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북스 Sep 23. 2024

디자이너 없이 AI를 활용하여 책 표지 만들기

(feat. DALL∙E, 리크래프트, ChatGPT)

Quiz.

다음 중 AI의 도움을 받아 만든 도서 표지는 몇 개 일까요?

① 없다    ② 3개   ③ 4개   ④ 5개   ⑤ 전부

다음 중 AI로 만든 도서 표지는 몇 개 일까요?


※10월 6일까지 댓글로 퀴즈 정답을 적어주신 분들 중 1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를 드립니다! 
(해당 이벤트는 위키북스 블로그포스트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당첨자 발표: 10월 7일




위키북스에서는 표지 디자인에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생성형 AI 업무혁신 2≫ 도서 표지는 ChatGPT의 달리(DALL∙E)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했습니다.

ChatGPT의 달리(DALL∙E)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한 도서 표지


또한, 현재 집필 중인 ≪파이토치와 유니티 ML-Agents로 배우는 강화학습 (개정판)≫ 도서 표지는 위키북스에서 GPTs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표지 만들기 봇'을 이용해 표지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표지 만들기 봇'을 만드는 방법은 ≪생성형 AI 업무혁신 2≫ 도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GPTs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표지 만들기 봇'을 이용해 표지 디자인을 진행


물론, AI로 제작한 이미지를 바로 표지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I를 활용해서 다양한 표지 시안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지만, AI가 생성한 디자인을 최종 표지로 완성하기까지는 여전히 사람의 손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구체화된 디자인으로 표지 작업을 시작하는 것과, 디자이너의 직관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여 표지 작업을 하는 것 사이에는 작업 기간과 결과물 품질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양한 콘셉 디자인을 통해서 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빠르게 표지 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는 도구로써 생성형 AI는 무척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깅페이스 도서 표지 디자인의 콘셉트

그럼, ≪딥러닝 프로젝트를 위한 허깅페이스 실전 가이드≫ 도서 표지 디자인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저자분은 아래 허깅페이스 아이콘을 형상화 한 표지 디자인을 요청했습니다.


저자분의 요청에 따라 우선 첫 번재로 Chat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요청할 때마다 각각 다른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Chat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작업 진행하기



그러나 ChatGPT에서 생성된 이미지는 표지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품질이 아닌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키북스 표지 만들기 봇'처럼 디자인을 학습시켜 맞춤형 디자인 챗봇을 만들거나, 정교한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디자인 품질을 개선할 수 있지만, 이번 표지 디자인 작업에서는 우선 다른 도구를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ChatGPT로 생성한 도서 표지 이미지





미드저니에서 디자인 콘셉트 잡기

현재 다양한 생성형 AI 디자인 도구 중 미드저니가 가장 우수한 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드저니는 참고할 만한 다양한 이미지가 인터넷에 존재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ChatGPT와 달리 미드저니는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하고, 유료 서비스라는 점 등의 진입 장벽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1-2개월 정도라도 유료 구독을 하고, 블로그(https://deepdaive.com/midjourney-jointoimage/)


등에서 간단한 소개하고 있는 사용법을 익혀서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조금 더 충실하게 사용해보고 싶다면 ≪디자인을 위한 미드저니 완벽 활용법≫ 같은 도서를 참조해서 관련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후 활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미드저니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Claude나 ChatGPT에 원하는 디자인 콘셉을 명확히 설명하고 미드저니 전용의 프롬프트 작성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표지 작업에서는 허깅페이스 아이콘과 함께 다음과 같이 미드저니 프롬프트를 요청했습니다(아래 작업은 Claude에서 진행했습니다).


Claude에서 미드저니 전용의 프롬프트 작성 요청하기




프롬프트에 대해서 Claude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제공해 주신 이미지를 확인했습니다. 이 이모지는 양손을 들고 있는 웃는 노란 얼굴로, 매우 행복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이미지입니다. 

