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의 공통적 고민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를 준비하는 정호진의 이야기

Table of contents

- 시작하기 전에
- 정호진 예비 창업자 이야기




시작하기 전에


인터뷰를 진행하는 인터뷰어 정호진은 3번의 크라우드펀딩,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 창업을 준비하는 STARTER이다. 졸업학기부터 창업을 준비하며,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지만 하나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의 프로젝트는 그 어려움을 나누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쌓는 과정이 될 거라 생각해 참여하게 되었다.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 인터뷰”를 통해 지금까지 브랜드마다 중요하게 고려하는 전략과 메시지는 무엇이고, 브랜드를 운영하는 정신과 철학,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성장과 과제 등의 이야기를 담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이 또 다른 Starter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인터뷰어 정호진 님



예비 창업자 정호진 이야기


Q1.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반갑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금속공예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를 준비하고 있는 27살 정호진입니다! 




Q2.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를 준비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어렸을 적부터 무엇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미술대학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고, 선택한 학과인 금속공예디자인과 내에서 주얼리를 공부하며 가장 잘 맞고 재미있는 분야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취업보다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성취감이 가장 높을 것 같아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3.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사업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한데 이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색깔이 담긴 브랜드를 만들고, 이를 좋아해 주는 것을 넘어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경험은 정말 언제나 새롭고 기쁘다고 생각합니다. 4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배운 지식들을 토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주얼리라는 작은 선물을 주며 기쁨을 가졌던 것 같아요. 이런 작은 경험이 모여서, 누군가에게서 제 디자인과 노동의 산물에 대해 가치를 매겨줄 때엔, 아무런 대가 없이 주는 것보다는 훨씬 큰 기쁨을 주더라고요. 이런 기쁨을 보다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싶어서 브랜드를 만들고, 사업으로 확장해보고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4.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나요? 

첫 브랜드를 준비하다 보니, 제가 정말 사람들이 원하는 주얼리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주얼리라는 분야는 아무래도 남자보단 여자가 많이 착용하고, 성별뿐만 아니라 각각의 취향이나 자신의 분위기에 따라 착용하는 주얼리 디자인이 천차만별이다 보니, 어떤 디자인, 어떤 브랜딩이 소비자에게 잘 어필될 수 있을지가 지금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가 만든 브랜드가 사랑받을 수 있을까?



Q5. 벽이라고 하셨는데 그게 어떤 것일까요? 

모든 주얼리 브랜드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은 저와 같은 고민을 한 번쯤은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고, 어떻게 만들어야 사람들이 좋아할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예요. 사실 이런 것들은 부딪히며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배운 뒤에 제대로 된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러한 고민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저와 같은 고민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말이에요.




Q6. 다른 주얼리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풀 예정이신가요?

찾아보니 창업에 대한 정보는 정말 많더라고요. 사업자는 어떻게 내고, 재료는 어디서 구매하여야 하는지,  가격 책정에 대한 것들도 시장조사를 조금만 하면 알 수 있고요. 그런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이런 것들이 아니더라고요. 


인터뷰를 하면서 저는 이미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주얼리 분야 내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담고 싶어요. 이들도 정말 많은 실패를 겪으셨을 것이고, 정말 우연히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탄생시킨 사람들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다들 성공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이미지를 만들고, 이러한 과정을 정말 많이 겪고 결국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찾아내게 되는 경험을 가지셨을 것이에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경험이 주는 이야기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본질적으로 모든 주얼리 디자이너 브랜드의 목표는 어느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것이니까요. 




Q7. 이번 인터뷰에 담고 싶은 내용이 뭔가요?

누군가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길 바라요. 사실 주얼리 디자이너 브랜드를 준비하고 또 시작하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되는데, 모두가 기대하는 목표점에 다다르지는 않는 것 같아요. 특별한 디자인이나 좋은 제품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닌데, 어쩌면 너무 한쪽에만 치우치고 있는 건 아닌지도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자신만의 영역에서 의미 있는 스토리를 쌓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아보려 해요.


주요 내용으로는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메시지, 컨셉과 철학, 운영전략,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성장과제, 비전

등이 담겨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할 예정이에요. 




Q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저의 경우에는 이미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언제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고 길을 개척하는 데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번 인터뷰가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의 직간접적 멘토가 되어 성공적인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얼리브랜드 #주얼리진로고민 #주얼리디자이너 #창업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