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결제 데이터 추적 가능해
기술기반 광고마케팅 위브랩(대표 최광희, 홍병훈)이 카페24 스토어에 ‘페이콘(Payco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위브랩은 페이콘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간 내 가입 시 월 구독료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며, 공식 SNS를 통해 GA4 최적화 세팅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팔로워에게는 무료 기술 컨설팅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위브랩에서 선보이는 페이콘은 네이버페이 버튼 클릭 시점과 주문내역을 비교하여 트래킹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서비스다. 네이버페이 구매하기 버튼 클릭 시 제공된 스크립트를 호출해 서버에 주문정보를 저장하고, 주문내역 조회 API를 호출해 클릭 시 저장한 데이터와 주문내역을 매핑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특히 설치 후 자동으로 GA와 연동되어 통합된 구매전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버튼 클릭이 아닌 실제 구매전환 추적을 통해 90% 이상의 데이터 정확성을 제공한다. 다수의 데이터가 아닌, 꼭 필요한 데이터만 선별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소한의 권한만 요청하기 때문에 그 어떤 데이터도 임의로 사용되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다.
최근 네이버페이(Npay) 결제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온라인쇼핑몰 운영 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네이버페이의 지난해 4분기 외부 결제액은 7조 7000억 원으로, 전체 결제액 16조 3000억 원 중 47%가 외부 결제액이었다.
다만, 네이버페이 이용으로 인한 광고 성과 분석의 오차 역시 점점 커져, 마케터들이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고객들의 구매 세션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해 구매액 또는 구매수에 오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매출데이터와의 차이도 심화시키고 있다.
기존에는 Npay버튼을 클릭한 시점에 관련한 상품과 결제(예상)금액을 반환하여 이를 매출성과로 측정했지만, 사용자가 여러 번 클릭하거나 결제가 중간에서 실패하는 이슈 등으로 인해 매출성과 금액과 실제 매출액의 차이가 작게는 50~70%에서 많게는 5~6배까지도 발생되기도 했다.
이러한 이슈를 바로잡고자 일부 매체의 경우 픽셀 이벤트를 S2S(서버 대 서버) 방식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광고주가 GA(Google Analytics)를 통한 매체 통합 리포팅을 하고 있어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시간과 노동력을 들이는 수작업을 하거나 데이터 차이를 감수하고 추이를 파악하는 정도에 만족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위브랩 홍병훈 대표는 “실제 페이콘 사용을 통해, 매출이 평균 2.6배까지 높게 측정되던 네이버페이 금액을 10% 내외로 오차를 줄인 바 있다”며 “페이콘을 통해 마케팅 성과 분석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개선이 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브랩은 포털 및 미디어렙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광고주별 맞춤형 솔루션 제안, 캠페인의 전략적 계획부터 실행, 최적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고객맞춤형 기술지원 테일러드형 광고마케팅 대행사다.
2021년, 국내 최초 페이스북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 3관왕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으며, 구글 공식 파트너로도 선정되어 각 매체에 따른 마케팅 노하우 및 전문성을 바탕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 다양한 매체를 운영 지원하고 있다.
Paycon 페이콘 /카페24 스토어 링크 : https://store.cafe24.com/kr/apps/20665
위브랩 위브애널리틱스 링크 : https://www.wivlabs.com/?page_id=6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