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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민우 Jul 10. 2017

픽셀의 기본 이론과 설치 방법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익힘책 - 8

어느 날, 한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이런 글을 읽었다. 픽셀을 설치한다라는 것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로 들어온 유저의 발바닥에 미리 페인트를 칠하여 해당 유저가 상세페이지를 조회하는지, 장바구니 담기를 하는지, 결제창까지 도달하였는지, 최종적으로 구매 전환까지 하였는지와 같이 웹사이트 내에서 특정 고객이 구매하기까지 할 수 있을만한 행동을 추적하는 장치라는 것이다. 이 문장 하나만으로도 픽셀에 대한 개념은 끝이다. 픽셀을 설치하면 우리의 웹사이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광고관리자에 쌓인다. 페이스북에서는 픽셀을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여기서 픽셀의 역할 2가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수행한 행동을 파악한다라는 것이 첫 번째 역할이고 두 번째 역할을 중요한 타겟에 도달할 수 있는 도구로 쓰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픽셀을 설치해야 추출할 수 있는 맞춤 타겟들(ex.웹사이트 트래픽 내의 맞춤 타겟)이 있는데 이 맞춤 타겟을 활용하려면 픽셀이 이미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픽셀과 조금 더 가까워지려면 픽셀이 기본 코드 그리고 표준 이벤트 코드 2가지로 나뉘어진다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본 코드를 설치하면 유저가 우리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다'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입되었다라는 것은 해당 페이지를 '봤다'라고도 볼 수 있으므로 기본 코드를 설치하면 자연스럽게 pageview라는 행동을 추적할 수 있다라고 보면 된다. 위에서 '전체 픽셀 코드'라고 표기 되어있는 것이 바로 픽셀 기본 코드이다.



페이스북에서는 장바구니 담기, 결제 정보 추가 등의 행동을 표준 이벤트라고 정의내리고 있는데 이러한 표준 이벤트들을 추적할 수 있는 코드가 바로 표준 이벤트 코드이다. 위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 장바구니 담기라는 행동을 추적하려면 fbq('track', 'AddToCart'); 라는 코드가 HTML에 심어져 있어야 한다. 2015년, 2016년만 하더라도 개발지식이 없으면 픽셀을 설치하기 위해 꽤 큰 금액을 지불하면서 설치 방법을 익혀야 했으나 최근에는 호스팅사(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에서 무료로 자동 설치하는 것을 지원해주고 있다. 하기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픽셀 설치 가이드는 호스팅사 + 픽셀 이라는 키워드로 구글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호스팅사를 활용하지 않고 독립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개발자의 도움을 빌려 설치해야 한다.


<카페24 픽셀 설치 가이드>
<고도몰 픽셀 설치 가이드>
<메이크샵 픽셀 설치 가이드>


픽셀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픽셀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체크해야 하는데 이 때 효과적인 도구가 바로 'Pixel Helper'이다. 구글에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두면 어떤 웹사이트에 들어가더라도 해당 웹사이트에 픽셀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 해당 절차까지 검토를 마쳤다면 이제 픽셀이 정상적으로 웹사이트에 설치되어 웹사이트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광고관리자에 전송해주고 있을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이렇게 전송되어 쌓이고 있는 픽셀 데이터를 통해 어떤 '걍력한' 일들을 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나열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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