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idgemaker Dec 05. 2020

비데로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면?

노비타 헬스케어 비데 사용기

체성분 검사 : 인체의 성분(수분, 단백질, 지방, 골격 등등)의 수치와 비만 여부 등을 체크하는 검사의 통칭. 우리가 흔히 부르는 인바디는 사실 코카콜라처럼 브랜드 이름이고 체성분 검사가 정확한 말이다.


조금이라도 운동에 관심이 있거나, 건강검진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체성분 검사를 한 번쯤은 받아 봤을 것이다. 전류를 몸에 흘려보내서 몸의 저항을 통해 몸의 성분을 측정하기 때문에 간편할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측정하면 몸상태의 변화를 빠르게 인지 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이처럼 측정방식이 간편하고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 PHR(Personal Health Record)의 기본적인 데이터지만 몸상태와 측정방식에 따라 오차가 많아 같은 시간 같은 상태로 측정해야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체성분 측정은  같은 조건에서 꾸준히 기록할 수 있는 UX 시나리오와 체성분 기계의 정확성이 중요하다.  


마침 좋은 기회로 노비타에서 출시한 체성분 기계가 탑재된 비데를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주기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자연스러운 UX시나리오가 연상되어 굉장히 큰 기대감을 가지고 제품이 도착하길 기다렸고, 이후 며칠 동안 사용해본 후기를 남겨본다.


노비타 헬스케어 비데


노비타 헬스케어 비데의 기본 스펙은 다음과 같은데, 이 중에서 체성분 분석 기능과 모바일앱을 통한 헬스케어 서비스가 시중에 나온 비데와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1) 9가지 체성분 분석

       : 내장지방, 골격근량, BMI, 체지방, 근육량, 수분, BMR, 단백질량, 신체나이 측정 가능

       : 전문 기관에서 스는 제품과 가장 근접한 정확도

(2) 스마트한 모바일 앱

       : 다양한 기능은 직관적인 UI로 구성된 노비타 모바일 앱을 연동하여 더욱 쉽게 사용

       : 헬스 / 사용 횟수 / 여성 케어 / 필터 관리 / 비데 기능 조작 및 스파 모드를 앱과 연동하여 관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3 way  회전 노즐과 입체 세정

       : 노비타 만의 수류 / 세정 / 스파 기능으로 컨디션에 따라 수류를 경험

       : 360도 회전하며 컨디션에 맞는 수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

       : 3D 무브 워시로 노즐의 움직임이 확대되어 움직일 필요 없이 더 넓은 입체 세정이 가능

(4) 프리미엄 터치 리모컨

       : 체성분 측정 시 3가지 결과 디스플레이 (9가지 확인은 앱으로 가능)

       : 세정, 건조, 무브 및 다양한 기능 단계 표시 디스플레이

       : 생활 방수 적용으로 인해 물로 인한 고장 걱정 없음

(5) 방수 기능과 원적외선과 국내 유일 더블 드라이


컨트롤러가 리모컨식으로 되어있는데 저 리모콘 자체가 비데컨트롤러와 체성분 측정기 역할을 한다.


비데는 리모컨 형식의 조작부가 있고 그 조작부 앞뒤로 네 개의 체성분 측정기가 있다.


이렇게 리모콘 아래쪽에도 전류측정계가 들어있다.

- 설치 후에는 노비타 앱을 따로 받아서 설치해야 하는데 블루투스로 연동되어 어렵지 않게 동기화할 수 있었다.

- 측정 센서는 굳이 비데에 앉아 있지 않더라도 리모컨의 체성분 측정 버튼을 앞뒤로 누르고 측정하면 되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체성분이 측정되었다.


노비타 앱은 Care 와 Devices메뉴로 나뉘는데 Care는 전체적인 헬스케어 관련 정보를 디바이스는 각 디바이스별 컨트롤러 역할을 한다.
Device 메뉴에는 비데와 관련된 기능들이 있어 리모컨으로 제품의 기능을 미세하게 조절하거나 리모컨과 연결하여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

장점 

비데 자체의 성능은 굉장히 섬세하게 만들어진 것 같다. 더불어 매일 아침 일어나 정해진 시간에 자연스럽게 체성분 측정을 하게 되기 때문에 꾸준히 데이터를 관리하기에 굉장 자연스러운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체성분 측정을 주기적으로 하고 싶은데 매번 까먹는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체지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단점

체성분계 자체의 정밀성이 아직은 좀 부족하게 느껴진다. 나의 경우 체성분 측정을 위해서 캘리퍼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캘리퍼로는 15% 정도 체지방을 가지고 있고 보통 헬스장 인바디로는 근육량이 39.5 정도 나오는데 그것과 비교하면 편차가 크게 느껴졌다. 참고용으로는 괜찮지만 해당 체성분 기계만을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성능개선이 필요한 듯싶다.

 

총평


비데 전문기업에서 헬스케어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방향성은 상당히 잘 잡은 것 같다. 다만 나 같은 경우 바디 프로필을 준비하거나 보디빌딩 대회를 나갈 때는 체지방이 3%에서 겨울에는 18% 정도까지 나가서 체중 관리를 할 때는 체지방률을 민감하게 측정해야 하는데 그에 비해서는 체성분 측정계의 성능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다. 전체적인 추세 파악에는 도움이 되지만 아직 정확도는 기존 4 점식 기계에 비해서는 많이 차이가 난다. 차후 업데이트 버전에 변기 사용 시 자동으로 체중이 측정되고 기존 리모컨만을 이용한 2점 측정식에서 하체와 팔을 이용한 4점 측정 형식으로 업데이트된다면 훨씬 더 자연스러워질 것으로 기대한다.


본 포스팅은 노비타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유전자를 알고 싶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