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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그냥 Feb 01. 2018

'온라인 서비스의 역사' 교육 후기

온라인 서비스의 역사,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이커머스 역사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갓 입사한 UX, IT의 신입사원들만을 대상으로 총 3시간동안 진행한 강의!


외부에서는 2번 모집 했고, 2번의 OJT, 1번의 초청강의 이렇게 총 5번째 교육이다.


 한번쯤  Pc통신이나 삐삐처럼 아주 지나가버린 시절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그냥 상식이 되겠지만 온라인 서비스의 변천사는 어쩌면 아직까지는 시대적 흐름을 읽어내고 자신의 일의 의미를 찾는 기초적인 레퍼런스가 될 수 있다.

 아주 조금이나마 이런 마음이 인셉션되길 바라는 의도로 진행했던 올해의 시간도 굉장히 뿌듯했다.


 가장 나이많은 친구가 92년생 이라고 하니 거의 태어나고 정신이 있을 때부터 온라인 서비스가 있었단 '내츄럴 본 온라인 유저'들이었다.

 이 강의를 위해 막 끝난 2017년의 흐름까지 정리하려고 노력했으니 덕분에 나도 항상 배우고 업데이트하고 있어 고마울 뿐이다.


 그리고 오늘 이들의 다정한 후기를 받았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기분이라 몇 개 공개해본다.

(물론 신입다운 버프로 칭찬세례일지도 몰라도ㅋ)


여튼 덕분에 이런 강의도 할 맛이 난다♡

외부에서도 또 해볼까.




1. 도움이 되었던 부분

 이커머스 역사에 대해서 큰 틀에서 바라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UX기획자로서 최신 트렌드에 대해 게을 하지 않아야된다는 것과, 앞으로의 고민해야할 부분을 배웠습니다.


2.강의를 듣고 느낀 점

앞으로 다가올 이커머스3.0에 대한 책임님의 폭넓은 관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책도 많이 읽고, 뉴스도 자주 보면서 선배님처럼 멀리 보는 눈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이런 점이 아쉬워요!

시간을 좀 더 길게 잡아서 토의도 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1. 도움이 되었던 부분

 책임님께서 오랜기간 현업에서 일하고 느끼고 조사한 점을 일목요연+통찰력있게 정리해주셔사 정말 좋았습니다. 이커머스 회사에 신입사원으로서 업무를 시작하기에 앞서  알고 있으면 정말 많이 도움이 되는 자료였습니다. 소중한 자료를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강의를 듣고나서 느낀 점

회사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사업, 기술, 정책들에 대해 "왜" 여기에 집중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간을 이커머스의 역사를 통사적으로 살펴보고나서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이유, 기획배경, 기대하는 결과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짐작,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가지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이런 점이 아쉬워요!

 더 여쭤보고 듣고싶은 내용이 많았는데, 시간상 압축해서 알려주시느라 여쭤보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1. 도움이 되었던 부분

 사실 잘 몰랐던 이커머스의 역사를 들아볼 수 있어서 좋았고, 이커머스의 종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에 따라 어떤 형태로 수익을 내고 운영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내 직무에서 연관된 일을 생각하게 아여 좋았습니다.


2. 강의를 듣고 느낀 점

 막연히 상품을 파는 것이라 생각하였었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철학과 목표를 가지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해야할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3. 이런 점이 아쉬워요!

 점심식사 이후 오후 시간 때라 피곤한 감이 있었습니다. 타이트한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소화하려다 보니 강의 내용이 다소 빨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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