아가 여권 분실 증명서를 만들고 재외공관에 분실 증명서, 여권용 사진 2장, 여권번호, 여권 발행일 등을 기재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현지에서 여행 중 물품을 분실한 경우, 현지 경찰서에 잃어버린 물건을 신고하고 도난 신고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한 경우 두 경우 모두 보험회사에 비용 청구가 가능하다 (단, 여행자보험 플랜에 따라 금액 및 지급 내용은 상이함)  




+TIP) 항공권 변경/취소를 가장한 피싱 사기 주의 

사진은 예시 이미지 (500px @  Lars Zahner)

최근 중국 항공사를 가장한 사기범이 항공편 취소 문자를 보내고, 전화안내를 통해 결제를 하도록 유인하는 사기 사건이 발생한 적 있다. 항공편 취소, 결항 등의 문자를 받을 경우 항공사에 직접 문의하여 여부를 확인하고 결제 계좌 비밀번호가 유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항공편 지연으로 숙소 예약이 필요한 경우 

지진, 폭설 등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를 맞아 항공편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날씨 때문에 지연되는 항공의 경우 보상대상이 아니어서 여행객들의 마음을 졸이게 만든다. 여행경비도 다 써갈 끝무렵, 항공편 지연으로 급하게 숙소 예약이 필요하다면 올스테이 앱을 이용해 근처의 최저가 숙박 시설을 알아보자. 호텔부터 게스트하우스, 비앤비, 펜션까지 다양한 형태의 숙박 시설 검색이 가능해 예산에 맞고, 여행타입에 맞는 숙소 예약이 가능하다.

 

관련글 

1) 미세먼지 피해 떠나는 국내여행지 [ 더보기 ]

2) 2018년 월별 세계 축제 총정리 더보기 ]

3) 겨울에 가기 좋은 따듯한 해외 여행지 더보기 ]


전세계 숙소 실시간 예약은? 

매거진의 이전글 안전이 제일! 해외여행 시 사건사고 피하는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