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민우 Jun 24. 2017

<광고 만들기>에서 세팅해야 하는 5단계는 무엇인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익힘책 - 2

페이스북 광고는 총 5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큰 범주에서는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크리에이티브)를 설정하면 바로 광고를 라이브할 수 있지만 광고 세트 부분에 포함된 타겟, 노출 위치, 예산 및 일정 또한 캠페인, 광고와 같은 큰 범주만큼 중요하기 때문이 굳이 우리가 신경써서 세팅해야 하는 부분은 총 5단계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광고 세트 화면>


1. 캠페인

앞서 캠페인에 대한 글에서 알 수 있듯 캠페인을 선택할 때 단순히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트래픽> 캠페인을 선택한다라는 판단은 매우 1차원적인 판단이다. 광고 캠페인에 던져야 하는 3가지 질문에서 언급했던 질문, 내 비즈니스의 종류는 무엇인지, 현재 광고관리자에는 얼마만큼의 모수가 공급되고 있는지, 실제 운영했을 떄 효율을 가져다 주는 캠페인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만약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잠깐이라도 이 책을 접고 종이 한 장을 펼쳐 하나씩 써내려가보자.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나오면 어떤 캠페인을 선택하느냐는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닐 것이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 세트, 타겟>


2. 타겟

그 다음은 광고 세트 중 첫 번째 영역인 타겟 영역이다. 컨텐츠가 이미 확보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광고 만들기>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 타겟 영역이다. 이곳에서 거의 모든 타겟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타겟 세팅인 위치, 연령, 성별, 언어를 정할 수 있고, 페이스북의 대표적인 타게팅인 맞춤타겟 유사타겟을 이 곳에서 생성하고 세팅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집행하는 상세 타게팅 또한 만날 수 있다. 상세타게팅에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총 3개의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다. 상세 타게팅을 포함한 페이스북 타게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뒤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니 전반적인 타게팅을 이 곳에서 세팅할 수 있다는 사실만 인지하고 빠르게 넘어가보자. 그리고 타겟을 설정하면 오른쪽에 타겟 정의에서 당신이 선택한 타겟을 정의 내려준다. 예를 들면 타겟 규모가 너무 좁다거나 넓다거나 혹은 최대 도달 범위부터 시작하여 당신이 세팅한 타겟을 총 요약해준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 세트, 노출위치>

3. 노출 위치

그다음은 노출 위치이다. 페이스북에서 당신의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영역은 크게 네 가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Audience Network, 메시지이다. 여기서 노출할 위치를 선택하고, 예를 들어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영역이 있다면 노출 위치 수정을 클릭 후 해당 영역을 해제해주면 된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 세트, 예산>


4. 예산 및 일정

그다음은 예산 및 일정이다. 먼저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일일 예산)이고 두 번째 방법은 (총예산)이다. 먼저 일일 예산 같은 경우는 일일 광고 한도액을 설정하여 설정한 한도액에 맞게 광고를 운영하는 방법이고, 총예산은 광고 집행기간을 설정한 후 그 기간 동안의 광고 한도액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광고액은 총예산, 일일 예산 모두 1000원부터 집행 가능하다. 


밑에 있는 카테고리를 빠르게 설명하자면 먼저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에서는 이 광고를 사람들을 '참여'시키는데 최적화시킬 건지,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최적화시킬 건지 등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원하는 광고 목표에 따라 설정해주면 된다. 입찰 금액 같은 경우 페이스북 광고 자체가 경매 원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직접 입찰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자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컨텐츠마다 타겟군마다 광고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효율을 예상하여 광고를 입찰한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다음으로 청구 기준 같은 경우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과 동일하게 진행을 해야 그에 맞게 금액이 청구되어 정확한 광고 분석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광고 일정 부분에서는 특정 시간대에만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업종별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설정해주면 된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5. 광고(크리에이티브)

마지막, 광고 부분이다. 여기선 어떤 컨텐츠로 광고를 집행할지 설정해주면 된다. 새롭게 이 영역에서 광고를 만들 수 있고, 기존의 게시물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다. 위의 그림처럼 친절하게 광고가 어떻게 구현될 건지 세세히 알려준다. (데스크톱 뉴스피드) 부분을 클릭하면 다양한 노출 위치에서 내 광고가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다 볼 수 있다.




페북 광고 익힘책 이전 포스팅


페북광고 익힘책 1 - 내 광고 목표에 맞는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선택하기

https://brunch.co.kr/@wlsalsdnek/2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 KPI 맞는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선택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