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민우 Jun 23. 2017

마케팅 KPI 맞는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선택하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익힘책 - 1

명실상부한 광고플랫폼 페이스북의 주 매출은 99%이상이 광고 매출이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광고 매출은 연 평균 1.6배씩 성장하고 있다. 2017년의 인스타그램 광고 매출이 41억달러(4조 3천억원)임을 감안하면 2019, 2020년의 광고 매출은 10조를 훌쩍 넘는 매출이 예상된다. 과연 인스타그램만 성장하고 있을까?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부정적인 이슈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은 2018년 약 400억달러(40조)를 뛰어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2017년에 비해 심지어 광고 매출은 더 증가했다. 영상 광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신흥시장(ex. 인도)에서의 광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추이를 보이고 있어 아마도 페이스북 광고 매출은 앞으로도 상승 곡선을 그려나가지 않을까. 


누군가는 하루만에 몇 천만원 혹은 몇 억씩 광고비를 지출하는 상황은 아마도 앞으로 지속될 것이다. 또 다른 누군가는 몇 천원부터 몇 만원까지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이 곳은 언제나 그랬듯 무한 경쟁이 펼쳐지는 현장이 될 것이다. 이러한 경쟁 속에 반드시 공부해나가야하는 것은 페이스북 광고의 매커니즘이다. 내가 생각하는 페이스북 광고의 매커니즘은 숨겨진 알고리즘과 같은 내용은 아니다. 특정 캠페인을 선택했을 때 나는 무슨 선택을 했는지 스스로 인지하는 일이다. 스스로 이 부분을 인지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내가 선택한 광고 캠페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관찰하고 고민해보는 일이다. 이러한 고민이 가능하려면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이런 캠페인들을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 내용을 살피기 전 반드시 던져야 할 질문이 한 가지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당신의 마케팅 KPI는 무엇인가요?

광고 캠페인 종류를 살펴보기 전, 꼭 스스로 먼저 답해야 할 질문이 있다. 바로 내가 광고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이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 써져 있는 자그마한 글씨들을 그냥 지나친다. 그냥 페이스북이 만들어놓은 '디자인' 중 하나라고 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40조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그들이 광고 매출의 핵심 축인 광고관리자를 구성할 때 과연 별 생각없이 문장을 배치할까? 예상컨대 우리에게는 별 의미없다고 느껴질 수 있는 "마케팅 목표가 무엇인가요?"라는 문장이 나오기 전에도 수많은 회의와 토론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결국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은 이런 문장에 스스로 답을 해봐야한다라는 것이다. 주변 지인이 해보니까 전환 광고를 하는게 좋아서 전환 광고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우리의 광고 목표는 무엇인가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광고를 하는 목적이 유저들의 사이트 유입인지, 아니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를 보게 하는 것인지, 제품 홍보를 통한 매출인지 점검해봐야 한다. 만약 광고 목적을 정하기가 조금 애매하거나 어렵다면 페이스북이 구분해 놓은 광고 목적을 참고해보자. 페이스북은 크게 3가지로 광고의 목적을 구분해 놓았다. 바로 인지도, 관심 유도, 전환이 페이스북이 정의 내린 큰 범주의 마케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인지도, 참여, 전환각각의 캠페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인지도 광고 - 브랜드 인지도 & 도달

먼저 인지도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도달 광고로 나뉜다. 2가지 광고 모두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도록 최적화되어 있는 광고이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 광고 같은 경우 수많은 브랜드 캠페인을 분석하여 나온 다음 내용을 바탕으로 생기게 된 광고이다. "광고에 더 오래 노출될수록 광고 내용을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관심 유도 광고 - 트래픽

당신의 광고의 목적이 사이트 유입이라면, 꼭 써봐야 하는 광고가 바로 트래픽 광고이다. 트래픽 광고는 말 그대로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켜 주는 광고이다. 광고 시안 형식도 누르면 바로 사이트로 연결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문구 부분에 따로 링크를 걸 필요가 없다.


관심 유도 광고 - 참여

기본적으로 참여 광고는 4가지로 또 세분화된다. <게시물 참여>, <페이지 좋아요>, <이벤트 응답>, <쿠폰 발급>이 참여 광고의 4가지 형태이다. 참여 광고는 고객들이 참가하는 일련의 "행동"에 최적화되어 있다. 즉 당신이 페이지에 컨텐츠를 올린 후 좋아요 외 감정/댓글/공유가 증가하길 원한다면 참여 광고를 활용하면 좋다.


관심 유도 광고 - 앱 설치 & 동영상 조회 & 잠재 고객 확보 & 메시지

앱 설치, 동영상 조회 광고는 각각 말 그대로 앱 설치 수 그리고 동영상 조회 수를 늘리는 광고이다. 여기서 좀 눈여겨볼 만한 광고는 바로 잠재 고객 확보 광고이다. 당신의 광고 목표가 DB 확보라면 이 캠페인을 활용하면 좋다. (ft. 광고 관리자 내에서는 구글 설문지와 같은 DB 확보에 필요한 랜딩 페이지 양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메시지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관심유도 광고 중 가장 마지막에 업데이트 된 메시지 캠페인을 선택하면 당신의 광고를 페이스북 메시지 중간에 노출시킬 수 있다.


전환 광고 - 전환

당신의 목표가 구매 전환이라면 전환 광고를 활용하면 좋다. 페이스북에서 당신의 제품을 구매할 잠재 고객들에게 이 광고를 더 많이 보여주기 때문이다. 단, 이 광고는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해야 진행 가능하다. 목표로 둘 수 있는 '전환'에는 구매뿐만 아니라 장바구니 담기, 회원 가입, 결제 정보 추가 등의 총 9가지 목표가 있다.


전환 광고 - 제품 카탈로그 판매 & 매장방문

먼저 제품 카탈로그 판매 광고는 비즈니스 관리자에 제품 리스트를 등록하여 재고 상황 그리고 소비자들의 광고 참여도를 파악하여 특정 제품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보여주는 형식이다. 그리고 매장 방문 광고는 오프라인 사업자에게 유용한 광고로 오프라인 매장 근처에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매장 방문 수"를 늘리는 것이 목적인 광고이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