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기어때 Jan 08. 2020

여행초보를 위한 교과서
첫 버스여행, 이렇게 시작하자!

버스예매 상식 총정리



인생 처음으로 여행에 도전해보는 뚜벅이 여행자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 여행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버스여행 예매하기! 여행 좀 다녀보신 분들께는 너무도 쉬우시겠지만, 초보였을 때를 생각하시면서 엄마미소와 함께 읽어주세요.



버스 터미널 이해하기


가장 쉬운 버스표 예매법은 버스터미널 매표소에서 직접 매표를 하는 거죠.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 가면 어지간한 국내는 다 갈 수 있긴 한데요, 가끔 매표소에서 이런 답변을 들으실 때가 있습니다.


광주는 호남선으로 가셔야 해요.
부산은 경부선에서 구매하세요!


이게 무슨 소리냐구요? 터미널은 지역에 따라 각각 나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대략 우리나라를 동쪽과 서쪽으로 나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쪽은 호남선에서, 동쪽은 경부선에서 운행합니다.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따라 터미널이 달라지는 거죠. 그리고 대도시 외의 지역은 시외버스 터미널인 동서울터미널이나 남부터미널에서 운행합니다.

아래 표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터미널에 따라 운행하는 지역이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니 표 예매시 유의하셔야 해요!


그럼 내가 가고싶은 곳으로 떠나는 버스 터미널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뜻밖에도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입니다.

예를 들어 삼척시를 가고 싶다 치고 카카오맵에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키워드면 충분합니다. '서울', 그리고 '삼척시'



길찾기에서 서울과 삼척시를 입력하고 대중교통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뜹니다. KTX 청량리역을 타고 강릉역으로 간 뒤 강릉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는 방법과, 동서울 터미널에서 삼척터미널까지 가는 법이요.


요약 : 버스 터미널을 찾을 때는 카카오맵에서 대중교통 길찾기에서 검색합니다.

그런데 삼척시는 생각보다 무척 규모가 큰 동네입니다. 삼척시를 가는 이유가 장호항에 들러 스노클링을 하는 거라고 칩시다. 위 방법대로라면 삼척 고속버스터미널에 내려서 또 한참을 들어가야 장호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차라리 정확한 목적지를 검색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장호항 가는 법'. 이미 다녀온 블로그를 참고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서울에서 지방의 소규모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큰 터미널로 표를 끊기보다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 내릴 수 있는 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 : 서울에서 지방 소규모 터미널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끝까지 검색해보고 표를 끊습니다.




버스표 예매하는 방법


자, 이제 서울에서 어느 터미널로 가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는 표를 예약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여행자의 낭만은 터미널에서 직접 예매하는 것이라고요?

예... 뭐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진짜 인기 여행지의 경우는 현장구매 하기 전에 매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고 싶은 여행지를 못 가고 터미널에서 허무하게 시간을 버릴 바에야 예매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모바일 앱이 아주 잘 되어있습니다. 고속버스 티머니/시외버스 티머니/버스타고 를 검색하시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앱이 무척 쉽게 구성되어있어 몇 번 누르기만 하면 버스표를 얻을 수 있고, 구매한 버스표를 화면에 띄워놓고 큐알코드를 인식시켜 간편하게 탑승하실 수도 있습니다.


<고속버스 티머니>에서 버스표 예약하는 방법


요약 : <고속버스 티머니>, <시외버스 티머니>, <버스타고> 앱에서 버스표 예매 가능합니다.

세 가지 앱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PC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지만, 구매하신 후 터미널에서 표를 다시 뽑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터미널 도착하면 물도 사야 하고 화장실도 들러야 해서 바쁘거든요.



이 글이 인생 처음으로 여행에 도전해보는 뚜벅이 여행자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아요와 댓글, 팔로우가 늘어나면 2편을 가지고 올 수도 있어요:) 2편은 아마도 서울 터미널 탐방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여행갈 때 숙소&액티비티예약은 여기어때만한 앱이 없습니다. 좋은 숙소&액티비티 구경오세요!

>>여행할 땐 여기어때<<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구독자 전용 여기어때 8% 할인 쿠폰(업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