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Sep 21. 2017

"가족과의 관계가 힘들 때...가족도 남이라 생각해야"


유튜브, 의학채널 비온뒤




  

'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 채널에 출연한 정우열 정신과 전문의가 인간관계에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을 했다.


정 전문의는 "안 맞는 사람이 가족이면 어떻게 하나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거 아주 많다. 거의 다 있다"며 "가족과의 관계가 힘들 때 중요한 건 '가족도 남이다'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 빼고는 다 남이다. 우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 가족과의 관계가 너무 돈독해서 가족의 일거수일투족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게 문제다. 너무 유착돼 있으면 오히려 문제가 된다"고 했다.


애정결핍이 있는 이들에게는 "내가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걸 부정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의 본능이다. 내가 이만큼 사랑받고 싶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는 걸 스스로 숨기려 하지 않는다. 대놓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오히려 관계가 좋아진다"고 했다.


또 "외로움은 관계에서 해결되는 게 아니다. 인간관계가 힘들다면 나와의 관계가 힘든 것"이라며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것에 따라가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충실하고 내가 하고싶은 걸 하라"고 말했다.


한 시청자는 "요즘 피해의식이 심해요 분노조절이 안 돼요"라는 질문을 했다. 


이에 정 전문의는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 사람에게 분노는 본능이다. '내가 요즘 분노조절이 너무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면 내가 이상한 사람이기보다는 내가 요즘 분노도 조절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고 스트레스받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베스트클릭





작가의 이전글 술 마시다 서로 칼 휘두른 식당 종업원...둘 다 사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