이 이미지를 활용한 책 표지를 만들기 위한 Midjourney 프롬프트를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Book cover design featuring a stylized yellow smiley face with raised hands, emanating warmth and positivity. The background should be a soft gradient of pastel colors. Include abstract shapes or lines to suggest an uplifting, motivational theme. The title 'Embrace Joy' should be prominently displayed in a modern, sans-serif font. Maintain a clean, minimalist aesthetic with a focus on the central smiling face motif." 

이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주요 모티프인 손을 든 웃는 얼굴 이모지의 스타일화된 버전 
2. 따뜻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강조 
3. 부드러운 파스텔 톤의 그라데이션 배경 
4. 긍정적이고 동기부여적인 주제를 나타내는 추상적 도형이나 선 
5. "Embrace Joy"라는 가상의 제목 (실제 책 제목에 맞게 변경 가능) 
6. 현대적이고 산세리프 스타일의 폰트 
7.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미니멀한 미학 

이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업로드하신 이모지의 분위기를 잘 살리면서도 책 표지로서 적합한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프롬프트의 세부 사항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Claude에서 제안한 아래 프롬프트를 그대로 미드저니에 복사해 넣고 디자인을 요청하면

Book cover design featuring a stylized yellow smiley face with raised hands, emanating warmth and positivity. The background should be a soft gradient of pastel colors. Include abstract shapes or lines to suggest an uplifting, motivational theme. The title 'Embrace Joy' should be prominently displayed in a modern, sans-serif font. Maintain a clean, minimalist aesthetic with a focus on the central smiling face motif.


미드저니에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Claude에서 제안한 프롬프트로 미드저니에서 디자인 요청하기


만약 프롬프트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프롬프트를 약간 수정하거나 같은 프롬프트를 반복하면서 원하는 이미지가 나올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프롬프트를 약간 수정하거나 같은 프롬프트를 반복합니다.


미드저니에서 생성된 다양한 이미지 중에서 저자와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다음 이미지를 선정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선정한 이미지






이미지를 벡터 파일로 만들기


미드저니나 ChatGPT에서 생성된 이미지는 PNG 형식이기때문에 고해상도 표지 제작에 바로 이용할 수도 없고, 디자인 내용을 수정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PNG, JPG 파일과 같은 레스터 방식의 이미지를 SVG 파일과 같은 벡터 방식의 이미지로 변환해주는 AI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레스터 이미지를 벡터로 변환해주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지만, Free Convert 사이트(https://www.freeconvert.com/)는 무료이고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고, 변환할 형식을 선택한 다음 [전환하다] 버튼을 클릭하면 쉽고 빠르게 벡터 형식의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이비지를 벡터 이미지로 변환하는 Free Convert 사이트


변환된 이미지를 디자이너에게 보내서 다음과 같은 최종 표지가 완성 됐습니다. 만약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하지 않고, 허깅페이스 아이콘만 디자이너에게 보내서 표지를 요청했다면 아래와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왔을 겁니다. 물론 아래 결과물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물이 나왔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반영하고 디자이너의 작업 효율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접근 방식은 큰 가치가 있습니다. 조금 더 효율적으로 디자인 작업 프로세스를 만들려는 분이라면 지금 설명한 절차를 꼭 한번 따라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완성된 최종 표지


 




Tip. 만들어진 이미지로 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로 생성했던 도서 표지 시안을 런웨이(https://runwayml.com/)에 업로드하면 영상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기반으로 영상 홍보가 필요한 분들은 꼭 한 번 실행해보기 바랍니다.



표지 시안 챗봇을 만드는 방법과 미드저니를 활용하기 위한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도서를 참고해주세요.

생성형 AI 업무 혁신 2≫,  ≪디자인을 위한 미드저니 완벽 활용법







AI로 인해 일을 하는 방법과 해야할 일이 바뀌고 있습니다. 
위키북스에서는 “미래 소년 코난” 프로젝트를 통해서 조금씩 업무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과정을 글로 정리했습니다. 생성형 AI 활용하여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허깅페이스, 왜 배워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