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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민우 Aug 28. 2017

패션 쇼핑몰에 필요한 기본적인 픽셀 세팅방법

 패션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페이스북 매니징 실전 편 - 2

픽셀을 세팅해야 하는 이유는 날이 갈수록 분명해지고 있다. 페이스북 코리아 관계자에 따르면 픽셀 데이터를 활용해야 생성할 수 있는 타겟과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되어가고 있고, 실제로 현재 여러 타겟팅 실험을 하고 있는 나 또한 픽셀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군과 광고 캠페인에서 좋은 효율을 보고 있다. 하지만 픽셀이 고도화되고 있어도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면 아예 실험조차 할 수 없다. 이번 편에서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픽셀 중 패션 쇼핑몰에 필요한 기본적인 픽셀들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세팅방법까지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어려운 내용들이 아니니 차근차근 따라오면 좋을 것 같다.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말한다. 픽셀을 설치하면 광고 성과분석 및 최적화가 가능해지고 타게팅의 고도화 또한 가능해진다. 픽셀은 크게 표준 코드와 이벤트 코드로 나뉜다. 표준 코드를 통해 웹사이트 내에서 유저들의 기본적인 행동을 추적할 수 있고, 이벤트 코드를 작동시키기 위한 기준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표준 코드만으로는 유저들이 어떤 콘텐츠를 보고 상세페이지를 조회했는지, 장바구니를 담았는지, 구매를 담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은 추적하지 못한다. 패션 쇼핑몰 같은 경우 다양한 의류 중 어떤 의류가 반응이 있는지, 어떤 의류가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여기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벤트 코드이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주 지원 센터)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 여러 가지의 표준 이벤트 코드가 존재한다. 물론 모든 표준 이벤트 코드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은 내 페이스북 광고 목표는 무엇인가이다. 옷을 판매하는 패션 쇼핑몰 같은 경우 온라인 매출 증대가 광고 목표이므로 기본적인 표준 이벤트 코드는 콘텐츠 조회(ViewContent), 장바구니 담기(AddToCart), 결제 시작(InitiateCheckout), 구매(Purchase)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주 지원 센터)


픽셀 설치 방법을 요약하면 기본 코드 같은 경우 <head>와 </head> 사이에 설치해야 하며 페이스북에서는 </head> 앞쪽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표준 이벤트 같은 경우 픽셀이 업데이트되면서 약간 방법은 고도화되었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다. 표준 이벤트 기본형 같은 경우 해당 html페이지에서 위에서 보이는 3번 공간에 해당 코드를 삽입하면 되고, 표준 이벤트 권장 및 고급형 같은 경우에는 해당 html페이지의 맨 상단 혹은 기본 코드 밑에 위치시키면 된다. html 코드 수정 같은 경우 자칫하면 웹사이트 오류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혹여나 이 부분이 어렵다면 주변 개발자 혹은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ex.카페24)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쉽게 해결해주니 도움을 받아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픽셀 헬퍼를 설치하면 페이스북 픽셀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코드를 올바르게 설치했는지 아닌지를 정확히 알 수 있으므로 픽셀을 설치하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이를 활용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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