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 앰브로즈 비어스 - 《올크리크 다리에서 발생한 사건(An Occurrence at Owl Creek Bridge, 1890)》+ 필름 《'인셉션'(2010, 크리스토퍼 놀란)》의 중첩된 현실과 시간 지각 왜곡 개념
로그라인: 사형수에게 주어진 회개의 기회.
시놉시스: 사형을 선고받은 러너가 마지막으로 ‘메멘토 모리 카드’를 사용한다. 이 카드는 사용자의 죽음 직전의 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금지된 도구다. 그는 몇 초를 벌어 탈출을 시도하지만, 시간이 늘어날수록 현실이 뒤틀리며 점점 더 많은 오류가 발생한다. 과연 그는 현실을 벗어날 수 있을까?
죽음을 앞둔 사형수가 '메멘토 모리' 능력으로 시간의 틈새로 도망치지만, 차원 점프를 거듭할수록 정신이 붕괴되고 결국 영원한 고통의 순간에 갇히게 될 것이다.
'메멘토 모리' 능력은 사형 집행 직전의 순간을 끝없이 늘려 다른 차원으로 도망칠 수 있게 해주지만, 지속적인 사용은 사용자의 '에고(자아)'를 소진시키며 결국 끝없는 죽음의 고통에 갇히게 만들 것이다.
레이(34): 미모국 전자적 단두대형 선고
에스코바르: "메멘토 모리는 사면권 아님, 단지 '몇 초'를 늘려줄 뿐"
칼날 내려오는 순간 → "시간의 틈새에 태클" → 시간 느려짐
구속구 탈출 → 차원 이동
2막: 차원 붕괴
첫 차원(자연): 시골 오두막, 평화로운 삶, 마음 정화
빨간 케이프 소녀 등장(2주 후) → 억제된 욕망 자극
소녀 살해 → "그 타락한 여자아이가 유혹했어!" 자기 합리화
무장 농부들의 습격 → 메멘토 모리 재발동 → 두 번째 차원 이동
"두 번째 점프부터 에고 고갈 시작"
두 번째 차원(도시): 자극 갈망 → 연쇄 살인 → 4일 후 경찰 추적
세 번째 차원(중세): 완전한 통제 상실 → 마을 방화
화형 선고 → 네 번째 탈출 시도 실패(에고 고갈)
3막: 영원한 고통
화형 고통 속 차원 붕괴 → 다양한 사형방식 순환 경험
전기의자(도시 차원) → 참수형(첫 차원) → 원래 현실로 귀환
에스코바르 눈에서 이상한 빛, 귀환 인지
극도의 고통 속 무의식적 메멘토 모리 발동
에고 소진 상태 → 차원 이동 불가, 시간만 무한히 느려짐
의식 상실 시도마다 자동 메멘토 모리 발동 → 의식 유지
마지막 사고: "신이 있다면... 악마 같은 놈... 도망치자! 메멘토 모리!"
