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졔잘졔잘 Jan 21. 2022

1. 복숭아뼈

어휴 언니 아빠가 글쎄병원에 가다가 넘어진거야. 그래서 복숭아뼈를 다쳤대

집에서 한참 100일도 되지 않은 신생아를 달래고 어르고 있는 내게 어느 날 동생이 전화해 하소연했다. 동생은 친정 부모님과 같은 동네에 살았고 나는 차로 30분 남짓 떨어진 지역에 살고 있었다. 출산 직후 친정 부모님 집에서 산후조리를 하고 집으로 돌아온 지 일주일쯤 됐을 때의 일이다.


에휴. 또 무슨 일이야.


아버지는…

아버지는 손이 많이 가는 분이었다. 자주 아프고 자주 사고를 쳤고 그래서 엄마를 자주 근심하게 했다. 그리고 그런 엄마를 보며 우리 역시 근심했다. 그러다 어느 날 당뇨, 심부전증 같은 병을 들고 왔다. 먹을 것도 관리해 줘야 하고 일주일에 세 번씩 병원에 가서 신장 투석도 해야 했다. 신장 투석이 대체 뭔지는 모르겠지만 먹을 것 정도는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것 아닌가,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고시공부도 했고 떨어졌고 다시 취직 준비를 하고 직장에 다니며 정신없이 살았다. 내 바쁜 일상에 아버지의 식단 관리 같은 게 들어올 틈이 없었다.


아니 사실 있었다. 그럴 틈은 많았다. 같이 살면서 그 정도도 못하나.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 아버지의 건강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엄마에게로 넘어갔다. 엄마는 말을 잘 듣지 않는 아버지 때문에 근심하다, 체념하다, 분노하기를 반복했고 나는… 외면했다. 실체도 없는 미래를 위해 경주마처럼 달리며 20대를 보냈고, 30대 중반이 될 때까지 멈추지 못했다. 결혼을 하고 부모님과 분리된 가정을 이루면서 이 외면은 더욱 확실해졌다. 그러다 아이를 낳고 다시 캥거루처럼 부모님의 집으로 돌아갔으니 스스로도 좀 우스운 정신상태이긴 하다.


어찌됐든 아버지가 복숭아뼈를 다쳤다니 들어나보자 싶었다.

“어쩌다”

“얼음에서 미끄러졌나봐”

“그래서 지금 어떻게 하고 있어”

“병원에 갔는데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네?”

“뭐?”


복숭아뼈를 다쳤는데 수술까지? 그 때는 몰랐다. 이날 이 작은 부상이 얼마나 큰 화로 번질지. 그래서 나는 심드렁하게 말했다.


“그래… 집 앞에 병원이지? 너가 한 번 가봐”

“아니, 근데 아빠가 병원 밥을 안 드신대. 맛이 없나봐”

“그런 건 그냥 못들은 척 해. 지금 병원 밥을 안 드시면 어쩔거야. 너도 애가 둘이고 나도 애가 둘이고, 엄마는 우리 도와주고…”

“그래, 그 말이 맞아…에휴”


역시 또 책임은 엄마로 향했다. 당시 나는 100일이 안 된 쌍둥이 둘을 키우고 있었고, 동생도 6개월 좀 지난 둘째가 있었다. 병원에서는 환자가 식사를 거부한다고 계속해서 엄마에게 전화를 걸고, 엄마는 손수 밥을 차려서 가져다 줘야 하는 상황이 고단했다. 그저 복숭아뼈를 다쳤을 뿐이지 않나, 우리 모두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