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님 전상서 3

by 제이킴

사랑하는 대장에게


중국에도 봄이 왔나 보다.

얼었던 집 앞 하천에 조금씩 물기가 생기더니 오늘은 얼음 반, 물 반으로 변해 있고 차가운 바람도 조금씩 온기가 느껴진다.

아빠 생각에는 진정한 TEEN-AGER는 중3부터 시작되므로 중3이 된 것을 축하한다.

아빠가 중국에 온 지 2년 반이 넘어서고 있으며 7월이 되면 3년이 되어가는구나.

참으로 시간은 빠르다. 빠른 시간도 고맙지만 앞으로 나이를 먹어 가는 것이 즐겁지만은 않구나.

나이는 많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잘 늙어 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자기 얼굴은 자기 현재 모습이며 앞으로 미래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신 있게 웃어야 된다. 웃는 얼굴이 자주 모여서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 웃을 일이 없는데 어떻게 웃을 수 있겠느냐고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이 웃다 보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고 최소한 웃는 얼굴은 보기가 좋고 남들이 나를 볼 때 기분이 좋아져서 또 웃고 그러면 주위가 환해지거든.

대장도 많이 웃어라.

웃기가 어려우면 미소 띤 얼굴로 집에서 엄마와 착키를, 학교에서 친구들과 즐겁게 생활했으면 좋겠다.

최근에 신문에서 읽었는데 미래 한국사회는 새롭게 사회 계층이 분리되는데 흥미로운 것은 사회계층이 분리되는 기준은 지역/성별/연령/인종이 아닌 언어가 된다고 한다.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느냐 와 없는가에 따라서 어울리는 사회 계층이 물과 기름처럼 나누어진 데요.

한국 땅에서도 영어를 국어처럼 구사할 수 있는 사람들은 정보나 지식에서 우위에 설 수 있지만 영어가 능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없고 글로벌 시대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는구나. 하기야 아빠도 지금까지 영어 공부를 하고 있지만 외국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사람보다 무기가 하나 더 있는 것과 같으니 대장도 다른 과목도 중요하지만 영어 같은 외국어를 더 잘했으면 좋겠다.

아빠가 갖고 있는 영어에 대한 즐거운 추억과 수학에 대한 안 좋은 추억을 말하자면

중3 영어 담임선생님이 아빠를 괜히 미워하시는 것 같아서 어떻게 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하다가 시작한 영어 열공으로 기분 좋게 선생님한테 복수를 하였던 즐거운 기억.

수학은 중학교 이후 노력 부족이 결과 부족으로 이어졌는데 대학교 입학시험에서도 50문제 중 10문제도 못 맞춘 것 같아. 노력도 부족하고 수학에 대한 이해력도 부족하고.

그래서 아빠 생각인데 잘하는 과목과 잘하지 못하는 과목이 있다고 생각한다.

잘하는 과목과 잘하지 못하는 과목의 차이는 상대적으로 노력을 조금 해도 결과가 좋은 과목과 노력을 많이 해도 결과가 좋지 않은 과목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아.

대장도 부디 즐겁게 잘할 수 있는 과목이 많았으면 좋겠다.

자기의 한 말과 약속은 지킬 줄 알아야 한다.

사실 아빠도 말실수를 하면서 살고 있지만 실수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좋은 생각은 올바른 행동으로 증명이 되어야 하고 올바른 행동은 바른 생각에서 시작된다.

즉 평소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는 얘기이고 좋은 생각을 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책을 쓴 사람들은 자기 분야의 전문가들이므로 내가 경험하지 못하는 세계도 책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으니 말이다.

아빠의 중3은 참으로 좋은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들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한다.

날 좋은 주말이면 자전거를 빌려서 근교로 놀러 갔었고 시험이 끝나면 어울려 시내에서 놀러 다니기도 했었고 가끔 용돈을 모아서 동시 상영 영화를 보러 다녔던 그 친구들도 여전히 잘 살고 있다.

엄마와 착키한테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잘 대해 주거라.

