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가을 Feb 10. 2024

'고독사'의 개별적 의미

나의 영혼을 갉아먹는 타인의 죽음


고독사 孤獨死

명사 홀로 사는 사람이 앓다가 가족이나 이웃 모르게 죽는 일.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2020년 3월 31일 제정돼 2021년 4월 1일부터 시행 


다양하고 방대한 사회복지 업무 중 가장 나를 고역스럽게 하는 것은 고독사 업무다. 인간이라는 하찮은 미물이 죽음을 관장하시는 거대하고도 위대한 신의 뜻을 어찌 알 수 있단 말인가. 


16년의 직장 세월 동안 여러 형태의 죽음을 목도하였다.

모든 죽음의 마지막은 힘겨울 테지만, 나를 유독 힘들게 했던 그날의 에피소드를 적고 싶다.


D -.........(   )

집주인의 걱정 어린 눈빛을 한 몸에 받으며 내 앞에 서있던 그분은 '얼굴이 반쪽이 되었네'라는 표현의 실물이었다. 나와 다시 만나게 된 몇 달 사이 양 볼은 움푹 패어있고 돌출된 광대는 뼈만 남아 앙상하였다.

두문불출하고 있는 그분을 집주인이 어렵게 설득하여 함께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였고,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질병명 파악 및 치료, 주기적 안부 확인, 정서 지지 등 목표를 수립하고 그분의 삶에 개입하였다.


D -....(1)

여러 차례 병원 진료와 검사, 약 복용에도 차도가 없었다. 몸을 낫게 하지 못하는 돌팔이 병원 욕을 하는 그분에게 병원을 옮겨보자는 희망 겨운 나의 멘트를 전하고 전화를 끊었다. 수화기를 내려놓은 지 1주일이 지나고 2주일은 안될 무렵,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 방문한 집 문 앞에서 이름을 크게 불러대도, 현관문을 두드려도 묵묵부답이었다. 옆집도 옆집의 동태를 알지 못한다고 했다. 통장님께 밤에 창 밖으로 불빛이 새어 나오는지 확인을 요청했고 "어디 여행 갔나 본데~..." 눈앞이 컴컴해지는 답변을 듣게 되었다. 난 알고 있었다. 찾아갈 곳도, 올 사람도, 전화 걸 곳도, 울릴 벨소리도 없는 분에게 훌쩍 여행은 엄청난 사치이고 그런 사치를 부릴 건강 컨디션도, 심적 여유도 없다는 것을..


D - ( )....

내 두 개의 발이 경찰관과 구급대원이 함께 한 날보다 며칠 더 먼저 그곳으로 향했어야, 언제인지 도무지 알 리 없는 그날의 신의 계획된 일정이 취소될 수 있었을까.


' 현관문 얇은 틈새를 비집고 들어오는 바람소리가 지하로 향하는 계단을 내려오는 나의 발자국 소리로 들리어 천근만근 가누기 어려운 고개를 간신히 들어 미동 없이 휑한 문 쪽을 바라보지 않았기를 '

' 굳게 닫힌 창문 뒤편 방충망의 숭숭 뚫린 구멍들을 피해 힘겹게 기어 다니는 벌레가 흘리는 뚝뚝 땀방울 소리를 내가 무심하게 똑똑 두드리는 노크 소리로 잘못 들어 가늘디가는 신음 소리로 응답하지 않았기를 '

 ' 생과 사의 줄다리기 중 생 쪽으로 기운 밧줄을 부여잡고 있는 동안에는 끝끝내 오지 않을 나를 찰나의 시간도 기다리지 않았기를'

'형언할 수 없는 고통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동안 다음 주에 내가 아는 유능한 의사 선생님을 같이 만나러 가보자는 나와의 마지막 통화 내용 따위는 한 단어도 기억하지 못해 당신과 내가 만나기로 한 그때보다 조금만 더 일찍 와줬으면 하는 아무리 애써봐도 나에겐 절대 닿지 않을 희망 같은 것은 어느 한순간도 품지 않았기를'

 

그분이 나를 알게 되어 다행인 건 본인의 죽음이 너무 오랜 기간 반지하 원룸 공간에 머무르지 않은 것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이 문, 그 문, 저 문의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