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그냥 Mar 16. 2022

도그냥 역기획 스터디 예시 : 당근마켓

역기획 스터디 2기 문윤선님 :) 


안녕하세요. 

도그냥입니다! 


도그냥의 역기획스터디 2기의 에이스 문윤선님이 

당근마켓에 대해서 진행했던 역기획 예시 발표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역기획이란 단순히 분석하고 화면보고 이해하는게 다가 아니라고 계속 강조했었는데요!


당근마켓의 비전인 '로컬 커뮤니티'로서 강화를 위해서 어떤 기획을 더해볼 수 있을지

전략감각이 좋으신 문윤선님이 딱 보여드립니다 :) 



참, 저번에 역기획에 대해서 데이터도 없이 이렇게 분석해도 되느냐를 물어보신 분이 있는데요.

회사에서 하는 일이라면 내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니까 당연히 설득력을 위해서 데이터를 봐야겠지만, 외부에서 하는 역기획에서는 gut feeling이라고 해서 일단 '직감'을 높이고 그 직감을 연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보면서 체크하면 좋을지까지 생각할 수 있다면 더 베스트겠죠??



** 당근마켓의 비전에 대해서는 '당근페이'가 오픈하는 시점에도 오해받지 않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기사를 지속적으로 내면서 로컬 커뮤니티로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고 있답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55210



자, 그럼 본격적으로 영상 바로 보시요!! :) 



https://www.youtube.com/watch?v=wMYBzRP4oP8

매거진의 이전글 역기획, 생각보다 어렵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