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불고기엔 사이다”… 이 방법 평생 갑니다

짭짤하면서도 달콤한 맛의 조화… 사이다 콩나물불고기 레시피

by 위키푸디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뚝 떨어지며 일교차가 커지고 있어 따뜻한 음식이 더욱 그리워지는 요즘이다. 따뜻한 여러 음식 중에서도 집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콩나물 불고기’를 추천한다.


콩나물 불고기는 조리법은 간단하지만, 어떤 양념장을 쓰느냐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이다. 특히 양념에 사이다를 더하면 색다른 풍미가 완성된다. 처음엔 의아할 수 있지만, 막상 따라 해보면 금세 입맛이 살아나 밥 한 공기를 순식간에 비우게 된다.


이름 그대로 콩나물을 산처럼 수북이 쌓아 올리고, 그 위에 돼지고기와 불고기 양념, 사이다를 더해 끓이면 된다. 아삭한 콩나물과 진한 양념이 어우러져 식탁에 올리면 눈길을 사로잡고, 손님상에도 손색이 없다.


피로 회복에 좋은 '콩나물'

6387_17331_3857.jpg 콩나물 자료 사진. / 위키푸디

콩나물은 값싸고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몸을 깨워주는 식재료다.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활력을 주고 잃었던 입맛을 되살린다.


특히 비타민 B군과 C가 풍부해 피로를 덜어주고 몸의 균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며, 콩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K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 응고를 원활하게 돕는다. 또한 칼슘과 인이 포함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뼈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좋다.


콩나물 불고기의 아삭한 식감을 살리는 준비 과정

6387_17320_3931.png 도마 위에 양파를 썰고 있다. / 위키푸디

조리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채 썬다. 양파는 볶으면 단맛을 더하고 국물 요리에 넣으면 깊은 맛을 살려준다. 당근은 얇게 채 썰어 색감을 더하는 정도로만 사용한다. 많이 넣으면 단맛이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 기름에 볶아 향을 내도록 준비한다. 깻잎은 물기를 제거한 뒤 돌돌 말아 채 썰면 향긋한 풍미가 살아난다. 마늘은 여덟 쪽 정도를 다져 두면 볶을 때 은은한 맛과 향을 더한다. 이렇게 채소를 손질해 두면 조리가 수월하고 완성된 요리의 맛이 깔끔하다.


고기는 얇을수록 좋다. 얇은 고기는 식감도 부드럽고 먹기도 편하다. 콩나물 위에 고기를 덮듯이 올리면 보기에도 좋고 먹을 때도 부드럽다.


불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양념장

6387_17321_4418.png 콩나물 불고기 양념장 만드는 과정 자료 사진. / 위키푸디

이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양념장이다. 고춧가루 5스푼, 후추 반 스푼, 설탕 2스푼, 진간장 3스푼, 맛술 2스푼, 고추장 2스푼, 소고기 다시다 1스푼, 다진 마늘 3스푼을 기본으로 섞는다. 여기에 사이다 150ml를 넣으면 양념에 단맛과 은은한 탄산이 배어 국물 맛이 더욱 부드럽다.


양념장 더해 근사한 비주얼 완성

6387_17372_2723.jpg 양파 위에 콩나물과 돼지고기를 차곡차곡 얹는다. / 위키푸디

냄비 바닥에 양파를 깔고 콩나물을 산처럼 쌓은 뒤 대파와 당근을 올린다. 이어 얇게 썬 돼지고기 앞다릿살을 차곡차곡 얹는다.


6387_17373_2824.jpg 콩나물 불고기 양념장 부어 볶아내고 있다. / 위키푸디

그 위에 준비한 양념장을 고루 붓고 불을 올리면 된다. 젓가락으로 재료를 고루 섞듯 볶으며 중불에서 약 15분간 익힌다. 앞다릿살은 적당한 지방이 있어 볶는 동안 국물에 풍미가 배어든다. 미리 넣은 사이다 덕분에 고기와 콩나물이 부드럽게 익고, 국물도 알맞게 남아 밥과 함께 먹기 좋다.


6387_17376_5639.jpg 깻잎을 넣어 완성한 콩나물 불고기. / 위키푸디

완전히 익으면 불을 끄고 썰어둔 깻잎을 넣어 섞는다. 은은한 깻잎 향이 고기와 콩나물에 스며들며 풍미가 살아난다.


또 다른 활용법

6387_17377_5910.jpg 푸짐하게 끓여낸 콩나물 불고기 전골 자료 사진. / 위키푸디

콩나물 불고기는 전골로 끓여도 맛있다. 먼저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두고, 표고버섯과 팽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두부 한 모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하고, 떡국떡은 미리 불려 놓는다. 대파와 청양고추도 어슷하게 썰어 곁들일 채소를 마련한다.


전골냄비에 불고기 양념에 버무린 돼지고기와 콩나물을 담고, 준비한 멸치육수 약 700ml를 부어 끓이기 시작한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버섯과 떡국떡,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이어 두부를 넣고 은근히 끓여 두부에 국물이 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대파와 푸짐한 콩나물 불고기전골이 완성된다.


사이다 콩나물 불고기 레시피 총정리

■ 요리 재료

양파 1개, 당근 1/3개, 대파 1대, 깻잎 8장, 마늘 8쪽, 콩나물 400g, 돼지고기 앞다릿살 400g, 고춧가루 4큰술, 후추 1/2큰술, 설탕 1큰술, 진간장 3큰술, 맛술 2큰술, 고추장 2큰술, 소고기 다시다 1큰술, 다진 마늘 3큰술, 물 150ml, 사이다 150ml


■ 만드는 순서

1. 양파와 당근, 대파, 깻잎, 마늘을 손질한다.

2. 고춧가루, 후추, 설탕, 진간장, 맛술, 고추장, 다시다, 다진 마늘, 사이다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3. 냄비에 양파를 깔고 콩나물을 산처럼 쌓는다.

4. 대파와 당근을 뿌리고 돼지고기 앞다릿살을 얹는다.

5. 준비한 양념장을 고루 뿌린다.

6. 젓가락으로 재료를 고루 섞듯 볶으며 중불에서 약 15분간 익힌다.

7. 고기와 콩나물이 익으면 썰어둔 깻잎을 넣고 마무리한다.


■ 오늘의 레시피 팁

- 콩나물은 물기를 최대한 털어내고 올려야 수분이 과하게 생기지 않는다.

- 돼지고기는 얇게 썰어야 익는 시간이 일정하다.

- 깻잎은 마지막에 넣어야 향이 살아난다.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숙성하면 더 깊은 맛을 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계란 세 알로 만드는 '얼큰계란찌개' 황금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