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귀가한 뒤 거울을 보고 깜짝 놀랄 때가 있다. 눈가에 생긴 다크서클 때문이다.
다크서클은 사람을 힘없고 나이 들어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도 않는다. 어떻게 하면 다크서클이 짙게 드리워진 "판다 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피곤해서 다크서클이 생긴걸까? 무심코 반복하는 습관때문일지도 모른다. 특히 눈화장을 한 상태로 눈을 자주 비비게 되면 화장이 눈가에 그대로 묻으면서 다크서클이 심해진다.
연어와 브로컬리는 섭취했을 때 효과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연어는 칙칙한 피부를 밝게 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연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아스타잔틴'이라는 물질이 색소 침착을 완화시켜준다. 과일과 해조류도 다크서클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면접날 등 빠르게 효과를 봐야만 하는 경우 숟가락을 냉장고에 넣었다 꺼내 눈가에 대면 부기가 빠지고 혈관이 수축돼 눈가가 덜 어두워 보인다. 수건 2개에 각각 찬물과 따뜻한 물을 적신 다음 번갈아가며 눈가를 마사지하는 방법도 좋다.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아 눈가에 화장이 남아있을 경우, 묻어있던 화장품이 그대로 다크서클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리무버 등으로 눈밑을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건으로 물기를 닦을 때엔 눈가 주변은 특히 세게 문지르지 말고 물기를 찍어내는 느낌으로 닦는다.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면 다크서클이 더욱 진해진다. 자외선은 멜라닌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다크서클 현상이 완화된다. 약 10~15분간 감자, 오이, 티백 등을 눈가 위에 올려두거나 아몬드 오일 등으로 마사지해준다. 눈가에 팩을 해주면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다.
눈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눈밑에 주름과 다크서클이 생기기 쉽다. 아이크림은 꼼꼼히 바르되 한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흡수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