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서범 Dec 27. 2016

소통을 꽃피우다 # 35

상대성



 당신이 즐겁고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면 당신은 시간의 흐름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저녁시간 허물없는 친구와 만나서 맥주 한 잔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껄껄껄 웃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어느덧 시간이 자정이 훌쩍 되어버렸을 때를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누군가를 만났거나 또는 모임에 갔는데 소통도 되지 않고 재밌는 것도 없어서 지겹기만 하다면 시간이 정말 천천히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아니면 시간이 멈춘 듯 느껴질 것이다.


 이렇게 시간은 여러분 모두에게 상대적이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느냐에 따라, 그리고 내가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가에 따라 시간의 흐름과 가치가 다르게 느껴지고, 행복감과, 만족감, 그리고 기쁨이 다르게 느껴진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 그리고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소통이 잘 되어 당신이 보내는 일상의 그 시간들이 즐겁고, 기쁘고, 만족이 느껴져 행복함을 느끼는 삶의 나날이 되길 바란다. 그 행복감은 삶의 에너지가 되어 당신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다. 삶에서 느끼는 대부분의 것은 상대적이다. 당신의 생각과 태도에 따라서...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매거진의 이전글 소통을 꽃피우다 # 3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