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블유투자자문 Jul 18. 2022

낙담의 골짜기를 견뎌라!



한 달 동안 매일 달리기를 했는데 왜 몸에 변화가 없지? 우리는 발전이 직선적으로 나타나리라 기대하지만 처음의 며칠,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은 별 효용 없는 변화들만 보여 낙심한다. 

하지만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정체기를 돌파할 때까지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열심히 하는데 성과가 없다고 불평하는 건 온도가 영하 4도에서 영하 1도까지 올라가는 동안 왜 얼음이 녹지 않느냐고 불평하는 것과 같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2018) 중에서


인생 최고 난이도의 문제인 경제적 자유에 도전한다면 직선으로 움직이지 않는 자산 가격에 화가 나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매달 일정 금액을 꾸준하게 저축하는 습관이 3년, 5년, 10년 지속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비록 매달 적은 돈을 쌓았을지라도 오랜 시간 지속되면서 상당히 큰 목돈으로 변모합니다. 그리고 영하 1도가 0도가 되는 순간, 오랜 시간 쌓았던 목돈이 레벨 업을 하는 단계가 찾아옵니다. 이런 장시간의 노력을 쏟아붓는 사람이 적기에 부자는 소수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com/shorts/J_xzg2KjF4w


위의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으니 더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만, 이를 이룰 수 없는 이유는 영상 속에 담겨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돼지 사이클로 보는 경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