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Dec 11. 2017

인어를 소재로 한 영화 7선

1. 스플래쉬 (Splash)


이하 각 영화 스틸컷


 

1988년 개봉한 영화 스플래쉬는 인어영화의 '고전'으로 불린다. 톰 행크스, 대릴 한나가 주연을 맡았다. 


어린 시절 바다에 빠졌다가 인어에게 구조된 일이 있는 알렌(톰 행크스). 알렌은 이같은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된다. 




한편 인어는 바다에 가라앉은 알렌의 지갑을 보고 알렌을 찾아 뉴욕에 나타난다. 이후 인어와 알렌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2. 미인어 (The Mermaid)  


 


주성치(周星馳)가 감독을 맡은 인어 영화다. 


미인어는 중국 영화사상 최초 흥행수익 30억 위안(약 4966억원) 돌파, 누적관객수 1억명 돌파 등 각종 신기록을 세우며 흥행에 성공했다. 


특히 이 영화에서 주목할 점은 신예 임윤(林允)이다. 그는 12만 대 1 경쟁률을 뚫고 영화의 주연을 따냈다. '대륙의 신데렐라'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임윤은 영화에서 다양한 매력을 보여줬다. 




주성치 특유의 개그코드도 이 영화를 보는 관객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다.




영화는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 지역 '청라만'을 배경으로 한다. 부동산 재벌 류헌(덩차오)은 '청라만'을 개발하려고 하고, 삶의 터전을 잃어버릴 위기에 처한 인어들은 대책을 세운다. 그들은 인어 중에서 가장 예쁜 산산(임윤)을 육지로 보내 미인계로 류헌을 유혹하려 한다. 하지만 류헌과 산산은 어느새 서로를 사랑하게 된다.   



3. 아쿠아마린 (Aquamarine)


  


  

아쿠아마린은 10대들의 우정과 순수한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항상 함께 하던 단짝 헤일리(조안나 조조 레베스크)와 클레어(엠마 로버츠)는 이별을 앞두게 된다. 미국 플로리다에 사는 헤일리가 해양생물학자인 어머니를 따라 호주로 이사를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별을 앞두고 소녀들은 이사를 막아달라며 장난삼아 마법의 주문을 건다. 


이후 클레어는 폭풍에 밀려온 인어 아쿠아마린(사라 팩스톤)을 발견한다. 아쿠아마린에게는 3일 안에 사랑하는 사람을 찾아야만 하는 사정이 있었다. 아버지가 정해 놓은 결혼식을 피해 도망온 아쿠아마린에게 아버지는 3일 안에 진정한 사랑을 찾는다면 결혼을 하지 않아도 좋다는 약속을 했기 때문이다. 





헤일리와 클레어는 아쿠아마린에게 남자를 소개시켜 주며 아쿠아마린의 사랑을 돕기 위해 노력한다. 



4. 인어자매 이야기 (Mermaids)  



인어 다이아나는 아버지가 어부에게 목숨을 잃자 복수를 다짐한다. 




한 번도 물 밖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다이아나는 이미 육지로 나가 살고 있는 두 인어 자매에게 도움을 청한다. 



5. 레이디 인 더 워터 (Lady In The Water)


  


  

영화 '레이디 인 더 워터'는 M.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판타지 스릴러 영화다. 괴물들에 쫓겨 아파트 수영장에 숨어 있는 인어에 대한 이야기다. 




인어는 자신의 세계인 블루월드로 돌아가지 못하면 아파트 주민이 모두 죽음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견한다. 




결국 아파트에 괴물이 나타났고, 사람들은 공포에 사로잡힌다. 아파트 주민들은 그녀를 돌려보내기 위해 블루월드로 통하는 비밀의 문을 찾아 나선다.



6. 인어전설 (人魚傳說·Mermaid Got Married)


  

 


  

홍콩에서 제작한 영화 인어전설은 금성무, 정이건, 종려시 등이 출연했다. 인어전설은 스플래쉬의 리메이크작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바다에 빠진 아지(정이건)는 인어에게 구조되지만 기억하지 못한다. 


교사가 된 아지는 또 다시 바다에 빠진다. 아지를 구한 인어(종려시)는 사람들을 피하려고 급히 돌아가다 구슬을 남긴 채 자리를 떠났다. 구슬을 잃어버린 인어는 헤엄을 치지 못한다. 인어는 구슬을 되찾기 위해 아지가 있는 학교에 학생으로 입학한다. 



7. 님프, 피의 요정 (Mamula , Killer Mermaid)


  


영화 '님프, 피의 요정'은 판타지 공포 영화다. 매혹적이지만 위험한 인어 이야기를 다뤘다. 


몬테네그로 바닷가로 휴가를 떠난 대학 동창 켈리와 루시. 이들은 다른 일행과 합류해 폐쇄된 섬 마뮬라로 투어를 떠나게 된다. 




일행은 이 섬에서 토막난 시체를 인어에게 먹이로 주고 있던 한 남자를 발견하고, 남자는 일행을 위협한다. 


도망치던 일행은 이 섬이 인어의 은신처라는 걸 알게되고, 인어는 치명적인 목소리로 일행을 유혹한다.

작가의 이전글 “바람 피운 남친에게” 여자들의 복수 방법 10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