아빠가 고모하고 어릴 때 많이 싸워서 지금도 가끔 미안한 생각이 든다.

그때는 별일로 아닌 것을 가지고 실랑이를 했는지 잘 이해가 안 되지만 아마도 어려서 괜한 경쟁의식이 있었던 것 같아. 그러므로 대장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통해서 평소 작은 사랑을 실천하다 보면 나중에 더욱 큰 사랑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빠가 엄마 랑 결혼할 때 청첩장에 사용했던 문구가 생각난다.

“큰 사랑을 품으려 작은 사랑을 시작합니다.”

그럼 활기찬 중3 봄을 마음껏 펼쳐 나가기를 바라며 파이팅.


1606350816469.jpg



亲爱的队长


看来中国也迎来了春天。

结冰的家门口的河川逐渐有了水气,今天变成一半冰,一半水,冷风也渐渐能感受到温暖。

在爸爸看来,真正的TEEN-AGER是从初三开始的,所以祝贺你升入初三。

爸爸来中国两年半多了,到七月份就快三年了。

时间过得真快。 虽然很感谢这么快的时间,但是以后变老并不开心。

年纪大不重要,重要的是如何好好变老。

对自己的脸负责。

因为自己的脸是自己现在的样子,蕴含着未来。

所以人要自信地笑。 因为笑脸经常聚在一起,能给人留下好印象。 大家可能会觉得没什么可笑的,怎么能笑呢,但是笑多了就会发生好事,至少笑脸看起来很好,别人看到我的时候心情会变好,再笑的话周围也会变得明亮。

队长也多笑一笑吧。

如果不好笑的话,希望带着微笑在家和妈妈一起愉快地生活,在学校和朋友们一起生活。

最近在报纸上读到,未来韩国社会将重新分离社会阶层,有趣的是,社会阶层分离的标准不是地区/性别/年龄/人种,而是语言。 根据能否自由使用英语,适合的社会阶层就像水和油一样划分。

在韩国也能像国语一样运用英语的人在信息和知识上占据优势,但是英语不熟练的人不能快速掌握新知识,也不能在全球时代的竞争中获胜。 虽然爸爸现在也在学习英语,但是能说外语就等于比别人多了一个武器,队长和其他科目固然重要,但希望他能更好地学习英语等外语。

爸爸对英语的快乐回忆和对数学不好的回忆的话

初三的英语班主任好像无缘无故地讨厌爸爸,想着怎样才能克服危机,开始认真学习英语,愉快地报复老师的回忆。

数学方面,初中以后努力不足导致结果不足,但在大学入学考试中,50道题中好像连10道题都没答对。 努力不够,对数学的理解力也不够。

所以我认为爸爸有擅长的科目和不太擅长的科目。

好和不好两个学科的区别,我觉得可以区分相对努力一点、结果好的学科和努力多、结果不好的学科

希望队长也有很多可以愉快地做好的科目。

要懂得说话算话。

事实上,爸爸虽然也在口误中生活,但是正在努力减少失误,好的想法要用正确的行动证明,正确的行动是从正确的想法开始的。

也就是说,如果平时有好的想法,很有可能连接到好的行动上,为了有好的想法,希望能多读书。

因为写书的人都是自己领域的专家,所以通过书可以体验到我从未经历过的世界。

我觉得爸爸的初三真的充满了好朋友和愉快的回忆。

一到好周末就借自行车去近郊玩,考试结束后还一起去市内玩,偶尔攒下零花钱去看同时上映电影的朋友们也过得很好。

好好对待妈妈和高尔基还有周围的人。

爸爸小时候经常和姑姑吵架,现在偶尔也会感到抱歉。

当时是不是因为小事发生了争执,我不太理解,可能是因为年纪小,所以产生了无谓的竞争意识。 因此,队长通过对对方的关怀,平时实践小小的爱,以后会得到更大的爱。

想起了爸爸和妈妈结婚时请柬上使用的句子。

"为了拥抱大爱,开始了小爱。"

那么希望大家尽情地度过充满活力的初三春天,加油。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딸님 전상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