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다이아몬드 기본 상식Ⅱ

구매 전 알면 좋은 다이아몬드에 대한 기본 상식 파헤치기


다이아몬드 기본 상식Ⅱ

구매 전 알면 좋은 다이아몬드에 대한 기본 상식 파헤치기



수많은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디자인 속에서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오랫동안 착용해야 할 다이아 주얼리가 유행을 타지는 않을지, 피부톤에 어울리는 컬러는 무엇인지 등 다이아몬드를 고르기에 앞서 많은 고민들이 선택을 방해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겪기 전 다이아몬드에 대한 지식들을 알고 있다면 오랫동안 내 몸에 지니고 있을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조금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다이아몬드 기본 상식Ⅰ에서는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등급이 정해지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다이아몬드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 살펴보자.






다이아몬드의 종류

우리는 일반적으로 위 사진처럼 둥근형태의 다이아몬드를 가장 많이 접해보았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둥근형태 말고도 그 크기와 색깔, 컷팅의 방식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연마(컷팅)에 따른 다이아몬드의 구분


① Round Cut(라운드 컷)

 다이아의 반짝거림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하여 58면체의 다각을 만들어낸 모양으로 가장 일반적인 다이아몬드의 형태이며, 예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컷팅이다.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유행에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다.



② Marquise cut(마퀴즈 컷)

기다란 잎사귀 형태로, 프랑스의 루이 15세가 특별하게 여겼던 퐁파두르 후작 부인의 입술을 닮게 연마를 하라고 해서 생겨난 컷팅이라고 한다. (Marquise(마퀴즈)의 뜻 : 후작) 기다란 형태 때문에 손가락이 가늘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



③ Princess Cut(프린세스 컷)

네모난 형태이며, 빛과 투과율이 높아 반짝이는 광채가 돋보이는 컷팅으로, 라운드 컷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은 대중적인 디자인이다. 프린세스 컷 또한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디자인이다. 각진 형태 때문에 세련된 느낌을 주기도 한다.


④ Heart Cut(하트 컷)

이름 그대로 하트의 형태로 연마되어 하트 컷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컷팅. 심장을 상징하는 하트의 형태로 순수한 사랑을 의미한다. 기본 디자인보다 복잡한 형태이기 때문에 뛰어난 컷팅 기술을 필요로 하는 디자인이다.



⑤ Pear Cut(피어 컷)

아름다운 곡선이 매력적인, 마치 물방울의 형태를 닮은 이 디자인은 페어 컷이라 불린다. 섬세한 라인을 통해서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다양한 연령대의 사랑을 받는 컷팅이다.




컬러/크기에 따른 다이아몬드의 구분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Fancy Color Diamond)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하면 생각하는 투명한 색이 아닌 노란색, 파란색, 핑크색 등 다양한 색을 가진 다이아몬드를 의미한다. 다이아몬드의 색상이 진하고 선명할수록 높은 가치를 지니며, 색상 중에서는 특히 핑크와 레드의 등급이 높다.



멜리 다이아몬드 (Melee Diamond)

'참깨 다이아몬드', '쓰브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는 다이아몬드로, 1부(0.1ct) 이하의 작은 다이아몬드를 부르는 명칭이다. 멜리 다이아는 메인 다이아몬드와 함께 세팅하여 메인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오늘은 형태와 색깔, 크기에 따른 다이아몬드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다이아몬드는 무엇일까?라는 행복한 고민 속에서,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여 가장 아름다운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출처

표지 이미지 / 본문 이미지 - clipartkorea




본 콘텐츠는 월곡 주얼리 산업연구소에서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저작물 활용 시 출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2019 골드러시(gold rus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