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곳 Jan 06. 2024

호치민 한복판에 가라지 밴드를 만들다

외로운 유학생활의 취미 생활을 찾아서

23살 국문학도 여자의 베트남 1년 살이 프로젝트  

아홉 번째 이야기



지난 여덟 번째 이야기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꽤 진-한 향수병을 앓게 되었다. 유학생이라면, 해외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는 거라는데, 명쾌한 해결방법은 인터넷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었다. 결국 나는 나만의 해결 방법을 하나하나 찾기 시작했다.


그 첫번째가 바로, 새로운 취미를 만드는 것이다.




1. 기타 왕초보 딱지 떼기


기타는 내 오랜 한이었다. 시작은 중학생때였지만, 매번 F코드에서 포기했어서 스물 세살이 된 지금까지 제대로 칠 수 있는 곡이 하나도 없었다. 늘 왕초보에만 머물러있던 기타 실력을 나의 유학생활동안 발전시키기로 했다.



마음을 먹자마자 교회 목사님께 기타를 빌렸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서 / 퇴근하고 집에 오면 기타만 치기 시작했다. 매일매일 30분이라도 꾸준히 치니 순식간에 실력이 늘었다. 내가 좋아하는 곡들을 내가 연주하면서 부르니, 기타 잡는 시간만 기다려질 정도였다.


어라라, 이거 꽤 재밌네.




2. 재즈 피아노 도전


기타 왕초보에서 벗어나니, 이젠 새로운 악기가 눈에 들어왔다. 바로 피아노다. 나는 5살 때부터 피아노를 시작했고 꽤 전문적으로 오래 쳤지만, 항상 '재즈 피아노'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 악보 보는 것을 넘어서 내 실력과 경험이 녹아든 자연스러움을 표현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때마침, 친한 언니가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가지고 있던 신디를 주겠다고 했다! 기회다 싶어서 7군부터 2군까지의 먼 거리를 친구들과 힘을 모아 신디를 들고 왔다.


그리고 우리집에 가라지 밴드가 생겼다. 아이패드로는 드럼 비트를 깔아놓고, 피아노를 연주하고, 기타를 연주하고. 때로는 미리 녹음을 따서 위에 레이어도 쌓아보고 ...


.


좋아하고 집중하는 일이 생기니, 무기력함과 향수병을 잊어버렸다. (물론 이외의 다른 노력들도 있긴하다) 외롭다고만 단정했던 홀로 살이를, 오히려 나에게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으로 바꿔 생각해보니 이 시간 일분 일초가 귀하게 느껴졌다. 한국에서는 누릴 수 없는 자유롭움을 할 수 있는 때 '지금' 온전히 즐겨봐야지.


밤새 내일 연주할 악보를 찾고, 가족들과의 영상통화에서 발전한 악기 실력을 뽑내는 내 행동은, 향수병이 낫고 있다는 증거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Homesickness, 집에 가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