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넛바나나 May 01. 2024

3. 오늘, 정리의 맛(1)

오늘 나는 예쁜 쓰레기를 버렸다.


오늘 인형들을 버리기로 했다. 일명 ‘예쁜 쓰레기’. (이는 갖고 싶은 마음에 구매했지만 딱히 쓸 용도가 없기에 ‘쓰레기’라는 단어가 붙어 유희적인 의미로 종종 쓰인다) 집 안에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예쁜 쓰레기를 한 곳으로 걷어냈다. 그 순간 두 가지 마음이 들면서 고민이 되었다.     


1. 그대로 두자.

2. 버리자.     


작년 연말이었다. “올해도 너무 정신없고 복잡하게 살았어.” 무언가의 결단이 필요했다. 마침 SNS 피드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작가 도미니크 로로의 <심플하게 산다>를 읽게 되었다. ‘심플한 삶이란 적게 소유하는 대신 사물의 본질과 핵심으로 통하게 하며 많은 문제를 해결해 준다’라는 문장을 보고 나도 모르게 말했다. “내년에는 심플하게 살자.”     


나이를 먹어갈수록 내 등에 있는 현실의 짐들은 늘어났다. 물가 상승에 비해 오르지 않는 쥐꼬리만 한 월급. 그래서 좀처럼 모이지 않는 가난한 나의 주머니. 유부녀의 길을 가는 또래들과 달리 이성과 새로운 시작이 어려운 30대의 연애. 등에 짊어져야 할 현실의 짐들이 늘어날수록 마음이 무거워져 갔다. 마음의 해소가 필요했다. 마음이 무거울수록 물건 소유의 집착이 늘어났다. 나에게 ‘소유’란 내가 소유할 수 없는 것을 대신하는 일종의 보상 행위였다.     


내가 작은 사치들을 마음껏 부릴 수 있는 곳, 다이소. 가성비로 유명한 이곳은 시즌마다 새로운 상품들이 계속 업데이트된다. 문을 열자마자 진열되어 있는 인형들이 왜 그렇게 예쁘게 느껴졌는지. 가격도 저렴하겠다, 마음의 해소도 필요하겠다. 긴 고민 없이 내 몸은 계산대로 향했다. 마음의 해소를 위해 한 작은 사치물들이 집안의 공간을 점점 차지하고 있었다. 쉴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가 줄어들수록 집 안에서 가질 수 있는 마음의 여유는 줄어들었다.

크기에 상관없이 ‘소유’하는 일은 쉬웠으나 소유를 ‘버리는’ 것은 쉽지 않았다. 소유했던 것을 버렸을 때 내 마음이 허무해질 것 같았기 때문이다.


용기와 결단이 필요했다. 내 삶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마음의 자유를 얻는 일이었다. 새해 다짐이 떠올랐다.

‘심플한 삶’. 심플한 삶을 살기 위해 ‘심플한 환경’부터 조성해 보면 어떨까.

결국 예쁜 쓰레기들의 양가적인 마음에 대한 답은 심플해졌다. 오랫동안 집 안에 방치되었던 무더기들을 한 곳으로 걷어내니 후련함과 시원함이 밀려왔다. 공간이 열 배가 커지는 기분이 들었다. 그 공간을 보는 내 마음의 공간도 그만큼 더 확장되는 것 같았다. 공간을 비웠을 때 가장 먼저 몸이 자유로워졌다. 몸이 자유로워지니까 정신도 자유로워졌다.     

소유에 대한 어떠한 욕심을 버리고 비우니, 마음이 여유로워졌을 뿐만 아니라 하루마다 감사가 찾아온다. 버리고 비운만큼 내 삶은 더욱 여유로워지고 윤택해질것이다.     

 

오늘 정리의 맛은, 자유를 얻고 싶다면 버리라!



작가의 이전글 2. 오늘, 유행의 맛(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