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드뉘 & 콧드본 그랑크뤼와 마을들
부르고뉴는 Chablis · Côte d'Or(Côte de Nuits · Côte de Beaune) · Côte Chalonnaise · Mâconnais 이렇게 크게 4곳의 부속산지로 나눠지고,
그중에서도 Cote d’Or 콧도르 산지는, 와인의 가치와 품질면에서 부르고뉴의 심장과도 같은 곳으로,
다시 북쪽에 위치하고 대부분 피노누아가 생산되는 Côte de Nuits, 그리고 피노누아도 생산되지만 샤도네이 생산량이 좀 더 많은 남쪽에 위치한 Côte de Beaune, 이렇게 두 지역으로 나뉘어집니다.
부르고뉴 와인들은 네 등급으로 나누어 라벨에 표기되는데,
1. 전체 지역/Regional 와인 등급:
부르고뉴 전체에서 생산되는 와인으로, 때로는 포도품종에 따라 때로는 와인스타일에 따라 부르고뉴 이름과 함께 표기됩니다.
2. 빌리지/코뮨/마을 등급:
중요 마을 이름으로 생산되며, 퓔리니 몽라쉐, 포마르, 샴볼 뮈지니, 본 로마네, 쥬브레 샴베탕 등이 마을 이름입니다.
3. 일급 포도밭/프르미어 크뤼/Premier Cru/1er Cru 등급:
빌리지 레벨 밭들보다는 재배환경이 더 우수한 곳에 자리한 밭으로, 라벨에 '프르미어 크뤼'라는 용어와 '포도밭 이름'도 같이 표기되는데, 첫번째 와인처럼 포도밭 이름이 씌어있지 않은 경우는, 그 마을 몇개의 프르미어 밭들에서 재배된 포도들이 블렌드된 경우입니다.
4. Grand cru 포도밭 등급:
재배환경이 가장 우수한 밭으로 대부분 마을과 산의 중간부분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고 라임스톤 토양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Romanée-Conti, Échezeaux, Richebourg, Musigny, Montrachet 등이 그랑크뤼 이름들이고, Cote de Nuits 산지에 24개, Cote de Beaune 산지에 8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라벨에 표기된 콧드뉘, 콧드본 그랑크뤼 포도밭들과 마을들이 어떻게 자리하고 있는지, 강의 영상에서 같이 여행해 보시고, 자세한 내용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