결과: 영원한 고통의 순환에 갇힘
전자적 단두대 씬 미래적인 사형장, 스테인리스 스틸과 유리로 된 차가운 환경 레이는 단두대에 고정되어 있으며, 위에서는 빛나는 전자 칼날이 대기 중 교도관 에스코바르는 표정 없는 얼굴로 최후의 말을 묻는다 칼날이 내려오는 극도의 느린 순간, 시간의 흐름이 변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
시골 오두막 씬 푸른 하늘, 푸른 잔디, 새소리가 들리는 전원적 풍경 소박한 나무 오두막은 마치 누군가가 준비해둔 듯한 모든 기본 생활 도구를 갖추고 있음 레이가 물고기를 잡고, 열매를 따고, 밭을 일구는 평화로운 일상 석양을 바라보며 "이건 두 번째 기회인가..."라고 중얼거리는 성찰의 순간
빨간 케이프 소녀 씬 안개 속에서 불현듯 나타나는 빨간 케이프의 소녀 물 한 잔을 청하는 순간의 긴장감 레이의 내면에서 들리는 갈등의 목소리들과 충동 의식이 흐려진 후, 손에 묻은 흙과 오두막 뒤편의 파헤쳐진 땅
농부들의 습격 씬 밤, 창문 너머로 보이는 횃불과 도구를 든 무장한 농부들 동화 속 한 장면처럼 마을 주민들의 분노에 찬 얼굴 레이가 침대에 앉아 눈을 감고 집중하는 긴장된 순간 멈춰 있는 농부들 사이를 지나 숲으로 사라지는 탈출 장면
도시 연쇄 살인 씬 네온사인과 빌딩으로 가득한 도시의 밤 레이가 칼을 구매하는 순간과 그의 내면 독백 첫 살인 후 느끼는 이상한 해방감 뉴스에서 보도되는 연쇄 살인 사건과 공포에 휩싸인 도시
중세 화형 씬 성, 기사, 농부들이 있는 중세 풍의 마을 레이가 불을 지르고 사람들이 도망치는 혼란의 장면 화형대에 묶인 레이의 발버둥과 메멘토 모리 발동 시도 불길이 점점 몸을 태우는 고통과 차원이 깨지는 순간
사형 순환 씬 차례로 경험하는 다양한 사형 방식들 각 사형이 시작될 때마다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는 레이의 의식 원래 현실로 돌아온 순간의 깨달음과 공포 끝없이 느려지는 시간과 지속되는 고통의 최종 장면
레이 (34세)
외형: 마른 체격, 날카로운 눈빛, 긴장된 표정
심리: 정의롭지 못한 형벌에 분노하지만, 점점 자신의 어두운 충동에 굴복
동기: 처음에는 단순 생존이지만, 점차 자극 추구와 욕망 충족으로 변화
성장 곡선: 자유를 얻은 희망 → 타락 → 통제력 상실 → 절망적 깨달음
목소리: 처음에는 논리적이고 차분하지만, 점점 광기어린 내적 독백으로 변화
에스코바르 (교도관)
외형: 무표정한 얼굴, 깔끔한 제복, 기계적인 움직임
심리: 외면적으로는 냉정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레이의 운명을 알고 있는 듯한 태도
동기: 불명확함 - 단순한 교도관인지, 메멘토 모리의 관리자인지 모호함. 몽환적.
특징: 레이의 모든 차원 여행 후에도 그를 기다리고 있으며, 그의 귀환을 예상한 듯한 태도
비밀: 그 역시 메멘토 모리 능력자였거나, 이 능력의 관찰자일 가능성의 애매함.
빨간 케이프의 소녀
외형: 빨간 케이프를 입은 어린 소녀, 순진한 외모
상징성: 레이의 억제된 충동을 깨우는 시험 또는 유혹의 상징
기능: 플롯의 중요 전환점으로, 레이의 타락을 보여주는 역할
다양한 해석 가능성: 실존하는 인물인지, 레이의 내면이 만들어낸 환영인지 모호함
메멘토 모리 능력
발현 조건: 죽음의 순간에 본능적으로 활성화됨
기능: 시간의 흐름을 조작하여 다른 차원으로 탈출할 수 있게 함
대가: 사용할수록 '에고(자아)'가 소진됨
한계: 에고가 완전히 고갈되면 차원 이동은 불가능하고 시간만 느려짐
기원: 불명확함 - 선천적 능력인지, 외부 존재가 부여한 것인지 모호함
다중 차원 설정
첫 번째 차원: 전원적이고 평화로운 세계, 동화적 요소를 포함
두 번째 차원: 현대적 대도시, 어두운 욕망과 충동이 발현되는 공간
세 번째 차원: 중세풍의 세계, 완전한 통제 상실과 혼돈이 지배하는 곳
원래 차원: 미래적 요소가 있는 세계, 가장 '진짜' 같은 감각을 제공하는 현실
