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엄마와 함께하는 코딩육아, J코딩 청풍쌤 입니다.
오늘은 스크래치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스크래치가 뭐냐구요?
스크래치에 대해서
스크래치를 이용하면 인터렉티브한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 수 있고, 그 작품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통해 어린이들은 창의적 사고, 체계적 추론, 협동 작업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능력은 21세기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이죠.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랩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 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이며 무료입니다!
누가 스크래치를 사용하나요?
스크래치는 주로 8~16세를 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만, 모든 연령층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가정, 학교, 전시관, 도서관, 지역 센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래밍을 통한 교육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은 현재 사회에서 언어 능력의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문제 해결,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중요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전세계의 여러 나라
스크래치는 150개 이상의 나라에서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언어를 바꾸려면 페이지의 맨 아래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프로젝트 에디터에서는 페이지의 맨 위쪽에 있는 지구 모양을 클릭하세요. 번역이 되지 않은 부분을 번역하거나 번역된 내용을 고치고 싶으시면 번역 페이지로 가 보세요.
학교에서 쓰이는 스크래치
학생들은 모든 수준(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과 다양한 과목(수학, 컴퓨터 과학, 국어, 사회 등)에서 스크래치와 함께 학습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ScratchEd 웹사이트에서 경험과 자료들을 공유하고, 질문을 하고,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스크래치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쉽게 말해서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손쉽고 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MIT 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코딩이란 어른들이 알고 있는 외국어의 하나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영어를 알아야 영어로 이야기하듯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면
외국어를 알지 못해도 외국인과 소통이 가능하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실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얘기해드리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jcoding2018/3
#J코딩
#청풍쌤
#엄마와함께하는코딩육아
#4차산업혁명
#스크래치
#로봇
#드론
#문제해결능력
http://J코딩.com