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Nov 09. 2015

당신의 연애가 건강하다는
10가지 증거



서로의 눈에서 사랑이 뚝뚝 떨어졌던 연애 초기를 지나 연애 안정기에 다다랐다. 

우리 관계는 건강한 걸까? 


당신의 연애가 건강하다는 증거 10가지다. 

당신의 연애가 부족하다고 할지라도 실망하지 말고 노력해 보자.




1. 상대와 항상 함께이지 않아도 괜찮다.


상대를 며칠간 만나지 않아도 안심이 된다. 물론 보고 싶기는 하지만, 그 정도는 안달하지 않고 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오랫동안 못 만났던 친구를 만나고, 공부도 하고, 취미생활도 한다. 오랜만에 연인을 만나면 그동안 했던 일들을 풀어놓으며 이야깃거리가 풍성해진다.




2.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체하지 않는다.


잘 보이기 위해 상대가 말하는 것에는 모두 동조하던 연애 초기와는 달리, 내가 무얼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솔직하게 말할 수 있다. 그래도 서로 상처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위키미디아>



3. 때로는 상대에게 실수하지만 헤어지지 않는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상대에게 상처를 준다. 건강한 연인들은 서로를 용서하고 보듬어주며 쉽게 이별하지 않는다.




4.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어색하지 않다.


상대의 가족과 식사를 하고, 집을 방문하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연인의 형제자매와도 친구 같은 사이다.




5.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지 않는다.


건강한 연인은 서로 주고받는다. 식사할 때도 한번은 내가 사고, 한 번은 상대가 사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진다. 서로 눈치를 보거나 서운해하지 않는다.  

< pixabay.com>




6. 상대가 화가 나 있을 때, 그것이 나 때문일 것이라 성급히 추정하지 않는다.


관계가 건강하지 못하면, 연인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그것이 모두 자신의 탓으로 느껴져 안달복달한다. 하지만 건강한 관계의 연인들은 상대의 삶의 다양한 부분을 헤아리고, 그의 기분이 자신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한다.




7. 만나서 가만히 있어도 좋다.


상대와 만나 무얼 해도 좋다. 공원에 놀러 가도, 함께 조용히 앉아 책을 읽어도, 카페에 늘어져서 쉬어도 좋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마냥 편안하다.




8. 당신은 연애관계 이외에도 다른 삶이 충분하다.


서로의 삶을 존중하며 각자의 취미를 즐긴다. 동아리 활동도 하고, 독서모임도 가고, 춤도 배운다.




9. TV에서나 볼 수 있는 로맨스를 기대하지 않는다.


때때로 사람들은 잘못된 상상을 한다. 드라마에서나 보는 로맨스, 엄청난 이벤트가 현실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건강한 연인은 그것이 허구라는 것을 이해하고, 서로에게 드라마 같은 대접을 바라지 않는다.

<영화 '러브액츄얼리' 캡처>




10. 나도 모르겠다. 그냥 계속 이어진다.


만남은 억지로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살다 보니 이 사람을 만났고, 어쩌다 보니 계속 잘 맞아서 지금까지 함께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우린 그냥 자연스럽다.

<드라마 '연애의 발견' 캡처>



작가의 이전글 '내 삶의 목적' 발견하는 8가지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