시간의 흐름
주관적 시간: 능력 사용 시 시간이 극도로 느려지거나 멈춤
차원 간 시간: 각 차원에서 보내는 시간과 원래 현실의 시간 관계는 모호함
마지막 단계: 영원히 늘어나는 고통의 순간, 죽음을 완결할 수 없는 저주
주요 의도
죽음을 회피하려는 인간의 본능적 욕망 탐구
자유의지와 도덕적 타락의 관계성 조명
고통과 시간 인식의 주관성 표현
끝없는 저주로서의 불멸 개념 제시
철학적 주제
죽음의 불가피성: 모든 회피 시도는 결국 더 큰 고통으로 귀결된다
시간의 상대성: 고통 속에서 순간이 영원처럼 느껴지는 주관적 시간 경험
자아의 소진: 도덕적 붕괴와 인간성 상실의 과정
악의 본질: 숨겨진 악이 점진적으로 표면화되는 과정,
신과 악마의 이중성: 구원처럼 보이는 능력이 실은 저주인 아이러니
도덕적 질문
자신의 죽음을 피하기 위해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
생존이 모든 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영원한 삶이 실제로는 지옥일 수 있는가?
처벌과 고통의 적정한 경계는 어디인가?
거북이 메타포
제목 "거북이 살인마": 제논의 역설에서 영감을 받은 개념으로,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는 것처럼 레이도 죽음을 영원히 완결할 수 없음을 상징
무한 분할 가능한 시간: 제논의 '디코토미(dichotomy)' 역설처럼, 레이의 죽음의 순간도 무한히 분할되어 결코 완료되지 않음
메멘토 모리와의 연결: "죽음을 기억하라"는 라틴어 경구와 제논의 역설이 결합하여, 죽음을 기억하되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아이러니를 표현
빨간 케이프/망토
동화적 요소: 빨간 망토 소녀 이야기를 비틀어 사용
순수의 타락: 순진함과 위험, 유혹의 이중적 상징
운명의 전환점: 레이의 삶에서 결정적 분기점
시간의 시각화
느려지는 칼날: 시간 조작의 가시적 표현
프레임 단위로 보이는 움직임: 초현실적 인식 상태 묘사
물결치는 공간: 차원 이동 시 현실이 왜곡되는 시각적 효과
에고 고갈의 표현
자극 추구 행동: 내면의 공허함을 채우려는 필사적 시도
자기 통제력 상실: 에고 소진의 심리적 결과
자해 행위: 마지막 남은 감각을 느끼려는 극단적 시도
문체 방향
1인칭 현재형 내레이션: 레이의 즉각적인 경험과 혼란을 생생하게 전달
내적 독백과 외부 대화의 경계 흐림: 현실과 망상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효과
짧고 끊어지는 문장: 긴장감과 레이의 정신 상태를 반영
감각적 묘사: 고통, 시간, 공간에 대한 생생한 감각적 표현
톤 변화
시작: 냉정하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톤
첫 번째 차원: 희망적이고 성찰적인 톤으로 전환
두 번째 차원: 점점 어두워지고 불안정해지는 톤
세 번째 차원: 완전히 혼란스럽고 산발적인 사고를 반영하는 톤
결말: 절망과 공포, 무력감이 극대화된 톤
예상 독자 반응
초반: 주인공의 부당한 사형에 대한 공감과 탈출에 대한 응원
중반: 레이의 점진적 타락에 대한 불편함과 도덕적 질문 제기
후반: 끝없는 고통의 순환에 대한 공포와 심리적 충격
결말: 철학적 성찰과 묵직한 여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죽음은 피할 수 없으며, 때로는 받아들이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즉각적 욕망 충족이 장기적으로는 더 큰 고통을 가져올 수 있다
영원한 삶이 반드시 축복이 아닐 수 있다는 아이러니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의 중요성
읽는 과정에서 독자가 질문할 내용
에스코바르는 누구이며, 어떻게 메멘토 모리에 대해 알고 있는가?
