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Dec 05. 2023

삶의 모든 순간에 고마움을 느끼며


부정적인 생각으로 똘똘 뭉쳤던 내가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웃음이 많아진 건 단 하나의 이유다. 바로 감사함.



살아가다 보면 어렵고 힘든 일을 종종 겪게 되지만 우리가 그 속에서 감사함을 찾는다면 그 마음은 우리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정말 마법 같은 힘이라 할 수 있다. 감사함이란 그냥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깊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열쇠 같다는 걸 계속해서 느낀다.



지금 내가 힘들고 어렵더라도 나 자신과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면서 살아가기로 한다면 그 순간부터 놀라운 일들이 생겨난다는 걸 알기에 이제는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찾고, 그것에 감사함을 느끼려고 하고 있다.



그 전에 먼저 자신에게 감사함을 표현해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자주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고 가지지 못한 것들을 쫓기도 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 먼저 감사할 필요가 있다. 건강함 몸이 될 수도 있고 지적 능력이나, 친구와 가족, 그리고 우리가 겪은 모든 경험들은 우리를 이끌어온 보석과 같은 것들이기에 그 자체로 충분히 감사할 일이다.



다음으로 가족. 가족은 삶에서 나를 처음으로 지지를 해줌으로 힘이 되어준다. 티격태격할 때도 있지만 가족과 함께한 시간은 늘 소중하다는 걸 느낀다. 가까운 사이라 연락을 자주 안 하기도 하지만 소중한 사람일수록 소통과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는 걸 느끼는 요즘이다. 어떤 어려움에 부딪혀도 가족이 있다는 걸 알기에 해결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으니 얼마나 감사할 일인지.





또한 친구 또는 동료들이다. 이들과의 만남 역시 감사할 만한 순간들로 가득차 있다. 어느덧 함께 스터디를 하는 동료분들과도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데 짧지만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이 기간에 다양한 질문에 답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함께 여행할 수 있어 참으로 감사하다. 그들과 함께 한 웃음 속에는 삶의 활기와 행복이 넘쳐흐른다.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함께 이겨내는 과정에서 진정한 인연이 얼마나 강력한 힘이 되는지를 깨달았다. 사람은 혼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라는 걸 일깨워준 소중한 인연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일상 속에서 어떤 작은 것에도 감사함을 표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오그라들수도 있지만 아침의 신선한 공기나, 일하면서 느끼는 성취감, 누군가의 따뜻한 미소 같은 것들은 작을진 몰라도 이런 순간들이 모인다면 나 자신에게 큰 힘이 되어준다. 



한 해 동안의 여러 경험을 돌이켜보면 감사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일들이 있었고 이 모든 경험은 나를 전보다 성장시키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도와줬기에 단 하루도 감사함을 느끼지 않은 날이 없었다. 감사함을 느끼며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 진정한 풍요롬을 깨닫게 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앞으로도 모든 순간에 감사하며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나가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