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민우 Jul 02. 2017

맞춤타겟 10가지 총정리, 이것만 알면 된다(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익힘책 - 6

지금부터 소개할 맞춤 타겟은 페이스북 소스타겟 카테고리내에 있는 타겟들이다. 페이스북 소스는 페이스북 자산(ex.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 된 동영상,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 등)에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을 생성할 수 있는 맞춤타겟이라고 보면 된다.



페이스북 소스 타겟(1) : 동영상 참여 맞춤 타겟

동영상 참여 맞춤 타겟은 말 그대로 동영상에 반응(ex. 좋아요, 댓글, 공유, 조회)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만드는 맞춤 타겟이다. 그냥 참여한 사람들중에서도 특정 지점 이상을 시청한 사람을 따로 추출해낼 수도 있다. 당연히 3초 조회한 사람보다는 75% 지점까지 시청한 사람이 우리 비즈니스에 좀 더 유의미한 고객 아니겠는가. 단, 여기서 헷갈리지 말아야 할 표현은 내 동영상을 3초 이상 조회한 사람, 내 동영상을 10초 이상 조회한 사람 이 두 가지의 지표이다. 이 두 가지 지표 모두 3초 이상, 10초 이상이 아니라 3초까지, 10초까지 조회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을 알아두고 넘어가자.



페이스북 소스 타겟(2)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 맞춤 타겟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에 반응한 여러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타겟을 생성하는 공간이다. 특히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이 맞춤 타겟을 인지하면서 운영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당신이 열심히 활동한 데이터를 이 곳에서 의미 있는 리타게팅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즈니스 프로필에 메시지를 보낸 사람, 게시물이나 광고를 저장한 사람은 프로필을 방문하거나 게시물, 광고에 참여한 사람보다는 좀 더 우리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한 단계 더 관여를 한 타겟들이므로 두 맞춤 타겟은 필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좋다.



페이스북 소스 타겟(3) : 잠재 고객용 양식 맞춤 타겟

잠재 고객용 양식 맞춤 타겟은 고객의 DB 활용이 관건인 업종을 다루는 분들에게 유용한 맞춤 타겟이다. DB데이터를 신경써서 관리하고 있는 병원, 서비스 업종 등에서 활용도가 높다. 잠재 고객용 양식 맞춤 타겟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잠재 고객용 양식이 무엇인지부터 이해해야 한다. 



캠페인 중 잠재고객 캠페인을 선택하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설정하는 부분에 왼쪽 사진과 같은 인스턴트 양식을 만들 수 있다. 이 양식이 바로 잠재고객 양식이라고 보면 된다. 오른쪽 사진처럼 이 양식에서는 차례대로 양식 유형, 소개, 질문, 개인정보처리방침, 감사 인사 등 설문지를 작성할 때 기재되어야 하는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다. 이 양식을 통해 캠페인을 집행하고 해당 캠페인에 반응한 고객 데이터가 쌓이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잠재고객용 양식 맞춤 타겟이라고 보면 된다. 양식을 완성하지 않은 타겟들만 추출하여 그들에게 다시 양식을 보낼 수도 있고 추가적인 양식을 만들었을 때 기존 양식을 완성한 타겟들에게 어필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페이스북 소스 타겟(4) : 이벤트

이벤트 맞춤 타겟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만든 이벤트 게시물에 반응한 타겟들을 추출하는 맞춤 타겟이다. 콘서트 티켓 혹은 오프라인 이벤트와 같은 이슈가 자주 있어서 평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 게시물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이벤트 게시물에 관여하는 타겟을 세밀하게 추출할 수 있어 매우 활용도가 높은 맞춤타겟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소스 타겟(5) : 인스턴트 경험 맞춤 타겟

인스턴트 경험 맞춤 타겟은 페이스북에서 정의내리는 Instant experience 템플릿에 반응한 타겟들을 추출할 수 있는 맞춤 타겟이다. 페이스북에서 말하고 있는 인스턴트 경험은 모바일 사용자가 광고를 누르면 펼쳐지는 전체 화면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다보면 바로 웹사이트 랜딩페이지로 넘어가지 않고 여러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스북 플랫폼 내에서 소비할 수 있는 랜딩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이 랜딩페이지에 반응한 타겟들을 추출해볼 수 있는 맞춤타겟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소스 타겟(6) : 페이스북 페이지 맞춤 타겟

페이스북 페이지 맞춤 타겟은 앞서 설명했던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 맞춤 타겟과 결이 비슷한 맞춤 타겟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광고를 해 나가면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와 함께 발행하는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좋아요, 댓글, 공유)가 쌓이는데 이렇게 귀중하게 쌓아 놓은 페이지, 콘텐츠에 있는 고객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맞춤 타겟이라고 할 수 있다.


내 소스 타겟, 페이스북 소스 타겟에서 생성할 수 있는 모든 맞춤 타겟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맞춤 타겟만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원활한 타게팅이 가능할까? 맞춤 타겟과 반드시 같이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유사타겟인데 다음장에서는 유사타겟이 왜 필요한지와 유사타겟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부분을 다뤄볼 계획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맞춤타겟 10가지 총정리, 이것만 알면 된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