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Feb 19. 2016

누군가에게 화낼 때 하면 안 되는 6가지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이상한 사람이다. 기쁠 때 웃고 노여울 때 화 내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화를 내더라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다. 더 큰 싸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화를 낼 때 이성적이기 쉽지 않지만 '화낸 뒤'를 생각해야 한다. 화는 순간적인 감정이라 시간이 지나면 다시 누그러진다. 다시 보지 않을 사람이 아닌 이상 나중에 화해할 여지는 남겨둬야 한다.


누군가에서 화낼 때 하면 안 되는 6가지를 적어 봤다. 화낸 뒤 후회하는 사람이 되지 말자.  


  

1. 과거 일은 끄집어 내지 않는다

[이하 flickr]

화만 내면 과거에 서운했던 일을 끄집어 내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지금 일로만 싸우는 게 좋다. 끄집어 낼 수록 끝이 없는 게 과거사다. 이런 행동은 금세 끝날 싸움을 더 오래 끌게 만든다.


  



2. 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는다

상대에게 화를 내면서 같은 말을 여러 번 반복하는 사람도 있다. 불쾌한 감정을 어필하기 위한 행동이지만 듣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짜증이 난다.




  

3. 목소리는 정도껏 높인다 

화가 나면 언성이 높아지는 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정도껏 해야 한다. 목소리를 점점 높이다 보면 작은 싸움도 큰 싸움이 되곤한다.




4. 물건을 던지는 건 후회를 부른다

물건을 던지는 것도 일종의 폭력이다. 상대에게 공포감을 주기도 한다. 나 또는 상대의 소중한 물건이 망가질 수도 있다. 화를 내다 스마트폰을 바닥에 던진 뒤 후회하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다.




5. 상처주는 막말은 삼간다

'영원히 안 만날 사람'이 아닌 이상 막말은 삼간다. 화가 풀린 뒤 만날 때 무척 서먹해지 때문이다. 막말은 상대에게 큰 상처를 준다. 한번 틀어진 관계는 쉽게 회복되기 어렵다.




6. 타인의 부모를 언급하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부모를 나쁘게 말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타인의 부모와 관련된 일이 아닌 이상 절대 언급하지 않는 게 좋다. 예기치 못한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