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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hy Apr 21. 2021

글로벌 영화산업 현황 2020

미국영화협회 2020 THEME Report

미국영화협회에서 2020년 영화 성적표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영화산업 결과인 '2020 THEME Report'에서 코로나19가 절대적으로 미친 영향 탓에 전 세계 극장 및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은 2019년 대비 18% 하락한 808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예상보다 감소폭이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내역을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글로벌 영화산업 매출 현황 / 출처 : 2020 THEME Report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72% 감소한 극장 수입을 대신해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이 31%나 증가했습니다. (참고로 유료채널은 제외된 수치입니다.) 2019년 기점으로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극장 수입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배제하더라도 말입니다.


글로벌 유료TV 및 온라인비디오 가입자 현황 / 출처 : 2020 THEME Report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다른 부분이 정체 혹은 하락세인 반면 넷플릭스 등 온라인비디오 시장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비디오 가입자는 11억 명을 기록하며 2019년 대비 26%나 올랐습니다. 그동안의 성장세로 보면 코로나19가 종식된다고 해도 온라인 비디오 시장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비디오 시장에서 주요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가 2.04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 뒤를 아마존프라임과 디즈니가 1.8억 명, 1.45억 명 순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OTT 가입자 규모 / 출처 : 미래에셋대우


그리고 박스오피스 시장은 중국이 30억 달러로 22억 달러인 미국/캐나다를 처음으로 제치고 글로벌 1위를 달성했습니다. 아무래도 작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북미권은 심해지는 반면 중국은 통제하고 있었던 요인으로 보입니다. 한국은 4번째로 박스오피스가 큰 시장으로 4억 달러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글로벌 박스오피스 시장(북미 제외) / 출처 : 2020 THEME Report

글로벌 자료를 보다 국내 시장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국내 영화시장도 다른 나라와 다르지 않게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상태입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8%가 줄어든 1조 537억 원입니다. 당연히 극장이 -73.3%로 당연히 많이 빠졌고 극장 외 매출이 -11.4% 감소, 반면 해외 매출은 6.9%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관객수가 줄면서 1인당 관람 횟수도 4.37회에서 1.15회로 줄어들었습니다.


한국 영화산업 매출 추이 / 출처 : 한국 영화 결산보고서 2020


극장 외 매출을 좀 더 들여다보면 TV VOD가 -17%로 3천368억, 인터넷VOD가 -15.3% 줄어든 788억을 달성했습니다.

한국 영화산업 극장 외 매출 추이 / 출처 : 한국 영화 결산보고서 2020

(인터넷VOD 매출을 보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OTT 시장을 고려하면 이상해 보이지만 영화만을 대상으로 한 점, 전통적 유통.배급 방식을 벗어난 매출은 포함시키지 않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국내 OTT 시장규모는 2020년 7801억 원으로 2014년 이후 연평균 26.3%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업계 1위인 넷플릭스의 월간사용자(MAU)가 3월 기준 1000만명을 넘어서고 월 평균사용 시간도 웨이브 10.2시간, 넷플릭스가 9.2시간으로 보편적 서비스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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