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별꽃 Dec 05. 2021

지금은 밀리터리 콘텐츠의 시대!

2021 OTT 되돌아보기

 <D.P.>(디피)외에도 OTT 플랫폼에서 시청할 수 있는 군대 콘텐츠는 많다.



▲ <진짜사나이> 아성 이은 넷플릭스 <강철부대>


스카이TV와 채널A의 공동 제작으로 탄생한 예능 프로그램 <강철부대>는 국내 최고 특수부대원 출신들이 부대의 명예를 걸고 치열한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포맷으로 이뤄져 있다. 


출연진의 팀워크와 매력에 더해 김희철, 장동민, 김동현, 최영재, 츄(이달의 소녀) 등이 전략 분석팀으로 출연하며 시청자들의 몰입을 끌어올렸다. 


이 프로그램은 연장방송까지 하며 지난 6월 27일 종영했다.


<강철부대>는 10여 년 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진짜사나이> 만큼이나 많은 스타를 낳았다. 


각각 해병대수색대 팀장, 특전사 팀장으로 활약한 오종혁과 박준우(박군)은 9년 전 군대에서 만나 <강철부대>에서 재회했다.


조각 같은 비주얼과 뛰어난 실력을 갖춘 해군특수부대(UDT) 출신 대원으로 활약한 육준서는 배우 조인성의 소속사인 아이오케이컴퍼니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해군해난구조전대(SSU) 팀원으로 출연해 에이스로 활약한 황충원은 참호격투에서 특전사를 단번에 제압하며 '황장군'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강철부대>의 인기에 밀리터리 콘셉트를 반영한 식음료 제품까지 등장했다. 


AK플라자는 이색 수제맥주 '황장군 맥주'를 내놨고 GS리테일은 ‘유어스강철부대빅팜’, ‘강철부대제대로간짬뽕’을 출시했다.


▲ 여성 예능의 진화, 티빙 <나는 살아있다>



<나는 살아있다>는 연예계와 체육계 대표 6인의 여자 생존 도전자들이 대한민국 0.1 퍼센트 여자 특전사 707 출신 박은하 중사에게 배우는 생존전략과 실전 노하우를 담은 tvN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MBC <진짜 사나이>가 여성 특집을 선보인 적은 있지만 ‘생존’이라는 주제를 앞세운 여성 예능은 보기 드물었다는 점에서, 또 코로나19 등 각종 긴급상황이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이 프로그램은 존재 가치를 지닌다.


개그우먼 김민경, 배우 김성령, 이시영, 오정연, 김지연, (여자)아이들 우기가 재난 상황에 맞서 생존법을 익히는 도전자로 나섰다. 


김민경이 물 공포증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멤버들이 50시간 동안 무인도에서 생존하는 과정을 담은 점 등을 시즌제 제작의 가능성을 높이는 차별점으로 꼽을 수 있을 듯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가 이은 스탠드업 코미디의 명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