레이의 경험은 실제인가, 아니면 죽음 직전의 뇌가 만들어낸 환각인가?
다른 메멘토 모리 능력자들이 존재하는가?
이 능력의 진정한 목적과 기원은 무엇인가?
서사 구조
프레임 구조: 시작과 끝이 같은 사형 장면으로 원형적 구조
병렬 이야기: 각 차원에서 반복되는 패턴 (희망→타락→파멸)
점진적 퇴행: 차원을 이동할수록 더 원시적이고 폭력적인 세계로 이동
시점 처리
제한된 1인칭: 레이의 인식과 경험으로 한정된 정보
비신뢰적 화자: 읽을수록 레이의 인식이 왜곡되고 있음이 드러남
내적 목소리: 이탤릭체로 표시된 레이의 내면 목소리가 점점 더 지배적이 됨
장르 혼합
심리 스릴러: 주인공의 정신 상태 변화에 초점
공포: 죽음과 고통의 반복에서 오는 공포감
SF/판타지: 시간 조작과 다중 차원 요소
철학 소설: 존재, 죽음, 시간에 대한 질문
And I Must Scream (그리고 나는 비명을 질러야 한다) : 레이는 영원히 느려진 죽음의 고통 속에 갇혀 있으나 비명조차 지를 수 없다
Fate Worse than Death (죽음보다 더한 운명): 메멘토 모리는 죽음을 피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끝없는 죽음의 과정에 갇히게 한다
Power at a Price (힘에는 대가가 따른다) : 시간과 차원을 조작하는 능력이지만, 사용할수록 자아가 소진된다
Sanity Slippage (정신 붕괴): 차원을 이동할수록 레이의 정신은 붕괴되고 자극 추구 성향이 강해진다
Groundhog Day Loop 변형: Eternal Recurrence (영원한 반복):죽음의 순간이 끝없이 반복되고 늘어나는 악몽 같은 순환
Be Careful What You Wish For (소원에 주의하라) :죽음을 피하고자 했으나, 영원한 죽음의 고통에 갇힌다
Evil Is Not a Toy (악은 장난감이 아니다) : 메멘토 모리 능력의 무분별한 사용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
The Corruption (타락):차원을 이동할수록 레이의 도덕성과 인간성이 타락한다
프리퀄 가능성 고려
에스코바르의 배경 이야기: 그는 어떻게 메멘토 모리에 대해 알게 되었는가?
레이의 범죄 이력: 데이터베이스 조작 이전의 삶은 어땠는가?
메멘토 모리의 기원: 이 능력은 어디서 왔으며, 누가 처음 발견했는가?
시퀄 가능성 고려
다른 메멘토 모리 능력자들의 이야기
이 능력을 연구하고 통제하려는 조직의 존재
차원 간 이동의 더 넓은 영향과 결과
다른 매체로의 확장 고려
시각적 매체(영화/TV): 시간 조작과 차원 이동의 시각적 표현에 적합
오디오드라마: 레이의 내적 독백과 환청의 청각적 표현에 효과적
인터랙티브 픽션: 독자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가능성 탐색
주요 변경 가능성
레이를 여성 주인공으로 변경하여 다른 관점 제시
에스코바르가 직접 화자가 되는 버전
메멘토 모리가 개인적 능력이 아닌 기술적 장치인 버전
더 많은 차원을 탐험하는 확장된 이야기
이 기획 문서는 '거북이 살인마 사형수'라는 소설을 집필하기 전 준비 과정의 일환으로, 이야기의 구조와 주제, 등장인물과 세계관을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이다. 실제 집필 과정에서 일부 요소가 변경될 수 있으며, 특히 레이의 심리 변화와 차원 이동 경험의 묘사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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