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GRL 이란 무엇인가요?

GRL (Guided Reading Level)을 알아봐요

by 꿀통정보

AR 레벨이나 Lexile 레벨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영어학원에서도 사용하지만 GRL레벨까지 아시는 분들은 적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GRL레벨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RL레벨은 국내에서는 많이 모르시는 분들이 있지만 해외에서는 많이 쓰는 레벨 기준이며 리딩을 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되는 지수입니다.


알고 있으면 아이에게 맞는 원서를 고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아이를 위해 책을 선정하고 그것을 읽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재미있게 읽게 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려면 지수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지수에 맞지 않는 책을 주면 아이들은 그 책을 소화하지 못하고 책을 싫어하는 아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GRL은 무엇인가?


GRL은 Guided Reading Level의 약자입니다. Fountas와 Pinnell이라는 두 명의 학자들에 의해서 개발이 되었으며 영문 리딩 분석의 기준이 되는 지표입니다. Guided Reading Level은 꽤나 정확한 리딩 레벨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책 수준과 글의 난이도에 따라 A부터 Z까지 레벨을 나누어서 도서에 레벨을 부여한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레벨이 쉬운 것이 A이고 뒤쪽으로 갈수록 책의 수준이나 단어가 어려워집니다.

img.jpg GRL 레벨표
img (1).jpg GRL 레벨


예를 들어봅시다.

만약 아이가 미국 1학년이라고 가정을 해보면 표에서 보이듯이 C, D, E, F, G, H, I가 아이에게 맞는 수준의 책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왜 1학년에 저렇게 많은 레벨이 있을까?라고 의문을 품으실 수도 있을 텐데요.


같은 수준의 책이라도 책의 장르( Fiction과 Nonfiction) ,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주제 (Content) , 글이 어떻게 구성되고 표현되는지(Text Structure)에 따라 또 세분화돼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여 책의 레벨을 분류합니다. 아주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다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이제 책이 어느 레벨에 해당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책의 레벨을 검색하는 곳은 바로 아래 사이트입니다.

Read More

img (2).jpg GRL레벨 검색사이트


이 사이트는 스콜라스틱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책을 검색하고 찾아보는데 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아이에게 책을 무작정 주시기 전에 지수 검색을 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Junie B. Jones시리즈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Grade, Lexile, GRL, DRA, AR까지 모든 것을 한눈에 보이도록 나와있습니다.

일일이 지수 검색을 하지 않고 한 번에 이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니 정말 편한 세상이네요~


책을 검색하면 책의 간단한 줄거리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간혹 아이들을 보면 내용에 따라 호불호가 있기도 하고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내용이나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책을 구매하시기 전에 자신의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고 책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mg (3).jpg 주니비 존스 책 검색 결과


지금까지 GRL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영어책에 대해서 지수에 대해서 많이 알면 알수록 아이들에게 독서는 즐겁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실 수 있습니다.


한국 책에도 이런 지수가 있다면 정말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아주 많이 드네요.


이렇게 꼼꼼하게 책에 대해서 연구하고 분류를 해놓으면 독서지도를 하시는 선생님들이나 엄마표를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