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하면 코로 숨 쉬어라…전문가들이 항상 강조하는 이유

코로 숨 쉬기, 공기 필터링 등 많은 이점 가지고 있어

by 위키트리 WIKITREE

코로 숨 쉬는 것이 입으로 숨 쉬는 것보다 훨씬 건강하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img_20240902140809_57893ac0.jpeg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호흡. / 픽사베이

지난 1일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호흡기 전문의 제이슨 투로스키 박사는 코로 숨 쉬는 것이 공기를 필터링하고, 습기를 조절하며, 질소 산화물을 방출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인간이 진화 과정에서 코로 숨 쉬도록 적응했기 때문이다. 신생아들은 생존을 위해 코로 숨 쉬며 젖을 빠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코로 숨 쉬는 것의 이점은 다양하다. 코는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고, 유해 물질을 걸러내며, 공기를 습하게 한다. 또한,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하고, 질소 산화물을 방출해 혈압을 낮추고 산소 순환을 개선한다.


또한 입으로 숨 쉬는 것은 구강 건강에 별로 좋지 않다. 입으로 숨 쉬면 침이 줄어들어 입이 건조해지고, 구취, 잇몸 염증, 충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입술 갈라짐 등의 문제도 유발할 수 있다.


투로스키 박사는 "건강 문제로 인해 코로 숨 쉴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코로 숨 쉬는 것이 항상 더 좋다"고 강조했다.


입으로 숨 쉬는 데에는 코막힘, 비대된 아데노이드, 비중격 만곡, 호흡 곤란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단순히 습관이나 불안으로 입으로 숨 쉰다면, 호흡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습관 개선을 위한 호흡 운동의 예시로는 교대 코 숨쉬기, 횡격막 호흡, 상자 호흡, 4-7-8 호흡 등 다양한 호흡법이 있다. 당연하지만 입을 테이프로 막는 등 위험한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증상이나 특정 건강 문제가 없다면, 이 습관을 바꾸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다. 많은 공기가 필요할 때나 코가 막혔을 때는 입으로 숨 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는 자신의 호흡 습관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고혈압 관리 위한 운동…'이때'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