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그냥 Mar 27. 2022

B2B SaaS 서비스 역기획 예시 : flex플렉스

도그냥식 역기획 스터디 ACE 하지용님의 발표




역기획을 하다보면, 대부분 사용자와 판매자가 명확한 B2C 대상의 서비스를 하기 마련인데요. 요즘에는 SaaS형태로 제공되는 B2B 서비스들도 심심치않게 보이고는 합니다. 그런데 이런 서비스들의 경우에도 역기획이 가능할까요?


Ace 하지용님은 이 과정에서 처음에 몇가지 어려움들을 함께 겪었었는데요. 함께 역기획을 더 해나나가면서 B2B 서비스 역시 비전에 집중해서 가치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제안까지도 해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을 만들어주었습니다 :)

 

지용님이 겪으셨던 가장 대표적은 문제는 '어디를 분석할 것인가' 그리고 '사용자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문제였는데요.

B2B 서비스를 B2C처럼 일단 써보면서 과정을 잡으려고 하다보면, 가입 및 온보딩 과정만 역기획하면서 실제 서비스가 아닌 가입 절차나 첫 무료 프로모션 등에만 집중하게 되고도 하고 지금처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기에 그 실제 사용자를 잘 정의하기 어려운 점도 있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온보딩 과정에 대한 부분은 제외시키고 'B2B 서비스를 계약하여 운영하는 기업 사용자'와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관리의 대상이 되는 '대상 사용자'로 나눠서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B2B SaaS에 대한 역기획은 어떻게 했을지, 그리고 요즘 스타트업씬에서 핫한 HR 서비스인 Flex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시죠 :)

(참.. 구조분석을 정말 잘 하셨는데, 발표에서는 잘 소개되지 않아서 너무 아쉬웠어요 ㅜㅜ)


https://youtu.be/Du2An1LN3R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