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같은 남자 Sep 12. 2023

삶의 걸음

비교하지말자.

내가 부족한 것만 같이 느껴질 때가 있다.

주변 사람들은 나보다 앞서 가는 것만 같고

발버둥 치고 있지만 결국 제자리인 것만 같이 느껴지는 때가 있다.


같이 입사한 입사 동기들도

이제는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의 속도에 맞춰 나아가지만

그들의 속도가 나보다 빠른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드는 때가 있다.


이런 걱정들은 결국 마음의 조바심을 만들어 낸다.

적당한 조바심은 나태해진 나를 채찍질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도가 지나치는 경우에는 자괴감에 빠뜨려 마음을 힘들게 하기도 한다.


나름 열심히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그렇게 살아온 나보다 더 앞서 가고 나은 것만 같은 삶을 사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오고, 결국 현재의 나와 비교를 하게 된다.


누군가는 어떤 주식에 투자해서 벌써 몇억을 벌었다더라.

누구는 출퇴근 길에 썼던 글이 대박이 나서 억대 연봉의 작가가 되었다더라.

또 다른 누군가는 로또 1등에 당첨이 되었다더라.

누구는 회사에서 인재로 인정받아서 주재원도 나가고, 핵심인재가 되었다더라. 등등..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투자했지만 손해 안 보면 다행이었는데..

글 쓰는 일은 좋아하지만, 아직 내 실력이 부족해서 대박은 아직 꿈도 못 꾸는데..

로또는 매주 희망을 꿈꾸며 살지만 4등 당첨이 최고였는데...

나름 고과 잘 받아서 진급도 잘해왔고, 일 능력도 인정은 받고 있는 편인데...

이런 생각들이 들며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누군가와 지금의 나를 비교하게 되고

그들만큼의 성과를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부러움과  나는 하지 못했는가에 대한

자책감이 머릿속에 피어오른다.


세상이 발전해 감에 따라 사람들이 서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과거에 비해 커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과거에는 기껏해야 내 주변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는 수준이었고, 그마저도 서로 이야기하지 않으면 속속들이 알 방법 자체가 없었다. 그래서 누군가와 내가 살아온 삶을 비교하게 되는 사례 자체가 적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고 SNS라는 소통 창구가 발달됨에 따라 사람들은 저마다 본인의 삶에서 멋진 순간, 기분 좋은 순간들을 기억하고자 업로드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내가 알지도 못하는 누군가의 멋진 인생 한순간과 내 삶을 비교하는 어리석다면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된 게 아닌가 싶다.


SNS에 올려진 누군가의 삶의 기록은

결국 그 사람의 삶에서 가장 기분 좋은 순간, 멋진 순간들과 같은 찰나의 순간의 기록일 뿐

그 사람 인생 전체가 모두 그런 멋진 순간들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가 살고 있는 삶에서도

그들이 올린 SNS 사진 몇 장 혹은 멋진 글귀 몇 글자처럼 멋진 순간들은 존재하고 있다.

다만  그것을 순간의 기록으로 남기거나 멋지게 글로 남기지 못했을 뿐이지 않을까.


누군가가 이룬 성공에는 그 사람의 온전한 노력에 대한 성과이다.

그것은 폄훼해서도 안될 일이지만, 무작정 동경해야만 하는 하늘의 별과 같은 것도 아니다.

내가 했던 노력들이 과연 그들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녹여냈던 그들의 인생의 노력과

비견할 만큼 내가 노력을 했던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누군가가 달성한 길이라면
나도 갈 수 있는 길이다.
내가 그 길에 도달하지 못한 것은
내가 걸었던 걸음이 그 사람만큼 걷지 못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라보 마이 라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