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의 만남

2201 조셉 커리지

by 세모과

여러분은 영화 ‘빅 히어로 6’, ‘터미네이터’, ‘스타워즈’의 주요 제작에 대해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궁금한 적이 있었나요? 그것은 바로 인공지능 입니다. 신기하죠?

인공 지능은 1990년부터 있었지만, 그것은 완전히 발명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이제 인공 지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의 뜻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is the ability of a digital computer or a systemize robot, to perform tasks associated with intelligent beings. And it is also a project of developing systems and helping with the intellectual process characteristic of humans, such as the ability to reason, discover meanings, generalize,or learn from past experience. Since 1940 the development of the digital computer had been programmed to carry out very complex tasks and it was said to discover proofs for mathematical formulas and playing chess. Despite the speed and memory capacity on developed digital computers, there were not yet programs that could match human flexibility over wider fields or tasks requiring everyday knowledge. Until 1956 when AI was finally invented. After AI was invented still it wasn't yet to satisfactory, then the US Department of Defense took interest in the work and began training computers to mimic basic human reasoning, after lot of hard work and remodeling, they finally made the smart system, which grow smarter and smarter and became what we now call Artificial Intelligence.


우리 일상생활에서 이용되고 있는 AI


첫번째, 음성인식 서비스

코타나.png
시리.png
왼쪽부터 코타나, 시리 로고 (출처: 위키피디아)

코타나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지능형 개인 비서 소프트웨어이며, 시리는 여러분도 충분히 잘 알고 있을 애플의 음성 인식 서비스이다.

코타나랑 시리는 둘 다 음성인식 서비스 인공 지능으로 사용자가 말로만 요구사항을 말하면 이 것을 인식해 실행하고 대화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코타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반면, 시리는 구글을 사용한다.


두번째, 스마트 스피커

클로바 홈.png
구글 홈.PNG


스마트 스피커는 대표적인 예시로 네이버 클로바와 구글 홈이 있다.


구글 홈은 구글 네스트 브랜드로 구글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장치들은 사용자들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서비스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음성 명령을 말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집에서 내가 직접 행동으로 하지 않아도 말 한마디로 불을 켜는 것, 창문 여는 것, 음악/텔레비전 틀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네이버 클로바는 한국기업 네이버에서 개발한 스마트홈 스피커이다.

따라서 보다 더 많은 가정에서의 사용이 두드러지는게 네이버 클로바의 장점이다. 각종 전자제품 사용, 플러그, 공기청정기, 가스락, 가습기, 온도조절기, 셋탑, 스마트미터, 아파트 공지사항, 아파트 수도, 엘리베이터 등 더욱 구체적이고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LGU+ 이동통신사와 서비스를 연결해 제공하고 있고, 그 외에 다양한 기업체들과 연결하여 서비스의 범위를 더욱 넓히고 있다.


세번째, AI사업장

키오스크.png
로봇카페.jpg

주문형 키오스크

요즘은 어딜가나 비대면 키오스크가 있다는 걸 알고 있을 것이다. 병원, 약국, 식당, 은행 등 다양한 사업장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을 받는다.


로봇 카페, b;eat box

로봇 카페는 말 그대로 작은 박스의 공간 안에서 로봇이 커피를 만들어 제공한다. 현재 점점 지역을 넓혀 설치하고 있으며 카페의 형태로 최근에 1호점이 문을 열었다.


주문형 키오스크와 로봇 카페는 서로 비슷한 인공 지능이다. 주문형 키오스크는 사람들의 주문을 받아들이고 전문가들한테 시켰던 주문을 주고 로봇 카페는 직접 주문받고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주시는 로봇이다.


네번째, 가전제품의 AI화

로봇청소기.PNG
엘지 인공지능 에어컨.png
LG전자의 로봇청소기와 에어컨
필터클린봇.jpg

로봇청소기

로봇청소기의 역사는 꽤 오래 되었다. 로봇청소기의 원리는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주변 이미지를 촬영하고 수집한 이미지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해 공간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물체를 기억하고 인식하여 자율주행을 가능토록 한 것이다.


AI 에어컨

그동안 에어컨을 사용하면 필터를 매번 닦아줘야하고 그마저도 제대로 닦이지 않으면 그 안에 곰팡이와 먼지가 가득차는 문제를 겪었을 것이다. 최근에 새로 개발된 인공 지능 에어컨 필터 클린봇은 에어컨 필터에 장착되어 주기적으로 위 아래로 움직이며 물리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AI건조 기능이 있어 자동으로 에어컨 내 습기를 조절한다.



다섯번째, AI앰뷸런스

앰뷸런스.jfif

AI 앰뷸런스는 응급환자 발생부터 응급의료센터까지 응급의료데이터, AI 연계를 통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 확보를 지원할 수 있다. 그간 전화와 무전기,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전달했지만 이 시스템이 본격 도입될 경우 5G, 클라우드, AI 등을 활용하게 된다. 구급대원간 오차가 있었던 중증도 분류는 AI를 기반으로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중증도를 분류하게 된다. 최적 이송병원을 선정하고, 이송경로도 제공해 정부는 병원 전원에 따른 응급환자 사망률, 지역간 응급의료 접근성 격차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AI 앰뷸런스를 확산하기 위해 응급환자구급시스템, 소방정보시스템 연계 협력을 통한 초기 도입 비용을 지원할 방침이다. 광역시도 중 자체예산을 편성해 서비스 도입을 희망하는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내년부터 우선 제공하게 된다. 의료진의 AI 전문성 확보를 지원하고,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계획도 마련됐다.



AI의 중요성

1. 인간이 더 능률적으로 될 수 있게 한다.

2. 인적 오류율을 낮춘다.

3. 심층 데이터 분석

4.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

5. 24시간 내내 가용성


AI의 긍정적인/부정적인 측면


인공 지능의 긍정적인 면은 인간의 단순 노동을 빠르게 대체하고, 인간의 감정 노동을 대체할 수 있다. 즉 전화상담실에서 사람이 대응하기 힘든 불편한 상담을 대신해줄 수 있다. 인간의 판단과 결정에 도움을 주고, 폐 질환, 유방암 치매 등의 질환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며,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보조 소프트웨어들도 등장하고 있다.


인공 지능의 부정적인 면은 실업자가 증가하게 되고,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면 자율주행차가 멈출 수 없는 상황에서 사람이 1명 서 있는 쪽과 사람이 10명 서 있는 쪽이 있을 때 어느 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하는지에 관한 판단을 인공 지능이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발생할 수도 있다. 치우친 편향의 데이터를 습득하는 경우 잘못된 인공 지능이 개발될 위험이 있다. 최근 챗봇 이루다 사건과 같이 사용자들이 부적절한 데이터를 인공 지능에서 학습시키게 되면, 이 잘못된 가치관을 그대로 이어받아 잘못된 인공 지능이 우리 삶에 침투할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


*챗봇 이루는 사건; 인간이 아닌 인공 지능에서 사람과 같은 윤리적인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생각.


나는 Z 세대에게 조언해주고 싶다. 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현명하고 똑똑하게 AI를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미래를 위한 목표를 방해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출처>

- ASS Insights Analytic s Insights Artificial Intelligence (AI) What it is and why

- Meet the Google Home app – Android Chrome cast Help

- 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

- LG전자 홈페이지

- 박정양 기자, "과기정통부, 내년 668억 투입해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AI앰뷸런스 확대", news1뉴스, 2021.12.2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줄기세포, 알츠하이머 치료의 열쇠가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